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달 전 · 이태영 님의 질문 업데이트
백엔드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개발 중인 학생입니다.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 서론 ] Low-level 이해도 향상, 객체 지향적 사고 증진, 공부량 증가를 위해 Spring 느낌의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려 합니다. [ 본론 1 ] 프레임워크 사용자의 편의성 확대를 위해, MVC의 Controller에 해당하는 영역을 어떻게 설계해야할지 고민 중에 있습니다. 아래 코드 블럭에 나열한 코드 중 개발하며 재미를 느끼실 것 같은 항목을 투표 영역에서 투표해주시거나, 답변을 통해 더 나은 방안을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론 2 ]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매우 거대한 프레임워크를 혼자 개발하고 있는 만큼, 많은 문제와 고민에 봉착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현직자 분들의 소중한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부디 시간 들여주시어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결론 ] 프레임워크 개발이라는 저에겐 다소 어려운 길에 있어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부디 소중한 시간내어 답변 남겨주시면 정말로 감사드리겠습니다. ... 현재 소프트웨어 계열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며, 백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 공부하고있는 2학년 학생입니다. 최근 들어, 면접을 경험하신 선배 분들과 조금 대화를 나누다보니 제 지식 수준이 매우 낮다는 것을 깨닫게되었습니다. HTTP, TCP 등 (TCP/IP 4계층 모델 기준) 3,4 계층 프로토콜의 통신 과정, 데이터베이스와 Java 애플리케이션의 Low-Level(JDBC, R2DBC 혹은 더 낮은 수준) 통신 과정,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이유, 그 외 기타 등등. 조금은 깊은 지식에서부터, 원초적인 것들까지, 백엔드 개발자로서 알아야할 것들에 대해 제 수준이 턱없이 부족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 슬럼프와 비슷한 상태에 빠져있어 작년보다 공부량도 적어졌고, 의지와 기운도 많이 상실한 상태입니다. 아마도 구체적인 목표가 없기에 그런 게 아닌가 하여 공부도 겸하고, 저 자신을 자극할만한 거대한 목표를 한 가지 잡았습니다. Java 백엔드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만든다는, 저에겐 어쩌면 지나칠 수도 있는 어려운 도전에 임해보려 합니다. 프레임워크 하나를 기획할 시간을 없기에 Spring의 추상적인 틀을 기반으로 개발-수정 프로세스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프레임워크 주도의 IoC 컨테이너, 어노테이션 기반의 모듈(Spring과 Java에서의 Bean 개념) 관리, 클래스 단위의 설정 정보 관리가 프레임워크의 주요 포인트입니다. Spring의 Core 모듈에 해당하는 기반 프레임워크가 IoC 컨테이너를 포함해 부분적으로 구현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Spring Web, Spring MVC 등에 해당하는 WAS 프레임워크 구현을 시작한 상태입니다. MVC에서 Controller에 해당하는 부분을 디자인하는 과정에 있는데, 현직자분들의 생각하시는 최선의 Controller 디자인에 대해 의견을 수집하고자 합니다. 포함된 코드 블럭은 대중적인 프레임워크의 Controller/Router 디자인들입니다. 각 디자인별로 선호하시는 항목에 대해 부여된 번호를 투표를 통해 선택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이 프로젝트에 대해 조언 혹은 비판, 의견을 답변 혹은 메일, 링크드인 통해 남겨주시면 대단히 감사드리겠습니다. 그 외 개인적인 문의 사항과 제안 또한 환영합니다. leetyxodud312@gmail.com 아래는 프레임워크 깃허브 주소입니다. 문서화 작업은 진행 중에 있어 다소 부끄러운 수준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https://github.com/Project-Smoodi 끝까지 읽어주심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투표
개발자
#framework
#java
#개발
답변 0
댓글 0
조회 363
일 년 전 · 프레드윰 님의 답변 업데이트
중소기업 퍼블리셔 10개월차 고민
비전공자고 국비수업으로 23년 2월에 수료 후 취업하였습니다 중소기업이고 유지보수가 주 작업인데 입사한지 1년이 다되가지만 사수도 없고 저를 성장시켜 줄만한 환경이 아니라는 판단이 되어 이직을 고민하고있습니다. 최근에는 슬럼프가 온 건지 지친건지 공부 할 의욕이 잘 나지 않는 상태인데 이런시기에 어떻게 극복해야 좋을지 모르겠어요 약 10개월동안의 회사생활이 처음이라 여러가지 복합적인 감정인데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이직자리를 구하기까지 이 회사를 다니기엔 물 경력이 될 것 같은데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개발자
##신입-퍼블리셔
답변 2
댓글 1
보충이 필요해요 1
조회 260
2년 전 · 고라파덕 님의 답변 업데이트
게임을 만들고싶지만 슬럼프가 왔어요
안녕하세요 메타버스&게임학과라는 비교적 특이한 전공을 가지고있는 대학교1학년입니다. 게임 개발자셨던 아버지의 영향때문인지 고등학생때부터 게임 기획자가 꿈이었고, 대학교 들어오자마자 유니티며 자바며 늦게라도 공부중이네요.. 게임을 기획하는 사람들은 머드게임을 먼저 만들어보는게 괜찮은 경험쌓기라고 해서 근 6개월간 열심히 머드게임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슬럼프가 찾아왔습니다. 다른 게임들과 달리 너무나 초라하고, 기본적인 기능이 다 완성된것도 아닌 상태의 제 게임을 보자니 여태껏 한번도 사라지지않았던 자부심이 무너져내리고, 슬럼프가 찾아왔습니다. 또 군입대를 앞둔 상황이라 너 막막하구요… 이대로 군대를 입대해버면 그대로 게임을 등지진 않을까, 배운고 공부한걸 다 까먹진 않을까 걱정이 태산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방식으로 이러한 슬럼프를 이겨셨나요? 또 군대에서 어떤 활동이 자신의 개발역량을 갉아먹지않고, 발전시켜줬나요?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해주세요! (따끔한 조언은 괜찮지만 아픈 조언은 삼가해주시길바랍니다 ㅜㅜ)
개발자
#게임
#게임기획
#게이디렉팅
#슬럼프극복
#군대
답변 1
댓글 0
추천해요 1
조회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