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수집형 게임을 만드려고 하는데 서버쪽으로 질문이 있습니다.

2022년 10월 20일조회 601

제가 게임서버쪽을 잘 몰라 일단 대충만 정리해봤습니다. 일단 구현 내용입니다. ​ 1. 계정은 구글과 연동한다. 2. 모든 데이터는 서버쪽에서 갖고 있는다. 3. 클라에서 뽑기 요청을 하면 서버에서 검사를 하고 확률을 계산해 수집품을 정한다. 4. 결과를 DB에 저장하고 클라쪽으로 전송한다. 5. 클라의 결과를 바꾼다. 6. 게임을 접속하면 주기적으로 서버와 통신해 수집품 목록을 갱신한다. ​ 기본 기능은 이런데 플레이팹을 써야할지 파이썬을 써야할지 고민입니다. 파이썬은 장고를 어느 정도 쓸 줄 알아 편할 것 같지만 요금이 얼마나 나올지 알 수가 없어 두렵고 플레이팹은 10만명까지는 무료이기한데 공부를 해야하고 이런 stateless 방식에 효율적인지 알 수가 없네요. 계속 공부하고 있긴한데 고수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그럼 미리 감사드립니다. 꾸벅 (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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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님의 질문

답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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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서버 개발에 대한 선택을 고민하고 계신데, 플레이팹과 파이썬(Django) 중 어떤 기술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플레이팹은 게임 서버를 개발하기 위한 빠르고 간편한 옵션 중 하나입니다. 플레이팹은 Node.js 기반의 경량 프레임워크로서, 높은 처리량과 낮은 지연 시간을 제공합니다. 특히 stateless 방식에 효율적이며, 수많은 동시 접속자를 처리하는 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팹은 수집형 게임과 같이 실시간 통신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무료로 사용 가능하고 높은 확장성을 제공하므로 대규모 트래픽을 처리하는 게임 서버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플레이팹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며, 다른 언어 및 프레임워크와 비교했을 때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작을 수 있습니다. 파이썬(Django)은 웹 프레임워크로서 게임 서버 개발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Django는 사용이 간편하고 개발 속도가 빠른 편이며, 데이터베이스, 인증, 세션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Django는 Python 기반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Python 언어를 이미 알고 계시다면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Django는 대규모 프로젝트에도 적합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Django의 처리량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고, 실시간 통신이 많이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처리를 위해 다른 도구를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서버의 요구사항과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선택하셔야 합니다. 플레이팹은 높은 처리량과 낮은 지연 시간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하며, 파이썬(Django)은 간편한 사용성과 개발 속도를 중요시하는 경우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버 요금이나 개발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최종 결정을 내리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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