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달 전 · 포크코딩 님의 답변 업데이트
언리얼 엔진 맥북 사양 추천
언리얼 엔진 공부하고싶은데 곧 맥북을 살 예정입니다. 맥북 에어 m4 24램 516저장공간으로 가능할까요? 아니면 프로 선택해야할까요? 가격이 조금 부담되서 고민입니다. 그리고 찾아보니 언리얼 개발은 맥북말고 윈도우 추천한다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개발자
#언리얼
#언리얼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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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달 전 · aigoia 님의 답변 업데이트
산업체로 게임업계 포폴 질문
4급 보충역이라 산업체(병역특례)로 가고 싶어서 회사 찾아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대학은 사이버대라 사실상 학위만 딴 수준이고, 포트폴리오는 iOS 앱, 리액트 웹게임, C++ 프로젝트 등이 있는데, 유니티/언리얼 관련 프로젝트가 없는 상태입니다. 계속해서 서류조차 붙지 못하는 상황인데, 유니티나 언리얼 프로젝트로 포트폴리오를 보강하면 붙을 가능성이 있을까요 또 포트폴리오를 부트캠프 다니면서 만드는 것도 괜찮을까요?
개발자
#unity
#유니티
#프론트엔드
#병역특례
#산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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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달 전 · aigoia 님의 답변 업데이트
디자이너가 AR게임을 개발하려면
우선 멍청한 질문 죄송합니다. 코딩은 아예 시작해본 적 없고 중소기업에서 캐릭터 디자인과 애니메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언리얼엔진으로 카메라를 움직이거나 키 애니메이션정도만 만들 수준이고 게임회사가 아니라 게임 개발환경은 전혀 모르는 상태입니다. 목표는 앱 환경에서 제 행동이나 음성을 ChatGPT를 통해 인식해서 캐릭터가 움직이는 AR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몇 가지 찾아본 것들이 있는데 우선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찾아본 것들입니다. 1. 유니티엔진에서 AR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유니티엔진과 C#을 배운다 2. LLM을 이해하기 위해 파이썬을 배운다 3. 앱에서 런칭하기 위해 React와 자바스크립트, 타입스크립트를 배운다 이렇게 공부하는게 맞을까요? 바보같은 질문이지만 저 혼자는 답을 찾을 수 없어서 이곳에 여쭤봅니다 도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ㅠㅠ
개발자
#react
#c#
#python
#unity
#un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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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aigoia 님의 답변 업데이트
게임개발학원 전 공부하면 좋을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게임개발학원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인프런 등의 강의들을 보고 학원에 들어갈 생각입니다. 아무것도 모른체 학원에 가면 따라가지 못할 것 같아서요 현재 C 와 C++ 강의 정도 생각하는데 인프런에 언리얼엔진을 이용한 강의들도 있단걸 알게되었습니다. C와 C++ 그리고 언리얼 강의까지 보고 학원에 가면 따라가기 수월할까요? 그리고 배워놓으면 좋은 것 들도 알려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개발자
#게임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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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aigoia 님의 답변 업데이트
진로 방향성 질문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4학년 컴공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처음에는 게임 개발을 목표로 하고 컴공에 왔었는데 현 시점에서 게임쪽 취업이 매우 어려워졌다고 듣기도 해서 웹으로 갈지 아니면 그냥 목표대로 게임으로 가는게 나을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게임으로 한다면 언리얼이 나을지 유니티가 나을지도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발자
#게임-개발
#un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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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aigoia 님의 답변 업데이트
산업기능요원 보충역 게임 개발자
안녕하세요. 게임 개발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공부 중인 인서울 컴공 3학년 학생입니다. 공익 대신 게임 회사에 산업기능요원으로 취업해서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내년 초에 일을 시작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진로를 늦게 결정한 탓에 스펙이 정말 하나도 없습니다(학점은 약 3.9로, 무난한 것 같네요). 1. 제가 알기로는 포트폴리오, 코딩테스트, 면접이 필요한데요, 외에도 준비해야 할 것이 있을까요? 코딩테스트나 면접은 대충 준비할 수 있다 쳐도, 포트폴리오에 대한 것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우선 방학 때 들으려고 유데미에서 언리얼 엔진 강의 2개(클라이언트 하나, 서버 하나) 구매했습니다. 2. 포트폴리오 준비를 위해서 3학년 2학기를 휴학하고, 밀도있게 학원, 부트캠프 등을 다녀야 하나요? 아니면 학기 중에 혼자 온라인 강의 들으면서 포트폴리오를 준비해도 되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개발자
#산업기능요원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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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벨루가 님의 댓글 업데이트
2학년 여름방학 동안 유니티(C#)을 공부할까요 아니면 언리얼(C++)을 공부할까요? (혹은 자바?)
안녕하세요. 저는 컴공 2학년인 학생입니다. 대학 동안 게임, 프론트, 벡엔드 다 해보고 진로를 결정하자는 마음으로 다니고 있습니다. 현재 마음이 가는 거는 게임 프로그래머이긴 해요. 여름방학 때, 어떤 언어를 공부할지 조언을 구하고 싶어 질문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1. 자바 2학년 1학기 때 자바 수업을 들었지만 개인 사정으로 공부를 많이 못 했기도 했습니다. 초반 이해를 전혀 못하니 끝까지 이해를 못하겠더라고요. 아직도 인스턴스, 객체가 뭐냐고 물어보면 정확히 답을 못하겠습니다. 부끄럽지만 사실대로 저의 상황을 말씀드립니다ㅠㅠ 😔 3학년 때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자바)을 듣게 되어서 어차피 공부를 하고 들어가야 해요. 결국 다시 공부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2. C++ 2학년 2학기 과목으로 공부해야 하는 언어입니다. 1학년 겨울방학에 언리얼이 멋있어 보여서 조금 공부한 경험이 있었어요. 가장 흥미있는 언어입니다. 3. C# 게임 개발 동아리 활동을 위해서 공부가 필요한 언어입니다. 지금도 동아리 회원이지만 게임잼에 나갈 실력은 못 되서 활동을 잘 못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동아리 인간관계가 좀 없는 편입니다) 1학년 여름방학 때 해보다가 너무 어려워서 포기한 경험이 있었어요 ㅋㅋㅋ 결론적으로 1. 객체지향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어떤 언어를 파면 좋을까요? 2. 게임 개발이나 진로 탐색을 위해서 어떤 활동을 우선시하는 게 좋을까요? (동아리 게임잼 프로젝트가 우선인지, 한 언어를 깊게 파는게 우선인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은 조언이라도 남겨주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개발자
#유니티
#언리얼
#자바
#객체지향
#대학생-공부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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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포크코딩 님의 새로운 답변
개발자 진로 관련 질문입니다
유니티, 언리얼, 자체개발엔진등으로 게임을 만드는것을 목표로 두고있는 중3 학생입니다. 꿈은 거창하게 꾸고있지만 아직 하고있는게 없어서 뭐부터 시작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아직 시간이 많아 하루빨리 뭐라도 시작하는게 좋을거같은데, 뭐부터 시작해야할까요? 또 고등학교는 어디로 가야할까요?
개발자
#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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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이하운 님의 질문 업데이트
군인 cpp, 언리얼 엔진, 알고리즘 관련 책 추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게임 개발자를 꿈꾸고 있는 학생입니다. 이제 입대한지 얼마 되지 않아 자기개발비로 공부할 책을 사서 공부를 해보려 하는데 책 추천을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Cpp 는 현재 기초 정도만 학교 수업도 듣고 책으로 따로 독학도 했으나 알고리즘 공부는 많이 하지는 않았습니다. 평소 알고리즘 문제 풀이나 공부를 할 때엔 주로 Cpp로 했습니다. 게임 개발은 언리얼 엔진에 제일 관심이 생겨 기초 단계 독학을 하다가 입대를 하게 되었습니다. 사이버지식정보방 같은 곳에서 코딩을 해보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시간을 오래 쓰진 못하고 최대 매일 2시간 가능합니다. 책을 이용한 공부는 그 이상으로 시간을 충분히 할애할수 있습니다. 원어로 쓰인 책은 읽을순.. 있으나 시간이 조금 걸리는 편입니다. 선배 개발자 분들 좋은 책이 있다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개발자
#책
#c++
#언리얼엔진
#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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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Jeahong 님의 새로운 답변
현재 회사에서 이직을 해야하나 고민입니다.
하반기에 출시를 앞두고 있는 프로젝트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원래 게임 개발을 지망하고 있었으나, 어쩌다 보니 게임 개발이 아닌 다른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도 사용 중이고, 하는 직무가 완전히 관련이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커리어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빨리 이직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개발자
#이직
#언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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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포크코딩 님의 새로운 답변
언리얼엔진 프로젝트 저장
안녕하세요 이제 막 언리얼엔진 독학을 시작하였는데요 저장한 프로젝트를 불러왔을 때 위의 스크린샷처럼 불러오는게 아닌 아래 스크린샷처럼 불러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개발자
#언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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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최보배 님의 새로운 댓글
클라이언트인데 웹 개발자로 전향하는게 맞을까요?
유니티 언리얼을 사용하는 4년차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입니다. 최근에 회사측의 안 좋은 일로 퇴사한 후에 실직상태로 지내고 있는데 공고 수가 너무 적네요 경쟁률이 진짜 너무 어마어마하구요 현재 상태로는 클라이언트를 접고 웹 개발자로 전향하는게 맞을까 싶기도 합니다.. 갑갑하네요
투표
개발자
#이직
#클라이언트
#웹개발
#웹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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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익명 님의 질문 업데이트
게임과 대학생인데 게임엔진 고민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3년제 대학 2-1까지 다니고 군대 와있는 휴학생입니다. 18개월이라는 시간을 그냥 보내기엔 너무 아까워서 군대 안에서 전공 공부를 해서 나가려고 하는데 어떤 공부를 해야할지 고민이 있어서 글 씁니다. 디자인패턴, AI 프로그래밍, 게임엔진을 공부할 계획인데 지금까지 유니티 엔진만 사용을 해와서 유니티 엔진은 괜찮게 다루는 편입니다. 학교 내에서 프로젝트 할 때 기획자가 요청하는 기능들 문제없이 만들고 혼자 프로젝트에 투입되어 원활히 진행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이에 반해 언리얼엔진은 플레이어 이동조차 인터넷 서핑의 도움을 받아야 할정도로 숙련도가 매우 낮은 상태입니다. 유니티 엔진을 더 깊게 공부해서 잘하는 분야를 더 증진시키는것과 아직 잘 모르는 언리얼 엔진을 공부하여 적어도 프러젝트에 언리얼 엔진이 사용될 때 제 역량 부족으로 완성을 못하는 일은 없게 하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취업에 있어서도 유니티 엔진을 매우 잘 다루는것과 유니티와 언리얼을 적당히 잘 다루는것중에 어떤게 유리할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학교 졸업할때까지는 쭉 유니티 엔진만 사용할 예정이고 지금 유니티를 깊게 공부한다면 졸업 이후 언리얼을 공부할 계획입니다. 군대에서 유니티와 언리얼중 어떤 엔진을 공부하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개발자
#cs
#cpp
#unity
#un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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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 삭제된 사용자 님의 새로운 답변
게임 공부를 해도 될까요
컴공 2학년 마쳤습니다. 군대도 갔다와서 이제 쭉 달려야 하는데 뭐로 먹고 살아야 하나 고민을 했는데 솔직히 말해서 학교에서 배우는 언어들과 프론트 백엔드 분야는 엄청 설레진 않습니다. 극단적으로 말씀 드리면 분명 분수 넘치는 발언이지만 잘나가는 네카라토 이런 회사 들어가서 결제 시스템 어쩌고.. 이런걸 해도 일을 즐길 것 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게임은 회사들 모집 공고들만 읽어봐도 가슴이 뜁니다. 게임 내 기능을 어떻게 구현할지 그런걸 회의하는 상상을 하면 너무 설렙니다. 걸림돌이라면 학과 커리큘럼이 CS 지식은 분명 게임 분야에서도 도움이 될 것 같지만 cpp나 유니티만 살짝 전공선택으로 다루고 언리얼엔진은 아예 안다룬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전선과목들은 프론트 백엔드라서 개인적으로 cpp랑 언리얼이랑 유니티 공부에 전념하는 것에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개발자
#게임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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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익명 님의 질문 업데이트
언리얼 클라이언트 취준 하시는 분들 어떤 활동 하시나요?
안녕하세요. 현재 대학교 3학년 마치고 휴학하고 CS 부트캠프 수강 중인 취준생입니다. 저는 게임 개발자가 목표라 유니티 2년정도 사용해보았고, 언리얼 클라이언트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언리얼 공부를 시작해본적이 없고 다른 도움이 되는 활동같은게 어떤게 있는지 잘 모르겠어서 준비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ㅠㅠ 지금 계획으로는 내년 초에 unseen 3기를 신청하는 것 이외엔 언리얼 관련 계획이 없는 상황입니다. 그전까지 이득우님의 언리얼 책이나 유데미 강의를 보면서 독학을 할 듯한데, 혹시 연합 동아리나 스터디 같은걸 해보신 분이 계실까요? 아니면 다른 도움이 됐던 활동이면 아무거나 좋습니다!! 코딩테스트와 CS 관련은 계속 준비를 하고 있어서 괜찮은데 엔진 관련 공부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포폴도 만들어야 돼요..)
개발자
#unreal
#언리얼
#언리얼엔진
#ue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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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aigoia 님의 답변 업데이트
게임개발자 진로방향성에 대해 여쭙고싶습니다
안녕하세요 24살 게임개발자를 꿈꾸고있는 취업준비생입니다 전공을 컴공과로 졸업했고 네트워크나 프로그래밍쪽 IT쪽을 공부를했었고 C ++ 언어에 흥미를 가지고 공부중입니다 제가 평소에 게임을 좋아하기도하고 하는입장이 아니라 직접 만들어보고싶어 엔진쪽을 찾아보니 대표적으로 유니티/언리얼 엔진이 있더라구요 제가 지원하고싶은쪽은 언리얼엔진쪽이 대부분이라 언리얼 엔진에대해 공부를 하고싶습니다 독학을 해봤으나 너무 성과물이 더디고 진도가 늦어 국비로 지원받아 학원에가서 포트폴리오도 제작을하고 조금더 자세하게 그리고 전문가한테 도움을받고싶어 Hrd-net사이트에서 찾아보고있습니다 그래서 학원을 알아보고있는데 주변에 언리얼엔진쪽 게임개발자 조언을 해줄분도 없고 해서 한번의 선택을 빨리하지못하고 있습니다 혹시 현직에 언리얼엔진을 사용하고계신 게임 개발자분들중에 이런과정을 들으면 좋을꺼같다 이런학원을 추천한다 어떤식으로 공부를 했으면 좋겠다 이런건 하지말았으면 좋겠다 등등 조언을 해주실분을 구합니다
개발자
#게임개발자
#c++
#언리얼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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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 투안 응 우옌 님의 답변 업데이트
게임 개발자 진학 고민
이번에 2학년으로 올라가는 학생입니다. 현재 게임 개발쪽으로 가기 위해 언리얼 엔진5 C++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부하면서도 이게 맞나 싶은 의구심이 들기도 하고 제가 하고 있는 것에 대한 확신이 안생겨서... 이쪽 업계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의 조언이나 말씀을 듣고 싶습니다.
개발자
#언리얼-엔진5
#c++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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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 류호준 님의 새로운 답변
요즘 게임업계 신입개발자
안녕하세요 고3 게임 클라이언트 지망생입니다 현재 열심히 유니티나 언리얼을 하면서 포폴 채우고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요즘 게임업계에서는 고졸을 어떻게 보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신입개발자 뽑는 공고를 잘 못본 것 같아서 게임업계 현황이 어떤지 알고 싶습니다.
개발자
#게임
#신입개발자
#게임개발자
#채용
#유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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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 익명 님의 새로운 댓글
언리얼 엔진 공부할때 어떤 순서로 공부하면 좋을까요?
이제 공부를 시작했는데 어떤 순서로 공부해야할지 감이 안잡힙니다. C++이나 C언어는 이미 다룰줄 알아서 모델링이나 모션 그래픽 같은걸 잘 다루고 싶은데 어떤 순서로 공부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언리얼 엔진5 를 사용하고 싶은데 출시가 된지 얼마 안되서 그런지 설명도 많이 없고 관련 도서도 없더라구요.
개발자
#언리얼
#eu5
#3d
#모션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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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 익명 님의 질문
게임개발자가 되려면..
C#(유니티), C++(언리얼), 포트폴리오 몇개.. 이 2개의 언어만 알아도 취업이 원활히 가능한가요?
개발자
#게임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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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21
2년 전 · 허형준 님의 새로운 답변
게임 UIUX 디자이너
제 목표가 게임 uiux디자이너인데 유니티랑 언리얼 프로그램을 공부하는게 많은 도움이 될까요???
개발자
#unity
#unreal-engine
#ui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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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 커리어리 AI 봇 님의 새로운 답변
프론트엔드 개발자 vs 서비스 기획자로 커리어 변경을 고민 중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스타트업에서 약 2년 정도 언리얼 개발 경력이 있고 비전공자 입니다. 나이는 이십대 후반이며 회사에선 주로 UI를 개발했습니다. 원래도 UI/UX에 관심이 많았고, 실제 제가 고민해서 짠 코드가 제대로 돌아가는 것을 볼 때나, 한 끗 차이로 애니메이션을 조정할 때도 참 재밌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비전공자다보니 아직 CS 기초도 항상 부족한 것 같고 머리가 터질 것 같은 때도 많았지만요..ㅎㅎ 그러다 이제 개인 사정으로 인해 퇴사를 하게 되었고, 약 몇 달 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정리가 좀 된 후 다시 구직활동을 해야 하는데, 참 고민이 많이 됩니다. 제 꿈은 사실 저만의 서비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런 저런 핑계로 아이디어만 잔뜩 쌓아놓다가 (지난날에 대한 반성 중입니다 ㅎㅎㅠ) 이젠 진짜 속도를 내봐야지 하고 다짐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고민은 고민대로 하며 일단 만들어보자 하고 플러터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아무튼 돈은 벌어야 하기에... 부트캠프나 교육 후 포폴을 만들고, 1. (게임 개발이 아닌) '서비스'를 만드는 프론트엔드 or 앱 개발자로 전향 2. 서비스기획자로 전향 할지 고민이 많이 되는데요. 사실 비전공자다보니 다른 사람들에 비해 기초도 많이 부족한 것 같고, (물론 더 노력 안 한 제 잘못도 있지만요 ㅠㅠ) 제가 나이가 들어서도 과연 잘 따라갈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많이 들고, 특히 프론트엔드는 진입장벽이 낮고 신입 개발자와 경쟁에서 밀리지 않으려면 부단히 노력해야 하고 등등..두려움이 좀 큽니다. 일할 때 느꼈던, 다른 동료들을 보면서 아 개발자는 진짜 타고나야하는건가 하며 자괴감에 빠졌던 나날과 또 동시에 잘 작동하는 UI를 보면 참 뿌듯했던 나날도 생각이 나고... 물론 서비스 기획 포함 어느 직무나 다 마찬가지겠지만, 제 숨길 수 없는 문과 성향이 고개를 내밀어..이걸 더 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자주 들더군요. 그래서 관련 책도 읽어보고 하다가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참 중요하더라구요. 제가 잘할 수 있겠다 생각한 건 아이디어 도출 및 아이디어를 실체화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걸 설득하는 것과 팀 간의 원활한 소통은 또 다른 문제인 것 같기도 하고요.. 아무튼..이런 저런 고민이 참 많이 드네요. 제 서비스를 만드는 게 꿈인 한 백수 나부랭이에게 조언 하나씩 주신다면 참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이래저래 두서가 없지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저녁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개발자
#frontend
#ux
#product-mana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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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 김대현 님의 답변 업데이트
26살 백엔드 개발자에서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
저는 올해 26살 비전공자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게임을 무척 좋아하여 개발공부를 처음 시작했을때 각종 게임엔진 언리얼엔진, 유니티 등등 여기저기 방황하며 찍먹 해봤습니다. 이러한 엔진에대한 발전 영상을보면 너무 가슴이 웅장해지고 나도 저 발전하는 기술을 다루는 사람이 되고싶으며 내가만든 게임을 누군가가 한다고 상상하면 설레이며 막연하게 아 게임만들고싶다 라는 생각을 은연중에 항상하고있었습니다. 여기까지 저의 이상을 담은 글이였습니다 이제부터 현실적인 질문입니다 1. 게임 개발쪽의 수명이 궁금합니다. 2. 게임 개발을 독학만으로 (공식문서, 유튜브강좌, 인프런 강좌) 전향이 가능할까요? 2-1. 게임개발을 위해 배경지식이 어떤게 필요할까요? Ex) 수학지식 등등 3. 가능하자면 백엔드 개발자라는 커리어를 활용할수 있을까요? 4. 현실적으로 백엔드 개발자라는 커리어를 포기하면서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로 갈아탈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개발자
#node.js
#unity
#unreal-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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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𝙍𝙞𝙘𝙝𝙖𝙧𝙙 님의 답변 업데이트
25살 고졸... 현실적인 진로 조언 부탁드립니다 ㅜㅜ
안녕하세요. 올해로 25살, 개발 시작 한지는 10년이 넘어가는... 그렇지만 개발 경력은 하루도 없는... 그런 사람입니다 ㅜㅜ 어디서부터 설명해야 할지도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일단 두서없이 그냥 나열해볼게요. 어느 정도 제 인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까봐 길게 작성했는데, 너무 길어서 읽기 어렵다면 맨 아래로 가셔서 3줄 요약을 읽어주세요 ㅜㅜ 초등학교 5학년 때 프로그래밍, 개발이라는 걸 처음 접하고 그 이후 꾸준히 독학해서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C, VB 같은 걸 주로 학습했었는데... 그 이후 컴퓨터로 할 수 있는 건 어지간하면 다 한 것 같아요. 게임 서버도 운영해보고, 웹 서버도 열어보고, 그냥 커리어나 돈 생각 안하고 지금까지 달려왔던 것 같아요. 그냥 제 서버에서 사람들이 재밌게 놀고, 안되면 문제 해결해주고... 마냥 그런게 좋았습니다. 중학교 때도 크게 달라진 건 없었습니다. 게리모드, 마인크래프트 게임 서버 하나 굴리면서, 거기에 들어갈 애드온이나 플러그인 개발을 하고... 새벽 6시에 일어나서 코드 짜다가 등교하고, 집에 오면 또 서버 들어가서 사람들 잘 있나 보고 뭐 그런 식의 일을 계속 반복한 것 같아요. 저런 것들을 하다보니 정말 언어란 것도 손대보지 않은 게 없을 정도로 여러 언어를 만져봤어요. 위에서 얘기한 C, VB는 물론이고 Lua, Python, C#, Java, Kotlin, C++... 등 많은 것에도 손을 대봤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리버스 엔지니어링, 어셈블리어까지 서슴치 않고 손댔던 것 같아요. 그런데 사실 C, C# 정도 말고는 "너 이거 진짜 개 잘해?" 라고 하는 정도의 언어가 있다면 그것도 아닌 것 같아요. 개발에 손대고 웹 서핑이나 계속 하면서 정보를 많이 긁어모아서 알고 있는 사실은 많지만, 지금 당장 급한 프로젝트에 앉혀 놓고 개발하라고 하면 저 2개 말고는 조금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요새 코딩 테스트 문제 풀이 같은 걸 준비하면서 주력 언어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에 Kotlin 정도는 많이 익숙해지게 된 것 같습니다. 이제 고등학교를 가야 할 때가 됐는데, 제가 공부하는 걸 별로 안 좋아했어요. 사실 부모님이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계속 학원에 2~3 시간씩 보내 놓다 보니, 공부를 줄곧 잘했습니다. 적어도 반에서 5등 안에는 들 정도는 되었고, 나름 공부에 재능도 있어서 공부를 정말 안 한 과목도 1~2시간 속독을 하면 상위 30% 안에는 들 정도였으니까요. 그러다 보니 부모님을 설득해서 특성화 고등학교에 진학을 했습니다. 당시 제가 중학교 내신이 200점 만점에 181점, 학교에서 보면 거의 상위 15%정도 였음에도, 불 필요한 공부를 하는 건 인생의 낭비라고 생각했습니다. 평소에 공학에 관심이 많아서 전기나 전자 쪽도 배워볼 생각이 있었습니다. 졸업할 때 취업 연계로 병역 특례까지 된다는 얘기를 듣고 많은 반대를 무릅쓰고 결국 전기과에 진학을 하게 되었어요. 전기과를 다니면서도 나름 즐거웠습니다. 이런 공학 과목들을 배운다는 게 그리 싫지는 않았고, 또 PLC라는 물건이 있어서 공장 등지에서 제어 목적으로 사용되었거든요. 아직 개발에 대한 꿈도 있어서 MTA라는 마이크로소프트 인증 같은 것도 취득했습니다. 그렇게 졸업할 때가 다가오고, 취업 연계로 어떤 회사에 취업했습니다. 컨베이어나 물류 자동화 장치들을 만들고 판매하는 업체였습니다. 처음에는 배선 업무를 주로 하지만 현장 감각 익히고 2년차 넘어가면 PLC 프로그래밍 업무로 넘어간다는 말만 믿고 일했습니다(실제로 대부분 회사가 그렇게 하거든요). 그런데 3년, 4년이 지나도 프로그램 업무를 안주고, 직책도 올려주지 않았습니다. 돌이켜보면 제가 오히려 경계 대상이었던 것 같아요. 회사 고위직 대부분이 고령이었고, 더 똑똑하게 일하는 방법, 업무를 줄이는 방법을 아무리 은근 슬쩍 던져도 듣는 둥 마는 둥 했습니다. 마치 당연하게 정해놓은 것 같았어요. "컨베이어 프로그램을 짤 때는 1칸에 30분 정도 걸리는게 정상이야" 라고 말이에요. 프로그램 재사용이란 없었고, 표준화도 없었습니다. 그냥 그때 그때 걸리적 거리는걸 하나씩 수정하는 식이었어요. 답이 없는 회사라는 걸 깨닫고 그냥 의무적으로 4년 5개월을 일하고 병역 특례까지 모두 마쳤습니다. 병특이 끝남과 함께 당연히 퇴사할 생각이었는데, 제가 퇴사하기 얼마 전에 마침 그 회사의 사장 아들이 서울에 연구소를 차렸다는 사실을 접하고, "저기라면 내가 주도적으로 PLC 프로그램 업무를 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에 거기서 또 10개월을 더 일하게 됩니다. 거의 5년차가 되어가지만... 연봉은 3500만원에 계약하고 일했습니다. 근무 시간은 주 52시간(계약서 명시)에 포괄임금, 네... 수당은 10원도 없었습니다. 52시간이라고 하지만 바쁘면 밤 새고 일하고, 진짜 막장일때는 월에 350시간을 근무했습니다. 전기를 아는 사람도 저밖에 없으니까, 문제 생기면 제가 현장으로 차 끌고 가고(당연히 자차), 프로그램하고, 배선도 하고... 그래도 재미는 있었어요. PLC 프로그램을 할 줄 아는 유일한 정직원이었고, 실제로 제가 대부분의 프로그래밍을 했으니까요. 그리고 성과에 따라 더 올려주겠다는 그 말만 믿고 근무했어요. 거기서 제가 또 PC 분야에서 열심히 공부했었기도 했고 우연히 '디지털 트윈'이라는 개념을 접하고 그걸 접목해서 PLC와 PC간 통신, 그리고 언리얼 엔진을 통해 전체 공장에 대한 PLC 프로그램을 가상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환경까지 만들게 됩니다. 확실히 이 과정 덕분에 설비 설치, 안정화 기간이 절반 이상 줄기도 했구요. 연구소 직원들도 저를 많이 인정해줬구요. 사람들도 정말 편했습니다. 그렇게 오래 일하면서도 서로 서로 돕는 분위기가 강했거든요. 그런데 회사에서 그렇게 근무를 시키던 와중에 제 지인이 저에게 쓴 소리를 한번 날리더라구요. "너 그거 지금 회사 말 믿는 거야? 그걸 믿고 다닌다고? 내가 너한테 들은 네 회사는 절대 처우 개선을 해 줄 회사가 아니야" 라고... 그리고 지금 같은 연구소에서 근무하는 다른 수석들은 거의 8000에 가까운 연봉을 받는다는 소식도 접했구요. 또한 전기 분야가 메인인 이 회사에서 전기를 할 줄 아는 직원은 저와 이제 전기를 사실상 아무것도 모르는 신입 1명이었습니다. 어느 날 회사에 회의감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다른 공장이라고 하지만 이전 공장에서 받아온 따가운 시선들과 직장 내 괴롭힘에 가까운 언행들을 제가 잊지 않고 있었거든요. 다만 제 실력을 인정받으면서 다닐 수 있는 회사가 이 연구소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회의감이 들고 오후 10시나 되어서 집에 돌아오던 12월의 어느 날, 오던 길에 결국 연구소 수석이자 사장 아들에게 통보했습니다. "죄송하지만 12월 말까지만 다니겠다. 솔직히 말은 안했는데 너무 힘들고, 하는 업무량이 너무나도 많다." 사장 아들, 사장님, 연구소의 다른 수석들, 회사를 컨설팅 해주는 업체의 고문님까지 저와 협상하려고 했지만, 결국 결론은 돌고 돌아 처우 개선이 어렵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근무 시간도 줄여줄 수 없고, 휴일 근무한 것에 대체 휴무도 줄 수 없으며, 출장비도 어렵고, 회사 차도 겨우 1대 지원, 연장 근로 수당도 챙겨줄 수 없고, 연봉은 일단 지금 4100정도 맞춰주고, 내년에 5000 정도로 맞춰주겠다. 그 얘기를 듣고 저는 지인의 얘기가 사실임을 직감했습니다. 직원들, 수석들이 아무리 저에게 잘해줘도 회사에서 맞춰줄 수 없다고 하니까 저는 그 길로 퇴사를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를 보아, 지금처럼 전기 업종에 남아있으면 평생 비슷한 근무 조건에서 일할 거라는 사실도 어느 정도 깨달았습니다. 길고도 긴 얘기가 드디어 끝났네요. 위 내용을 3줄 요약하면 아래처럼 될 것 같네요. 1. 특성화고졸 후 병역 특례 받으며 공장에서 5년 일하다보니 25살 백수 2. 재밌어보이는건 다 해봤지만, 채용 담당자들이 봤을 때 딱히 메리트 없을 법한 커리어 및 기술 스택 3. 이제 개발자로서 새로운 삶을 준비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는가? 퇴사 후 지금 실업 급여를 받으며 3개월동안 백수입니다. 그렇게 일하고 군대 해결하고 퇴사하니까 25살이 되었습니다. 지금 보니까 제 수중에 남은 것은 특성화고졸, 경력 없는 신입이라는 사실만 남아있는 것 같아요. 이제 취업 시장을 둘러보니, 꽉 얼어붙은 분위기와 자격요건에 적혀있는 '대졸', '경력' 과 같은 문구들만 눈에 띄더라구요. 물론 3개월동안 마냥 논 건 아닙니다. 컴퓨터공학 학사 취득도 하려고 평생교육원 학사 과정(주말)도 등록했고, 프로그래머스에서 국비로 교육하는 '리눅스 시스템 엔지니어' 데브코스 과정도 등록했습니다. 현실적인 취업시장 저격과 개발자 문화 공부를 위해 Kotlin & Spring Boot 기반의 프로젝트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ㅜㅜ ( https://gitlab.bellsoft.net/Tetrahedrite_ ) 도커, 쿠버네티스와 같은 인프라 아키텍처 강의도 수강하고 있구요... 다만 알고리즘 공부를 한 적은 없습니다. 그래서 코딩 테스트도 그렇게 잘 한다고는 못하겠어요. 1단계까지는 정말 무난하게 하지만... 2단계부터는 제한 시간 안에 절반 정도... 푸는 그런 수준입니다. 제 상황에서 현실적인 취업 시장을 노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ㅜㅜ 지금부터 그냥 코딩 테스트, 프로젝트만 죽어라 파서 아예 첫 기업부터 중견 이상의 기업을 노려야 하는지, 아니면 당장이라도 어떤 회사라도 들어가서 빨리 근무를 해야할 지, 그렇다고 한다면 어떤 회사에 들어가서 커리어를 시작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어느 정도 회사까지 눈을 넓혀야 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제 목표는 주 40시간 근무 기준 3500이상을 주는 기업이 목표거든요. 거기에 주 1회라도 재택근무가 있으면 좋겠다고 마음 속으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너무 큰 목표를 잡는걸까요?
개발자
#커리어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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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백승윤 님의 답변 업데이트
파이썬과 C언어 중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게임 제작을 목표로 독학 중인 23살 입니다. 현재 이산 수학 공부 중에 있으며 언어 공부도 병행 중입니다. 전에 고등학교 때 포인터 까지 배운 기억이 있어서 C언어를 공부하고 있었는데요 친구가 C보단 파이썬이 낫지 않겠냐고 해서 고민이 되기 시작합니다. 나중에 게임제작에서 언리얼을 사용하면 C++ 유니티를 사용하면 C#을 사용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저는 C++ 과 C#을 배울 때 C가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친구의 말에 조금 흔들려서 고민 중입니다. 그냥 배웠었던 C를 공부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새로 파이썬을 공부하는게 나을까요?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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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익명 님의 질문 업데이트
초보 프로그래머의 진로고민
안녕하십니까. 현재 대학교 2학년이면서 군복무를 하고있는 초보 프로그래머입니다. 군복무100일을 앞두고 무엇을 준비를 해야할지를 많이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언어를 두가지 공부를 한다는게 쉽지않아 한가지만 선택을 하고 밀고 나갈 생각을하고있습니다. 지원하고 싶은 회사는 C++(언리얼엔진)을 많이 선호를 하고 대학교에서 배우는 과정은 C#을 이용한 유니티엔진을 공부하는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대학교를 자퇴를 하고 학원 or 부트캠프를 이수를하여 취업을 목표로 공부를 한다. 라고 정의를 내린결과 주변 사람들은 학원이 너의 취업을 무조건 보장을 못해준다라고 저에게 조언을하셨습니다. 물론 맞는 말씀들이지만 대학교에서는 C#(유니티엔진)을 배우지만 자신이 배우고싶은 언어는 C++(언리얼엔진)인데 어떠한 선택을 해야하는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해보신 선배님들이 계실것같아서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따끔한 교훈 부탁드립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발자
#부트캠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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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 권도윤 님의 답변 업데이트
게임 개발의 관하여!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입니다!게임 개발에 있어서 언리얼 엔진을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요!게임 개발자들의 현실과 어떤 것들을 공부하는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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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익명 님의 질문 업데이트
프로그래밍 공부용 노트북
지금 사용하는 노트북으로 언리얼을 공부하기가 불가능해서 그런데 노트북으로 작업하시는분 계시면 사용하시는 노트북좀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앞으로 꾸준히 공부하고 이용할 계획이라 어느정도 투자할 생각이 있습니다. 여기저기 찾아봐도 가성비 게이밍 노트북들밖에 없고 실제 개발자가 이용하는 노트북에 대해서는 하나도 없네요 ㅜㅜ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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