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전 · aigoia 님의 답변 업데이트
디자이너가 AR게임을 개발하려면
우선 멍청한 질문 죄송합니다. 코딩은 아예 시작해본 적 없고 중소기업에서 캐릭터 디자인과 애니메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언리얼엔진으로 카메라를 움직이거나 키 애니메이션정도만 만들 수준이고 게임회사가 아니라 게임 개발환경은 전혀 모르는 상태입니다. 목표는 앱 환경에서 제 행동이나 음성을 ChatGPT를 통해 인식해서 캐릭터가 움직이는 AR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몇 가지 찾아본 것들이 있는데 우선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찾아본 것들입니다. 1. 유니티엔진에서 AR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유니티엔진과 C#을 배운다 2. LLM을 이해하기 위해 파이썬을 배운다 3. 앱에서 런칭하기 위해 React와 자바스크립트, 타입스크립트를 배운다 이렇게 공부하는게 맞을까요? 바보같은 질문이지만 저 혼자는 답을 찾을 수 없어서 이곳에 여쭤봅니다 도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ㅠㅠ
개발자
#react
#c#
#python
#unity
#un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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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달 전 · jin0102 님의 새로운 댓글
노베이스 개발자 취업 재활
안녕하세요. 곧 다가오는 2025년 기준으로 26살이 되는 여자입니다. 학교는 3년제로 관련 없는 전공을 나왔습니다. 졸업 후에는 바로 국비로 6개월 정도 유니티 교육을 들었는데, 정말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하려니 많이 어렵더군요. 힘겨워하면서도 수료는 했고, 포폴에 올릴 게임도 몇 개 만들었습니다. 깃을 사용해가며 협업한 프로젝트도 두세개 있긴 합니다. 그렇게 포폴 초안을 만들고 수료를 했는데, 이것저것 안 좋은 일의 겹침과 회피 심리, 개발 능력 부족에 대한 불안함으로 인해 학원의 애프터케어에 제대로 나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결국 포폴은 완성하지 못한 상태로 1년 가량이 지나버렸습니다. 솔직히 그냥 게을러서 그런 것도 있지만 수료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버리니 다시 백지 상태에 돌입해서 어디부터 손을 대야할지 막막하더라고요... 이제 26살이면 어린 나이도 아닌 것 같아 위기감이 들어서 다시 시작해 보려 합니다. 그런데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했던 포폴을 다듬고 구직을 하는 게 맞는 것 같은데, 1,2년 전 만든 것에다가 팀프로젝트까지 섞여있어서 이걸 다시 붙잡고 있는 게 맞는가?하는 의문도 듭니다. 또, 지금 올해 안에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차라리 빠르게 웹 개발자 같은 것으로 전향해야 하는 게 아닌가?싶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 생각하고 있는 후보군을 정리하자면 1. 좀 오래된 포폴을 어떻게든 한두달 동안 다듬고 공부해서 구직활동을 한다. 2. 몇 개월간 인프런 같은 곳에서 강의를 듣고 응용모작, 창작을 해가며 새로운 포폴을 만든다. (이 경우에는 팀플 경험을 어필할 포폴이 없음) 3. 독학을 조금 더 하고, 유니티 국비 2회차를 한다.(사비 사용) 4. 다른 개발쪽 국비를 듣는다. 정도인 것 같습니다. 정처기나 다른 스펙을 준비해보고 싶지만 초대졸인지라 시험 응시 요건에 충족되지 않더군요... 취업하고 나서면 몰라도 지금 상황엔 영어공부 같은 것보단 포폴이 중요해보여 일단 미뤄뒀습니다. 애초에 개발 공부를 제대로 했다고 할 순 없지만, 재능이 있는지 의구심이 들어 디자인 같은 곳으로 눈을 돌려볼까 싶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어쨌든 게임 개발에 확실히 즐거움은 느끼고, 신입으로서 일해보고 싶은 마음도 존재합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방식 중에서 그나마 제일 나아보이는 게 어느 쪽일까요? 공부해야 할 것이나 스펙, 추천 사이트, 학원 등등 뭐든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다른 방식을 조언해주셔도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개발자
#취업
#유니티
#게임-개발
#게임_개발자
#포트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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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달 전 · aigoia 님의 답변 업데이트
독학으로 게임개발 하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23살 대학교 2학년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과는 보안쪽입니다. 보안쪽도 그렇게 가고싶어서 간 과는 아니긴 합니다,, 게임을 만들고 싶어서 컴공과에 간거라 그렇게 큰 관심은 없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저는 게임쪽으로 취업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되돌아보니 딱히 공부한게 없어서 이번에 휴학을 하고 1~2년 정도 게임 개발을 해보고 싶습니다.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고, 지금까지 안했는데 휴학 한다고 잘 할지도 의문이기도 합니다. 게임 개발을 막상 하려니 막막한 부분도 있고, 공부할 부분도 많기에 제가 평소에 부족한 부분을 공부하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 몇가지 궁금한점도 있고, 실무자분들 입장에서 보셨을때 '이정도 수준이면 지장없다' 수준 정도는 오르고 싶습니다. 서론이 조금 길었습니다. 제가 질문드리고 싶은 내용입니다. 1. 수학 게임 개발에 있어, 수학은 어느정도로 아는게 좋을까요? 저는 객관적으로 봤을때, 수학을 못합니다. 고등학교때 문과로 고등학교를 지냈었어서 수학을 잘 못합니다. 그냥 이놈은 공부를 못했습니다. 수준으로 봤을때 고등학교1학년 중하위권 수준인거 같습니다. 물리 백터도 모릅니다. 수학을 단기간에 배운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걸 알기 때문에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휴학 게임개발에 집중적으로 공부하고싶어 휴학 해볼까 하는데 별로인가요? 제가 앞서 말했듯 딱히 공부한게 없습니다. 학교 과목으로 cs(자료구조, 컴퓨터 구조)는 들었지만, 잘은 모릅니다. 과 특성상 네트워크, 서버구축 등 이런것들을 배워서 cs에 대한 지식이나, 프로그래밍 수준은 조금 부족합니다. 그나마 프로그래밍 공부는 조금씩 해놔서(백준 기준으로 브론즈2 정도 수준밖에 되지는 않습니다,,)다행이라고 생각은 듭니다. c, c++을 주로 공부했습니다. 그래서 1년정도 휴학 해볼 생각인데 별로일까요? 아님 좀 더 다녀보고 휴학을 할지 말지 고민됩니다. 3. 유니티 유니티 공부를 하려는데 어떠한 커리큘럼이 좋을까요? 솔직히 이런 질문을 한다는거 자체가 문제인거 같긴 합니다,, 제가 공부와 손 놓고 대학생때부터 열심히 공부를 하고있는지라 공부법에 대해 많이 미숙합니다,, 질문은 여기까지입니다,, 더 하고싶은 말이 있지만 수업 들어야 해서 말을 줄이겠습니다,,
개발자
#게임-개발
#수학
#휴학
#개발자_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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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달 전 · 이주비 님의 새로운 댓글
게임개발자 전망 어떤가요?
25살 여자고 컴공출신입니다 이번년도에 졸업 후 프론트쪽으로 취업준비를 했는데 쉽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다른걸 해볼까 하다가 원래 대학교 1학년때부터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었어서 게임개발쪽을 생각해보게 됐습니다 게임개발 공부는 제대로 해본적은 없어요 유니티로 깔짝거려본정도..? 지금부터 게임 개발쪽 공부하는건 너무 늦었을까요? 프론트보다는 취업하기가 좀 나을까요? 하려면 어떤 공부부터 해봐야할지도 좀 알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발자
#게임개발
#취업
#취업고민
#게임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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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달 전 · 포크코딩 님의 새로운 답변
유니티 c# 클라이언트 프로젝트에서 환경변수 설정
일반적으로 어떻게 환경변수를 관리하나요? Api 도메인 명이나 클라이언트 api 키같은 부분들을 환경변수로 관리하고 싶은데 구글링을 해도 확실한 방법이 잘 나오지 않네요. 아시는 분 계신가요?
개발자
#unity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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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달 전 · 삭제된 사용자 님의 새로운 답변
신입 스타트업 개발자인데 퇴사 고민이 큽니다 ..
작은 규모의 스타트업에서 제의받아서 일하고 있습니다. 개발은 꾸준히 해오다가(2학년 때부터 소규모 팀으로 크몽에서 개발 외주 경험 등) 대학 졸업하고 취준하다가 만나게 된 분이 자기와 함께 일해보면서 경력 쌓자고 해서 고민한 결과 승낙하고 현재 4개월 정도 된 거 같습니다. 국가 지원 사업으로 굴러가는 스타트업이고, 개발자는 저 포함 2명이지만 사수는 따로 없습니다. AI 관련 스타트업 인데, 대부분 기능 개발을 혼자 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분은 디자인(금형 , 유니티) 아직 시작 단계이다 보니 운영중인 서비스가 있어서 참고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프로젝트 사업에 투입 된거라 대부분 제가 가진 지식+ 검색으로 서비스를 개발 하는데, 이게 정답인지도 잘 모르고 현타가 좀 옵니다. 초반은 나름 공부한단 마음가짐으로 일 했습니다만, 풀스택 개발, 아키텍처 개발자를 준비했었는데 최근 크로스플랫폼 앱 개발을 원해서 안드로이드앱을 만들어서 playstore 까지 올리고, 갑자기 iOS 관련해서 개발을 요구하는데 그냥 무시하고 있습니다.(회사에서 지급해주는 맥이 없습니다...) 아마 대부분 사람들이 참으면서 살아가는거 같은데, 개발자 이직에 관해서도 아직 경력이 부족하고 시장도 침체기라 어느 정도 기간 동안은 꾹 참고 버티는게 맞는건지, 아니면 퇴사 후 재취업 준비를 해야할지 고민이 너무 많습니다
개발자
#이직
#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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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달 전 · aigoia 님의 답변 업데이트
개발 분야를 바꿔보려고 합니다 고민이 되네요.
대략 6년 넘게 유니티 개발을 해왔습니다. 메타버스 유행이 지나가면서 다니던 회사도 일이 없고 수익 없이 계속 버티기만 하고 있습니다. 입사해서 여태까지 프로젝트없이 논적이없는데... 문득 미래가 불안하기도 하고 유니티 할줄 아는것만으로는 시장에서 롱런 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계속 들더라구요. 그래서 유니티 개발하면서 느꼈던 한계중에 네이티브를 쓰지못하면 고객이 원하는 앱을 만들기 어렵다고 자주 느꼈고, 네이티브 생태계가 롱런할 수 있지 않을까 고민이 됩니다. 해서 iOS 개발자로 전환해보고싶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개발자
#unity
#ios
#네이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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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달 전 · aigoia 님의 답변 업데이트
유니티 라이브 코딩테스트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유니티 클라이언트 개발 직군을 희망하고있는 취준생입니다. 서류 1차 통과를 하고 라이브 코딩테스트로 1차 면접을 진행한다는 연락이 왔습니다. 유니티 직군으로 코딩테스트를 하는 경험은 한번도 없어서 아무것도 모르겠고 대처를 할수없어서 마음이 뒤숭숭하네요 일단 저는 정말 부끄럽게도 알고리즘 코딩테스트 준비를 한번도 안해봤습니다.. 올해 2월에 졸업해서 개인 포트폴리오를 만드느라 지금까지 시간을 써버려서 많이들 말씀하시는 백준이나 프로그래머스 제일 초급난이도 정도는 풀수있을지도 모르겠군요.. 무튼 이러한 상황속에서 질문하고싶은건 아래와 같습니다. 1. 유니티 직군에서의 라이브코딩 테스트, 어떻게 진행되는가? - 유니티 프로젝트를 구성, 기능개발 및 트리거 구현 등등 이런방식? - 일반 코딩테스트 같이 알고리즘 문제를 주고 푸는 방식? 2. “일반 코딩테스트 같이” 라면 대체로 어느정도의 문제가 나올까요? (난이도 혹은 문제의 종류? (게임종류라던지 정렬종류라던지)) 3. 일주일 코딩테스트 벼락치기해도 소용이 있을까요..
개발자
#유니티
#unity
#라이브코딩테스트
#코딩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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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달 전 · 프레드윰 님의 새로운 답변
26살 백엔드 지망입니다
건동홍 컴공 졸업하고 백엔드 지망하고있는 26살입니다. 원래 게임쪽으로 지망했어서 유니티로 프로젝트도 2개정도 해보고 면접도 몇번 봤는데 취미로 하는것과 취업하는거랑 괴리가 점점 느껴져서 백엔드로 틀게 되었습니다. 면접때 기본기의 부족을 느껴서 cs를 어느정도 다지고 자바 공부하고 이제 김영한 강사님 스프링 강의 들으면서 공부하고 있는데 백엔드는 학생때부터 공부하신 분들이 많다보니 많이 늦은 느낌을 받고있네요. 질문은 3가지입니다. 1. 백엔드는 공부해야할 것이 상당히 많던데 현재 이렇게 백엔드를 시작해도 많이 늦지 않았는지 2. 현재 스프링 강의를 완강하고 db연동 및 curd 구현한 쇼핑몰 개인프로젝트를 계획중인데, 스프링 강의만 듣고 구축 후 추후 스프링 부트, jpa등으로 리팩토링 하는것이 나을지 아니면 스프링 부트 강의까지 완강 후 프로젝트를 시작해보는 것이 나을지 3. 위의 개인 프로젝트 이후 추가로 더 해보면 좋을 것 같은것이 있는지 궁금해서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개발자
#스프링
#취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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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달 전 · aigoia 님의 답변 업데이트
3학년 1학기 끝난 컴퓨터공학과
3학년 1학기가 끝나고 방학동안 기업 실습을 하고 있습니다. 다니고 있는 기업은 학교에서는 배우지 않는 유니티로 vr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유니티를 배우면서 프로젝트도 하나 만들고 있습니다. 원래 코딩을 좋아했지만 관심이 가는 분야가 없었습니다. 그나마 생각한 분야는 데이터 엔지니어였고, 백엔드 경력을 쌓기 위해 자바를 배우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작한 지 얼마 안 됐지만 유니티를 하며 일 하는 시간 내내 몰입을 하는 저를 발견 했습니다. 유니티에 관심이 있는 것을 깨닫고 유니티 쪽으로 분야를 넓혀갈 지 고민입니다. 유니티는 게임 엔진이라 게임이나 vr 컨텐츠를 만드는 걸로 아는데, 게임이라는 분야는 개인적으로 도박 같다는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 게임 개발 쪽에 관심이 있는 거 같지만 미래나 성공 가능성을 보면 주저되는 현실입니다ㅠ 현재 기업에서 사장님이 4학년 땐 회사 일을 해보는 게 어떻냐는 제안을 받고 같이 일하는 분들도 마음에 들어서 좋았지만 정직원 수가 4명인 회사고 개발 인원은 팀장님 한 명 뿐이라 고민도 됩니다.... 다른 분야의 일을 안 해봐서 첫 업무인 유니티가 관심이 가는건지 유니티 자체에 흥미를 느낀건지도 의문입니다 - 유니티 전망은 어떤지 - 유니티 쪽으로는 어떤 준비를 해야할지 - 4학년 때 현재 기업을 지원할지 다른 좋은 기업을 찾아야할지 - 해당 분야가 적성과 흥미가 있는 지 확인하는 방법
개발자
#유니티
#게임개발
#신입
#진로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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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29
9달 전 · aigoia 님의 답변 업데이트
진로 방향성 질문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4학년 컴공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처음에는 게임 개발을 목표로 하고 컴공에 왔었는데 현 시점에서 게임쪽 취업이 매우 어려워졌다고 듣기도 해서 웹으로 갈지 아니면 그냥 목표대로 게임으로 가는게 나을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게임으로 한다면 언리얼이 나을지 유니티가 나을지도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발자
#게임-개발
#un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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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이 필요해요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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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달 전 · 벨루가 님의 댓글 업데이트
2학년 여름방학 동안 유니티(C#)을 공부할까요 아니면 언리얼(C++)을 공부할까요? (혹은 자바?)
안녕하세요. 저는 컴공 2학년인 학생입니다. 대학 동안 게임, 프론트, 벡엔드 다 해보고 진로를 결정하자는 마음으로 다니고 있습니다. 현재 마음이 가는 거는 게임 프로그래머이긴 해요. 여름방학 때, 어떤 언어를 공부할지 조언을 구하고 싶어 질문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1. 자바 2학년 1학기 때 자바 수업을 들었지만 개인 사정으로 공부를 많이 못 했기도 했습니다. 초반 이해를 전혀 못하니 끝까지 이해를 못하겠더라고요. 아직도 인스턴스, 객체가 뭐냐고 물어보면 정확히 답을 못하겠습니다. 부끄럽지만 사실대로 저의 상황을 말씀드립니다ㅠㅠ 😔 3학년 때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자바)을 듣게 되어서 어차피 공부를 하고 들어가야 해요. 결국 다시 공부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2. C++ 2학년 2학기 과목으로 공부해야 하는 언어입니다. 1학년 겨울방학에 언리얼이 멋있어 보여서 조금 공부한 경험이 있었어요. 가장 흥미있는 언어입니다. 3. C# 게임 개발 동아리 활동을 위해서 공부가 필요한 언어입니다. 지금도 동아리 회원이지만 게임잼에 나갈 실력은 못 되서 활동을 잘 못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동아리 인간관계가 좀 없는 편입니다) 1학년 여름방학 때 해보다가 너무 어려워서 포기한 경험이 있었어요 ㅋㅋㅋ 결론적으로 1. 객체지향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어떤 언어를 파면 좋을까요? 2. 게임 개발이나 진로 탐색을 위해서 어떤 활동을 우선시하는 게 좋을까요? (동아리 게임잼 프로젝트가 우선인지, 한 언어를 깊게 파는게 우선인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은 조언이라도 남겨주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개발자
#유니티
#언리얼
#자바
#객체지향
#대학생-공부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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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달 전 · aigoia 님의 답변 업데이트
JAVA 개발 공부 vs Unity 개발 공부
안녕하세요. 선배님들의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Java, C# 언어를 배웠으며 Spring boot는 중간중간 공부중에 있습니다. (매우 초보) 대부분의 언아에 찍먹을 하였으며 직접 작성한 코딩이 아닌 구글링이나 gpt를 이용해 작성했습니다. 실제 프로젝트는 유니티를 이용한 팀프로젝트로 3D 런게임을 만들었고, 개인 프로젝트로는 java로 리듬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전공관련 4년제 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지금 이 상황에 어디에 도전을 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Unity를 다시 더 공부하여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할지 Java와 Spring boot를 공부를 해야할지 어려운 상황에 있습니다. 재정적으로 현생 이슈때문에 일과 병행을 하면서 공부를 해야할 것 같은데 자문을 구할 곳이 없어서 여쭤봅니다.
개발자
#unity
#java
#spring-bo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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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달 전 · 포크코딩 님의 새로운 답변
개발자 진로 관련 질문입니다
유니티, 언리얼, 자체개발엔진등으로 게임을 만드는것을 목표로 두고있는 중3 학생입니다. 꿈은 거창하게 꾸고있지만 아직 하고있는게 없어서 뭐부터 시작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아직 시간이 많아 하루빨리 뭐라도 시작하는게 좋을거같은데, 뭐부터 시작해야할까요? 또 고등학교는 어디로 가야할까요?
개발자
#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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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달 전 · aigoia 님의 새로운 답변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 포폴 방향성 고민
안녕하세요. 현재 컴공 4학년인데, 구체적인 진로를 정하지 못하다가 최근 여러 pc 오픈월드 게임을 즐기며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의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뒤늦게라도 인턴 및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쌓기 시작하려고 유니티로 게임들 클론코딩하거나 c++/# 공부하는 중입니다만 방향성에 고민이 많습니다. 정작 기업에서 원하는 실무 능력을 위해 어떤 부분을 준비하고 보여주어야 할까요?
개발자
#게임개발
#포트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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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최보배 님의 새로운 댓글
클라이언트인데 웹 개발자로 전향하는게 맞을까요?
유니티 언리얼을 사용하는 4년차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입니다. 최근에 회사측의 안 좋은 일로 퇴사한 후에 실직상태로 지내고 있는데 공고 수가 너무 적네요 경쟁률이 진짜 너무 어마어마하구요 현재 상태로는 클라이언트를 접고 웹 개발자로 전향하는게 맞을까 싶기도 합니다.. 갑갑하네요
투표
개발자
#이직
#클라이언트
#웹개발
#웹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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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aigoia 님의 답변 업데이트
유니티 게임 개발자가 꿈인데 어떤식으로 공부를 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현재 게임 개발자 꿈인 학생인데요 유니티를 활용한 게임 개발자가 될려면 어떤 코드를 중점으로 준비 하면 좋을지 또 어떤 코드를 또 공부하면 좋을지랑 혹시 자격증이 필요한지 자격증이 필요하다면 어떤 자격증이 필요할지가 궁금합니다 현재 게임은 개인 2개 팀 3개 제작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개발자
#unity
#게임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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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이세진 님의 질문 업데이트
게임과 대학생인데 게임엔진 고민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3년제 대학 2-1까지 다니고 군대 와있는 휴학생입니다. 18개월이라는 시간을 그냥 보내기엔 너무 아까워서 군대 안에서 전공 공부를 해서 나가려고 하는데 어떤 공부를 해야할지 고민이 있어서 글 씁니다. 디자인패턴, AI 프로그래밍, 게임엔진을 공부할 계획인데 지금까지 유니티 엔진만 사용을 해와서 유니티 엔진은 괜찮게 다루는 편입니다. 학교 내에서 프로젝트 할 때 기획자가 요청하는 기능들 문제없이 만들고 혼자 프로젝트에 투입되어 원활히 진행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이에 반해 언리얼엔진은 플레이어 이동조차 인터넷 서핑의 도움을 받아야 할정도로 숙련도가 매우 낮은 상태입니다. 유니티 엔진을 더 깊게 공부해서 잘하는 분야를 더 증진시키는것과 아직 잘 모르는 언리얼 엔진을 공부하여 적어도 프러젝트에 언리얼 엔진이 사용될 때 제 역량 부족으로 완성을 못하는 일은 없게 하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취업에 있어서도 유니티 엔진을 매우 잘 다루는것과 유니티와 언리얼을 적당히 잘 다루는것중에 어떤게 유리할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학교 졸업할때까지는 쭉 유니티 엔진만 사용할 예정이고 지금 유니티를 깊게 공부한다면 졸업 이후 언리얼을 공부할 계획입니다. 군대에서 유니티와 언리얼중 어떤 엔진을 공부하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개발자
#cs
#cpp
#unity
#un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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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508
일 년 전 · 전태현 님의 새로운 답변
게임개발자가 되고싶은데 스타트를 못 정하겠습니다
게임개발자를 희망하는 예비 고1입니다 예전부터 게임을 좋아했고 지금도 좋아해서 공부를 시작하려는데 유니티를 공부하려 하니 네이버에서 c#과c를 배우라고 하시던데 c를 공부 해야될까요 c#을 공부해야될까요? 그리고 컴활2급이 제 진로에 도움이 될까요?
개발자
#유니티
#c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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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
조회 370
일 년 전 · aigoia 님의 새로운 답변
유니티 다운로드 당 수수료 받는거 무료게임도 포함인가요?
유니티가 다운로드 당 200원씩 수수료 받는다 했잖아요 그거 구글스토어 무료게임도 포함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진짜 너무 손해 아니에요?
개발자
#유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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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해요 1
보충이 필요해요 2
조회 113
일 년 전 · 삭제된 사용자 님의 새로운 답변
게임 공부를 해도 될까요
컴공 2학년 마쳤습니다. 군대도 갔다와서 이제 쭉 달려야 하는데 뭐로 먹고 살아야 하나 고민을 했는데 솔직히 말해서 학교에서 배우는 언어들과 프론트 백엔드 분야는 엄청 설레진 않습니다. 극단적으로 말씀 드리면 분명 분수 넘치는 발언이지만 잘나가는 네카라토 이런 회사 들어가서 결제 시스템 어쩌고.. 이런걸 해도 일을 즐길 것 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게임은 회사들 모집 공고들만 읽어봐도 가슴이 뜁니다. 게임 내 기능을 어떻게 구현할지 그런걸 회의하는 상상을 하면 너무 설렙니다. 걸림돌이라면 학과 커리큘럼이 CS 지식은 분명 게임 분야에서도 도움이 될 것 같지만 cpp나 유니티만 살짝 전공선택으로 다루고 언리얼엔진은 아예 안다룬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전선과목들은 프론트 백엔드라서 개인적으로 cpp랑 언리얼이랑 유니티 공부에 전념하는 것에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개발자
#게임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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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26
일 년 전 · 정종문 님의 질문 업데이트
언리얼 클라이언트 취준 하시는 분들 어떤 활동 하시나요?
안녕하세요. 현재 대학교 3학년 마치고 휴학하고 CS 부트캠프 수강 중인 취준생입니다. 저는 게임 개발자가 목표라 유니티 2년정도 사용해보았고, 언리얼 클라이언트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언리얼 공부를 시작해본적이 없고 다른 도움이 되는 활동같은게 어떤게 있는지 잘 모르겠어서 준비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ㅠㅠ 지금 계획으로는 내년 초에 unseen 3기를 신청하는 것 이외엔 언리얼 관련 계획이 없는 상황입니다. 그전까지 이득우님의 언리얼 책이나 유데미 강의를 보면서 독학을 할 듯한데, 혹시 연합 동아리나 스터디 같은걸 해보신 분이 계실까요? 아니면 다른 도움이 됐던 활동이면 아무거나 좋습니다!! 코딩테스트와 CS 관련은 계속 준비를 하고 있어서 괜찮은데 엔진 관련 공부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포폴도 만들어야 돼요..)
개발자
#unreal
#언리얼
#언리얼엔진
#ue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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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백승훈 님의 답변 업데이트
제로부터 시작하는 it준비
대학교 수학전공을 나오다보니 취업할 수 있는 곳은 학원밖에 없더군요.. 웹프로그래밍, 유니티 등 한번 도전해보려고 했지만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감이 안잡히더군요. 저는 뭐부터 해야할까요?
개발자
##unity
#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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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aigoia 님의 답변 업데이트
게임개발자 진로방향성에 대해 여쭙고싶습니다
안녕하세요 24살 게임개발자를 꿈꾸고있는 취업준비생입니다 전공을 컴공과로 졸업했고 네트워크나 프로그래밍쪽 IT쪽을 공부를했었고 C ++ 언어에 흥미를 가지고 공부중입니다 제가 평소에 게임을 좋아하기도하고 하는입장이 아니라 직접 만들어보고싶어 엔진쪽을 찾아보니 대표적으로 유니티/언리얼 엔진이 있더라구요 제가 지원하고싶은쪽은 언리얼엔진쪽이 대부분이라 언리얼 엔진에대해 공부를 하고싶습니다 독학을 해봤으나 너무 성과물이 더디고 진도가 늦어 국비로 지원받아 학원에가서 포트폴리오도 제작을하고 조금더 자세하게 그리고 전문가한테 도움을받고싶어 Hrd-net사이트에서 찾아보고있습니다 그래서 학원을 알아보고있는데 주변에 언리얼엔진쪽 게임개발자 조언을 해줄분도 없고 해서 한번의 선택을 빨리하지못하고 있습니다 혹시 현직에 언리얼엔진을 사용하고계신 게임 개발자분들중에 이런과정을 들으면 좋을꺼같다 이런학원을 추천한다 어떤식으로 공부를 했으면 좋겠다 이런건 하지말았으면 좋겠다 등등 조언을 해주실분을 구합니다
개발자
#게임개발자
#c++
#언리얼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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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고라파덕 님의 답변 업데이트
게임을 만들고싶지만 슬럼프가 왔어요
안녕하세요 메타버스&게임학과라는 비교적 특이한 전공을 가지고있는 대학교1학년입니다. 게임 개발자셨던 아버지의 영향때문인지 고등학생때부터 게임 기획자가 꿈이었고, 대학교 들어오자마자 유니티며 자바며 늦게라도 공부중이네요.. 게임을 기획하는 사람들은 머드게임을 먼저 만들어보는게 괜찮은 경험쌓기라고 해서 근 6개월간 열심히 머드게임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슬럼프가 찾아왔습니다. 다른 게임들과 달리 너무나 초라하고, 기본적인 기능이 다 완성된것도 아닌 상태의 제 게임을 보자니 여태껏 한번도 사라지지않았던 자부심이 무너져내리고, 슬럼프가 찾아왔습니다. 또 군입대를 앞둔 상황이라 너 막막하구요… 이대로 군대를 입대해버면 그대로 게임을 등지진 않을까, 배운고 공부한걸 다 까먹진 않을까 걱정이 태산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방식으로 이러한 슬럼프를 이겨셨나요? 또 군대에서 어떤 활동이 자신의 개발역량을 갉아먹지않고, 발전시켜줬나요?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해주세요! (따끔한 조언은 괜찮지만 아픈 조언은 삼가해주시길바랍니다 ㅜㅜ)
개발자
#게임
#게임기획
#게이디렉팅
#슬럼프극복
#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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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익명 님의 질문 업데이트
앱/게임 개발 독학중인데 관련 책이나 강의좀 추천해주세요
유데미에서 강의 몇개 사서 번갈아가며 들었는데.. 두 강의 다 거의 다 봐버려서 초급보단 좀 더 높은 강의를 들어야할텐데 유데미에는 한국어, 한국자막중 (플러터/유니티)강의가 따로 없어요.. 어디서 찾을수있을까요?? 책도 추천해주시면 진짜진짜 감사할거가타요 ㅜㅜㅜ 지금 몇주째 찾아보는데 따로 뭐가 없더라고요.. 비전공자인 제가 함부로 막 살수도없구요 아무나 알려줘요 ㅜㅜ!!
개발자
#독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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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최준서 님의 질문 업데이트
개발용 맥북 구매 관련 질문
주로 돌리는 프로그램이 안드로이드스튜디오 포토샵 유니티 등입니다 맥북 구매하려고 고민중인데 15인치 에어가 나을까요 14인치 프로가 나을까요? 동일하게 16/512로 구매예정입니다 요즘 에어 사양이 많이 괜찮아졌다는 얘기가 있어서 집에 데스크톱도 있겠다 에어로 살까싶기도 하구요 혹시 작업속도가 많이 느려질까봐 프로로 갈까싶기도 하구요 맥북쓰시는분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
개발자
#장비
#맥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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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 황민호 님의 답변 업데이트
게임 개발자가 되고싶습니다
제목 그대로 되고싶습니다 제가 중3입니다 제가 워낙 컴퓨터 쪽을 좋아해서 중2때 코딩공부를 좀 했는데 좀 만든 작품들이 있긴 있는데 제가 아무리 생각 해도 제 스스로 만든것이 아니고 유튜브를 보고 만들고 하다보니 이게 나에게 맞나? 라는 생각이 들어 접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와서 생각 해보니 꼭 해보고 싶고 취업도 하고 싶어 알아보니 게임쪽으로 공부 해보려고 합니다 게임 개발자는 c 배우라는데 유니티 먼저 해볼까 생각 중입니다 늦지 않았겠죠?
개발자
#유니티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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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 류호준 님의 새로운 답변
요즘 게임업계 신입개발자
안녕하세요 고3 게임 클라이언트 지망생입니다 현재 열심히 유니티나 언리얼을 하면서 포폴 채우고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요즘 게임업계에서는 고졸을 어떻게 보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신입개발자 뽑는 공고를 잘 못본 것 같아서 게임업계 현황이 어떤지 알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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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개발자
#게임개발자
#채용
#유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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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 민서 님의 질문 업데이트
대학교 3학년 전공자의 진로.. 어떻게 하나요?
이때까지 정말 다양한 프로젝트를 해봤습니다 유니티, 웹, ioT, 모바일 앱.. 등등 그 중에서도 앱 프론트 개발이 저한테 잘 맞는다고 생각해서 진로를 이쪽으로 잡고 있었습니다. 동아리로 프로젝트는 어느정도 쌓았고(모두가 양질의 프로젝트냐 하면 또 그렇다 하기 어려울 것 같네요..) 실무를 체험하려고 인턴 자리나 공고를 찾아보는데 프론트에 비해 너무너무너무 자리가 부족합니다..😥 안그래도 박터진다고 듣긴 했는데 막상 찾아보려고 하니 이정도인줄은 몰랐어서 직접 피부로 와닿으니 더욱 막막하네요.. 아직 대학생이니 방향을 전환하자니 이미 쌓아온 프로젝트 경력이 아깝기도하고 이미 프론트엔드 쪽으로 많은 경험을 해오신 분들을 어떻게 쫒아갈까 싶어요 사실 졸업까지 일년은 남은 상황이라 천천히 다시 공부하고 부트캠프도 해도 되지만 빠르게 취업하려고 이만큼 열심히 달려온건데 공든 탑 부수는 기분입니다 요즘 채용 시장이 워낙 어려워서 그런건가요 아니면 앱 개발 분야가 특히 더 그런건가요? 이런 고민으로 제 진로를 트는게 맞을까요?
개발자
#커리어
#진로
#android
#frontend
#프론트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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