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채팅앱구현 프로젝트, 직접구현 or SDK 활용

2024년 07월 26일조회 48

안녕하세요 토이프로젝트로 앱하나를 출시하려고 하는데, 채팅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웹소켓을 활용하여 직접 구현 할 수도 있지만, 유명 채팅서비스 SDK나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면 더 쉽게 구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단순 채팅 뿐만아니라 여러 기능을 구현해야한다면 SDK를 활용하는게 좋아보이는데, 포트폴리오용으로 만드는 앱이라서 직접구현하는게 더 의미가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효율 경험 사이에서 어떤 것을 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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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님의 질문

답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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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앱출시가 목적 이시라면, 상용 솔류션을 사용해서 빠르게 출시를 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요즘 상용 솔루션은 사용량에 따라 과금 되기에 사용에 크게 부담이 안 됩니다. 이후 사용자가 많아지는 경우, 금액을 보고 자체 구현을 고려하시면 됩니다. 2. 토이 프로젝트라고 하여도, 개발 시간은 돈 이기 때문에 빠르게 출시하고 다른 아이디어를 구현해 보시는 방향을 추천 드립니다. 3. 상용 솔류션들도 초기엔 채팅 SDK를 사서 쓰고, 비용이 부담되면 구현하는 방향으로 하는데도 많습니다. (사업 초기엔 구현 인건비 보다 사서 쓰는게 훨얼씬 저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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