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아직 구체적인 꿈을 잡진 않았지만 백엔드 개발자가 꿈입니다 근데 지금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를 따고 실기만 이제 따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상태고 실기도 50%정도 끝내뒀는데 따는게 좋은가요? 아니면 안따는게 좋을까요?
답변 17
인기 답변
삭제된 사용자
2024년 06월 26일
안녕하세요. 컴활이 중요하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하다못해 정보처리기사도 비전공자에게 전공성 증빙을 위한 최소한의 수단 느낌으로 추천되는 건 들어봤지만, 전공자 입장에서는 굳이?인 자격증입니다. 다만, 이미 많이 진행하셨으므로 현재 상태에서는 따는 게 좋아보입니다. 뭔가를 성취하는 경험은 중요하니까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인기 답변
안녕하세요! 백엔드 개발자로서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의 필요성에 대해 고민 중이시군요. 사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이 백엔드 개발자 취업에는 큰 이점이 아닐 수 있지만, 개발자로서 문서 정리, 문서 작성, PPT 작성, Excel 사용 능력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마 취업에 한에서는 반대 의견이 많을 수도 있으나, 우리는 취업 보다 더 큰 앞으로의 회사 생활에 더 초점을 맞춘다고 한다면 이미 필기는 붙어놓은 상태이고 실기도 50% 해놓으셨다면 저 같으면? 안딸이유가 없을 것 같은데요 ^^??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동시에 백엔드 개발자로서의 핵심 기술과 경험을 쌓아 나가신다면, 앞으로의 취업과 경력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응원합니다!😎😎
백엔드 엔지니어의 직무 역량만을 놓고 보았을 때는 컴활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엑셀, 피피티를 자주 만질 일은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저는 이런 경우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1. 스타트업에서 일할 때: 저는 스타트업에서 ML Engineer로 일하고 있습니다. 제 메인 업무는 당연히 ML과 관련있지만, 그 외에 엑셀을 통한 고객 관리, 세일즈덱 리뷰, 회사소개서 수정 등의 업무도 했었습니다. 스타트업 특성 상 내 일은 이거, 너 일은 저거라고 딱 선이 나뉘어 있지 않았어서요. 그럴 때, 엑셀, 피피티를 잘 다룬다면 좋지 않을까요? 2. 비개발자 직군과 협업할 때: 비개발자분들은 정형 데이터를 Excel로 가장 잘 보실거라 예상합니다. 그렇기에 이분들과 협업을 할 때 엑셀을 잘 사용한다면 좋지 않을까요? 이미 실기를 50% 정도 끝내셨다면, 굳이 포기하실 건 없는 것 같습니다! 위 경우에 해당되신다면, 매몰비용의 오류라고도 생각되지 않아요.
대부분의 선배 개발자분들이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 동의합니다. 하지만 시작했으면 끝을 내고 무언가 한 단계를 넘어섰다는 성취감은 필요 이상의 무언가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개발을 하면서 벽에 막힌 느낌을 많이 느끼실텐데 취득하시는게 심적으로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컴활까지는 딸 필요 없지만 엑셀을 쓰면 좋은점이 많아요. 특히 서비스 운영 들어가면 유용할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영업부나 마케팅부에서 DB에서 데이터를 뽑아달라고 요청했는데, 쿼리로 추출시 데이터 포맷을 맞추기가 힘들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때 로우 데이터 뽑아서 엑셀로 가공하면 금방 풀릴때가 있어요.
개발자 취업에 영향은 없지만, 있어서 나쁠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종종 엑셀 작업이 필요한 경우도 있었고 (ex: 비 개발자분들 도와드릴 때), 연관성이 낮긴 하지만 군대에서도 특기병으로 갈 때 자격증 제출했던 게 도움이 됐었습니다. 이미 필기 합격하셨으니 실기까지 도전 해보시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이미 회원이신가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