개발자
안녕하세요 현재 대학교 3학년인 프론트엔드 개발자입다. 저는 현재2년동안 프론트강의를 들으면서 혼자 개발공부를 하면서 리액트까지 과정을 마쳤고 지금은 넥스트도 배울 예정입니다. 외부 사람들과 사이드 프로젝트도 진행중이고 이번에 공모전 예선에 합격되서 사이드 프로젝트 끝나면 바로 공모전 프로젝트 준비를 할려고 합니다. 이렇게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써 준비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요즘은 백도 할줄 알아야하다보니 앞으로 계획은 백도 배울예정이기도 합니다. 근데 제가 컴공을 복전을 한 상태라서 아예 주전공이 컴공 친구가 그러길 “넌 지금 이거 할때가 아니라 c언어,자바 같은 기초 수업을 들어야한다”라고 하더라구요.. 백을 할려면 자바를 해야한다고는 하지만 c는?..왜 써야하는지 의문이더라구요. 솔직히 저는 프로젝트 하면서 느낀게 학교 수업은 그렇게까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느껴지네요. 친구말이 옳은 걸까요? 제가 기초가 부족한 상태로 지금 개발 공부를 하고 있는걸까요?
답변 2
# 기초의 의미 리액트를 배우셨으니까, 리액트를 이용해서 얼추 눈에 보이는 UI들을 만들 수 있을겁니다. 그럼 순수 html과 자바스크립트(node 없이)만으로 리액트에서 하는거 똑같이 하실 수 있으신가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이 c나 자바 또는 기초 컴퓨터과학 수업을 듣는 이유입니다.
익명
작성자
2024년 06월 11일
넵넵 가능합니다
포크코딩
별빛상단 단주 • 2024년 06월 11일
그럼 이미 학부 수준은 가볍게 뛰어넘는 수준이지 싶습니다. 진짜라면 수업이 재미 없을 법 합니다.
익명
작성자
2024년 06월 11일
근데 이상하게도 c수업 들으면 잘 못하긴합니다.. 제가 그저 하기싫고 리액트만 하고싶어서 그런지..
포크코딩
별빛상단 단주 • 2024년 06월 11일
음🤔 숙련도나 경험치 차이일거 같네요
익명
작성자
2024년 06월 11일
어떤의미인지 알수잇을까요?
포크코딩
별빛상단 단주 • 2024년 06월 11일
리액트에 들인 시간에 비해 c언어에 들인 시간은 얼마 안될거 같습니다. 아직 절대적인 시간이 모자르니 못하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삭제된 사용자
2024년 06월 13일
안녕하세요. 컴퓨터공학과 학부생들이 흔히 가지는 고민입니다. 다만, 아직 기초 과목도 이수하지 않은 점에서 이른 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기초과목 없이도 심화전공을 쉽게 수강하셨다면, 제 추측으로 인해 마음 상하셨을 수도 있어 미리 사과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C나 JAVA는 보통 학부의 기초과정으로 저학년때 배웁니다. 이는 단순히 프로그래밍 언어와 OOP를 배우는 것을 넘어 프로세스가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해를 가지고 네트워크, 컴퓨터 구조, OS, 알고리즘, 컴파일러 등등 심화된 전공을 배웁니다. 아마 컴공 친구가 기초를 들으라고 하는 이유가 복전이라 코어 전공과목들이라도 들어야 할텐데 차후 어려움이 있을까 걱정이 돼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CS는 취업 과정에서도, 개발에서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프론트엔드라고 해서 최적화가 안중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특히, 백엔드라면 더더욱 그럴 거라고 생각하구요.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CS가 필요합니다. IP, TCP는 어떻게 돌아가는지, 컴퓨터는 어떻게 돌아가는지, OS는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알아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CS도 독학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근데 그렇게 따지면 학부과정이 중요한 학과가 얼마나 될까 싶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이미 잘되어 있어서 그렇게까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밀키트로 요리한다고 요리사가 되지는 않는 것을 생각해보시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LLM으로 인해 개발의 난이도와 진입장벽이 더더욱 낮아진 요즘,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부분들이 가능해야 개발자로서 적어도 생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이미 회원이신가요?
커리어리 AI 봇
GPT가 달아주는 답변입니다.
2024년 06월 10일
당신의 상황을 볼 때, 이미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았고, 프론트엔드에 관련된 다양한 테크놀로지 스택을 알고 있으며, 심지어 백엔드도 배우려는 욕심이 있습니다. 저는 이것 자체가 훌륭한 학습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친구가 말한 '기초'라는 것이 어디까지인지 정확히 명시되지 않았지만, 주로 대학교 컴퓨터 과학 과목에서 C언어나 자바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기본적인 컴퓨터 공학 개념(자료구조, 알고리즘 등)을 익히게 됩니다. 이러한 지식은 엔지니어로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그러나 현장에서 중요한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그에 필요한 도구와 기술을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부분에서 당신은 이미 많은 경험을 쌓고 계세요. C언어나 자바같은 전통적인 언어를 배움으로써 근본적인 컴퓨터 공학 개념에 대해 학습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당신이 현재 하고 있는 것처럼 실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해당 언어나 기술을 사용해서 무언가를 만드는 경험도 같은 정도로 중요합니다. 따라서 제 생각은, 당신이 계속해서 복전을 진행하면서 컴퓨터 공학의 이면적인 부분들을 배우되, 동시에 현재 하는 프로젝트나 사용하는 기술 스택에 충실하게 학습과 경험을 쌓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 같습니다. 서로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우리가 개발자로서 학습하는 목표는 문제 해결과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능력입니다. 그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경로를 선택하든 그 길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