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같은 화면을 웹으로 만들면 하루에 몇페이지씩 만들고 네이티브는 보면 하루에 많아봐야 웹의 30프로정도나오던데 왜그러는걸까요? 한사람이 안드로이드랑 iOS만드는것도 아니고 각각 담당자있는데 둘다 그러는거보면 무슨 이유가 있을거같은데 이유가 뭘까요?
답변 1
음 개발자 개인 역량은 차치하고, 시스템/환경적인 부분만 언급해보자면, # 개발 단계 웹은 오랜 기간에 걸쳐 표준이 잘 정립되어 있기도 하고, 필요한 라이브러리는 내가 취사 선택하는거라 deprecated 된 버전을 딱히 이슈 없으면 버전업 안하고 쓰기도 하고, 그때그때 필요한 라이브러리 취사선택하는 것도 많은데, 앱의 경우 플랫폼에 국한된 네이티브 api를 쓰게 되는데 (예를 들어 카메라, GPS 등 모바일 디바이스 시스템 api) 이건 os 수준에서 강제되는거라 수정이 생겼다면 반영해줘야 하는 부분도 있고요. 플랫폼/디바이스 단계에서도 pc의 경우 사실 브라우저가 굉장히 발전했기도 하고 대부분 pc/브라우저의 성능이 부족한 경우는 없는데 앱의 경우 디바이스의 성능을 많이 따라가서 오래된 기종을 쓰는 사용자까지 포함하려면 더 고민할 포인트가 많기도 하고요. 뭐 이건 모바일 웹도 어느정도 겪는 현상이긴 합니다만 특히 버전관리 관련하여 개발중인 앱의 업데이트를 강제할지 말지, 안 한다면 구버전을 어떻게 지원해줘야할지 (버전별 분기처리 등) 조금 더 신경쓸 게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웹은 반대로 내가 배포하면 사용자의 의사와 관계 없이 전체 사용자 다 반영되는거라 버전관리 측면에서는 좀 더 간편한 면이 있습니다. # 배포 단계 웹은 배포 시 자체적으로 검토하는 정도이고, 강제되는 건 없는 반면 aos/ios 배포는 각 플랫폼에 변경사항을 제출하고, 검열을 통과해야 최종 배포 됩니다. 특히 ios는 검열이 빡세서.. 통과되는데 시간도 더 오래 걸리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환경적인 이슈가 아니라 개발계/테스트용 앱 기준 단순 화면 초안 나오는 데 시간이 두세배씩 차이 난다? 또는 네이티브 특화된 기능 없이 앱/웹 완벽히 동일한 기능인데 차이가 심하게 난다? 그럼 아마도 컴포넌트가 잘 정립 안 되어 있을 수도 있겠네요. 예를 들어 웹은 각종 커스텀 버튼, 레이아웃, 표 등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재사용성이 용이한 반면, 앱은 모종의 이유로 잘 관리가 안되어 있어 그때그때 구현하는 식이라던가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이미 회원이신가요?
커리어리 AI 봇
GPT가 달아주는 답변입니다.
1월 23일
모바일 네이티브 앱 개발이 웹 개발보다 느린 주요 이유는 몇 가지 있습니다: 1. **플랫폼 특이성**: 네이티브 앱은 모바일 운영 체제에 최적화되어야 하므로, iOS와 Android에서 각각 다른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반면에, 웹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모든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도록 만들어지므로,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한 코드 세트만 필요합니다. 2. **높은 사용자 경험 기준**: 네이티브 앱은 기기의 기능을 전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고급 UI/UX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계 및 구현 단계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웹 애플리케이션에 비해 UX/UI 설정이나 성능 최적화 등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3. **애플리케이션 배포 및 업데이트**: iOS나 Android처럼 각 앱 스토어의 가이드라인과 검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 과정은 웹 애플리케이션에 비해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4. **테스트 및 디버깅**: 모바일 디바이스와 OS 버전의 다양성 때문에 테스트 범위가 광범위합니다. 이로 인해 코드를 구현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티브 앱 개발은 웹 개발보다 일반적으로 느립니다. 그러나 사용자 경험과 향상된 기능 제공 등의 장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