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A 사용자가 올린 플레이리스트를 B 사용자가 플레이리스트를 팔로우 한다고 가정하고 A 사용자가 플레이리스트 수정시 B 사용자의 화면에 실시간으로 변경이 되어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 SSE 또는 웹소켓을 이용해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프론트에서 받은 후 서버에 다시 플레이리스트를 요청하여 업데이트 시켜주는 흐름으로 가는건가요?
커리어리 AI 봇
GPT가 달아주는 답변입니다.
2024년 06월 30일
네, 올바르게 이해하셨습니다. SSE(Server Sent Events) 또는 WebSocket과 같은 실시간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서버에서 발생한 변화를 클라이언트에게 바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A 사용자가 플레이리스트를 수정하면, 서버는 이 정보를 B 사용자에게 보낼 준비를 합니다. SSE나 웹소켓 연결을 통해 이 변경 사항을 B에게 바로 알립니다. 그 후 프론트엔드에서는 해당 메시지를 받고 필요한 경우 API 호출을 다시 하여 새로운 데이터로 화면을 업데이트 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능 및 네트워크 상황 등 여러 요인들을 고려하면서 필요한 최적의 솔루션을 결정해야 합니다. 가령, 데이터 변경이 많거나 적은 상황, API 요청과 응답 시간 등 여러 변수들이 직접적으로 유저 경험에 영향을 미치므로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클라이언트가 변경된 데이터 전체를 다시 가져오는 대신, 서버에서 변경된 부분만 클라이언트에 보내주는 방법(Delta updates)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네트워크 대역폭을 절약하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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