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안녕하세요. 저는 29살(만 28세) 청년입니다. 학교 다니던 중 다른 일(공무원 1년 6개월 ) 을 하다가 학교를 재입학하여 현재 4-2학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학교는 경기도권 4년제 대학입니다) 현재 백엔드 공부에 흥미를 느끼며 공부중에 있는데요. 제가 4-2학기 시작하며 컴퓨터공학으로 이중전공을 신청하여 5-2학기 (30살 하반기)까지 학교를 다닐 지, 아니면 졸업을 얼른 하고 내년 상반기에 부트캠프를 들어가거나 곧바로 일을 배우며 경력을 쌓을 지 고민입니다. 나이가 찼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경력을 쌓고싶긴 한데, 아무래도 전공자가 비전공자보다 대우가 좋을 것 같고, 부트캠프를 들어간다면 어차피 6개월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30살까지 학교를 다니면서 무리를 하더라도 학위를 따고 싶다는 생각도 드네요. 공무원에서 개발자로의 진로변경은 마음먹었습니다. 빨리 일하고 싶어 공무원을 커트 낮은 부서에 지원을 했더니 업무강도가 너무 센 부서였어서 이번만큼은 처음부터 차곡차곡 커리어를 밟고싶네요. -------------------------------------------------------------------------------------------현재 생각하기에 저에게 주어진 케이스는 1) 남은 한 학기동안 백엔드 공부를 열심히 하여 올해 하반기에 취업 ( 문과 비전공자, 29살 ) 2) 한 학기 공부하고 내년 상반기에 열리는 부트캠프 참가하여 8~9월 수료 후 취업 (문과 비전공자 부트캠프or 국비, 30살 ) 3) 컴퓨터공학으로 이중전공하여 내년 2학기 졸업 후 취업( 컴공 이중전공, 부트캠프x, 30살) (컴퓨터공학 이중전공한다 하여 부트캠프 없이 바로 취업이 되는 지 모르겠습니다.) 4) 컴공 이중전공 하여 내년 2학기 졸업 후 부트캠프 참가( 최대한 생각 안하고 있습니다) ----------------------------------------------------------------------------------------- 입문하는 분야라 모든 분을 선생님으로 생각합니다. 문과 졸업 후 부트캠프로 경력을 쌓고 이직하는 방향이 좋은 지, 아니면 6개월 늦더라도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나은 지 고견을 여쭙고자 합니다.
답변 1
안녕하세요! 현재 상황에서 어떤 선택이 최선일지 고민이 많으실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는 방향을 한번 말씀드려볼게요. 1. 졸업 후 바로 취업 (29살, 비전공자) 제가 생각하기에는 가장 좋은 방법은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하는 방향입니다. 요즘같이 취업이 힘든 시기에, 말씀하신대로 된다면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베스트 케이스라고 생각되고 그렇게 된다면 가장 좋은방법이니 고민 말고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부트캠프 참가 후 취업 (30살, 비전공자) 현재 작성자 분의 실력을 파악 할 수 없기에, 부트캠프를 무조건 참가 하라고는 못할 것 같습니다. 다만 전공 지식과 취업 준비는 약간 다른 분야 입니다. 현재 작성자분의 이력서, 포트폴리오, 깃헙 상태, 기술 블로그 등 어느정도 준비되었는지 모르기에, 취업준비가 그래도 꾸준히 준비가 어느정도 되었다고 생각하신다면, 부트캠프는 패스하고 취업에 조금 더 힘을 쏟는게 맞습니다. 3. 컴퓨터공학 이중전공 후 취업 (30살, 이중전공자) IT생활을 해본 결과, 전공은 큰 상관이 없다는 것을 깨닫기에.. 1,2번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생각보다 현업 종사자들이 컴콩도 많지만 여러 전공을 가지신분이 꽤 많습니다. 4. 컴공 이중전공 후 부트캠프 참가 (최대 31살) 이 옵션은 작성자분이 최대한 피하고 싶은 선택이라고 하셨는데요. 제가 생각해도 시간은 시간대로 흐를것 같습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전공 학습, 취업 준비를 동시에 진행하셔서 남들보다 2배 3배로 목표와 계획을 잡고 실행하시는게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 합니다. 어떤 길을 선택하시든지, 본인의 목표와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을 내리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지속적인 학습과 실전 경험이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응원하겠습니다! 😎😎 도움 또는 궁금한거 있으시면 언제든 메일 주세요. zztkdfo@gmail.com
IJH
작성자
학생 • 2024년 08월 26일
이제 막 입문이지만 늦게 진로를 정한 만큼 공무원 준비했을 때보다 열정과 애정을 갖고 바로 취업할 수 있도록 준비해보겠습니다.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선택과 집중 , 꾸준히 하겠습니다.
이상래
프리랜서 풀스택 개발자 • 2024년 08월 26일
공무원, 개발자 등등 큰 차이 없습니다. 결국은 어떤분야든 자기 분야에 대해 꾸준히 학습하고 발전시키는게 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 응원할게요. 화이팅!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이미 회원이신가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