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개발자로서 입지가 고민됩니다.
안녕하세요 이커머스 기업에서 ios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주니어입니다. 요즘들어 ios 네이티브 개발자로서 향후 개발자로서의 입지 혹은 위상이 하이브리드 및 웹뷰의 발전으로 인해 점진적으로 하락하지 않을까 하는 고민이 들어서 선배 ios 개발자들의 생각이 궁금해 질문올립니다. 이커머스 특성상, 저희 회사는 웹뷰로 구성되는 화면의 비중이 적지 않은데 프론트엔드 개발자들 분들께서 만드시는 웹뷰 화면들의 퀄리티를 볼 때마다, 인터넷 환경의 유무만 빼면 네이티브와 성능상, 미관상 크게 체감상 다를 바 없다는 느낌이 듭니다. 더군다나 업무를 하다보면 점점 화면을 웹뷰로 그리고 모바일 개발자들은 단순히 이를 WKWebView를 통해 띄워준다거나, 혹은 단순 UI 수정에만 업무 범위가 국한되는 느낌이 있습니다. 물론 UI 작업 외에도 MVVM, Ribs 등 앱 전체 구조 혹은 디자인 패턴을 고민한다던지, 앱 성능 및 메모리 관리를 고민한다던지 등 네이티브 앱 개발자로써 여전히 고민 및 학습해야 할 여지가 크지만, 문제는 이것이 제가 속한 곳에서는 ios 개발자들끼리의 고민으로 끝나지 개발조직 전체로 놓고 보면 그다지 관심가는 고민으로 비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더군다나 앱개발 특성상 서버 개발자들이 대용량 트래픽 처리 등을 고려해서 구조 및 성능을 개선하는 것과 비교하면 앱 화면 뒷단을 작업하는 일이 좀 초라하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이 부분은 아직 제가 학습할 것도 많고 모르는 것도 많아서 보고 깨닫지 못한 부분이 많아서 이리 생각하는걸 수도 있겠다 싶긴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모바일 개발자로서 커리어를 지속한다고 할 때, 과연 개발자로서 계속해서 성장할만한 여지가 다른 개발직무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혹은 선배 모바일 개발자분들은 어떤식으로 커리어를 이어나가시면서 새롭게 성장할 여지를 찾아나가시는지 궁금합니다.
커리어
#swift
#ios-개발자
#ios
답변 2
댓글 1
조회 111
28살 고졸 IOS개발자 대기업 입사할 수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학생때부터 작년까지 음악(프로듀싱)을하다 최근에 개발에 관심이 생겨 알아보던차 IOS 개발쪽에 큰 흥미와 열정을 느껴 패스트캠퍼스 강의를보며 공부중인 28살 청년입니다. 최종적으로는 앱 개발을 통해 창업을하고싶고, 그 전에는 대기업과 스타트업에서 5-10년정도 배우며 커리어를 쌓고 싶습니다. 학력은 공업고등학교 컴퓨터/전기과를 나왔고, 중3때부터 음악을 하다보니 애플 생태계에 잠식되어 모든 애플기기를 보유하고 이용중에 있어 사용자에 입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되었다 생각하고 흥미와 열정이 있어 이제서라도 시작해보고싶습니다. 본래는 요식업을 병행하며 음악생활을 해오던차라 창업준비중이였으나 저출산과 창업후 가게에 묶여있는듯한 느낌이 싫어 정말 내가 원하는 인생이 뭘까를 고민하던차 IOS개발자로써에 커리어를 굳게 마음먹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새 개발자 붐과 더불어 여러 국비지원, 부트캠프를 통해 경쟁이 과열된 상황에서 (물론 IOS 개발자는 그나마 덜한걸로 알지만) 대기업에 여러 모집요강을 살펴보니 몇몇곳과 대한민국 특성상 아무리 열려있는 IT대기업이여도 대졸이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이 상황에서 대학교에 4년을 허비하기엔 무리같아서 알아보던차 포항에서 애플과 포스텍이 진행하는 애플 디벨로퍼 아카데미를 알게되었으나 정보가 적습니다. 포항에서 9개월 동안 부트캠프 비슷한 과정을 체험하는걸로 압니다. 일단 올해동안은 영어와 개발 공부를하며 포트폴리오를 쌓고 애플 디벨로퍼 아카데미와 취업을 준비를 하려고하는데요. 애플 디벨로퍼 아카데미는 이제야 1기 수료생을 배출한 상황이라 정보가 너무 적습니다. 그래서 괜찮은 과정인지 모르겠어서, IOS개발자는 신입은 찬밥이고 3년차부터라하여 나이가 있으니 그냥 취업하여 경력을 쌓는게 더 나을지가 고민입니다 어렸을때부터 지금까지 구글링하여 밤새 컴퓨터관련 궁금한게있으면 공부해서 배웠었고 고등학교가 컴퓨터 학과다보니 음악으로 진로를 정하기전 1년간은 컴퓨터학원도 열심히다니고 학교수업도 열심히 들었었기에 CS지식은 어느정도있습니다.(물론 더 공부해야겠지만) 그리고 음악하며 서울에서 지낸 경험과 나이에비해 젊고 트렌디한 감각으로 앞으로 열심히 공부해서 정말 뼈를 갈아 넣을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어떻게 제 개발자인생에 로드맵을 짜야 도움이되고 좋을 길일까요? 그리고 고등학교 전공도 전공자로치나요..? 비전공자인가요? 선배님들은 어떤 생각이신지 냉정하고 진심어린 조언 부탁드립니다.
커리어
#ios
#ios-개발자
#고졸
#애플-디벨로퍼-아카데미
#대기업
답변 2
댓글 1
Up 1
조회 297
Xcode 시뮬레이터와 실제 폰 차이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정말 궁금하고 해결이 안되는 사항이 있어 여기에 질문글을 올려봅니다…앱 프로젝트가 마무리되어 제 실제 아이폰12로 xcode에서 실행시켜보니 constraint가 약간 깨집니다…다만 아이폰 12 시뮬레이터로 돌려보면 constraint가 깨지지 않습니다 왜 이러는 걸까요???? 실제 앱 스토어에서 다운 받으면 깨지지 않는 걸까요
기술
#ios-개발자
#swift
답변 1
댓글 3
Up 2
조회 98
팀 프로젝트 앱 기술 관련 질문드립니다!
기존 플러터 프로젝트 한 번 하고 swift 개발로 바꿔야겠다 싶어 최근 유데미에서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중에 있습니다. 3~4월 쯤 새롭게 프로젝트 개발에 들어갈 것 같은데 현재 uikit과 swiftui 중엔 uikit기초적인 부분들 다 공부한 것 같은데요, 제가 iOS 앱 개발을 혼자 담당하다보니 방향이 썩 잡히질 않네요ㅜ 현재 제 실력도 키우고 취업을 본다면 새 프로젝트를 uikit으로 개발하는게 나을까요? SwiftUi로 개발해보는 것이 나을까요?? 단순히 공부하는 순서로 치면 uikit이 기본이고 swiftui도 알고는 있어야한다고 듣긴 했습니다. 계속 고민 중인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기술
#swift
#ios-개발자
#swiftui
#uikit
답변 2
댓글 2
Up 3
조회 191
신입 iOS 개발자의 코딩테스트 준비
내년 4-5월 안에 iOS 신입 개발자로 근무하기 위해 공부중인 취준생입니다 전공자는 아니지만, PHP,MySQL, jQuery, React Native(단독)으로 1년간 근무 경험은 있습니다 Swift로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 게 좋다라는 말을 듣고 관련 플랫폼에서 문제를 풀어보고 있습니다만(아직 기초단계입니다) 확실히 코딩테스트용 주요 언어가 아니다 보니 자료도 부족하고 독학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게 맞나싶은 답답함도 많습니다 향후 코딩테스트를 위해 지금이라도 Python 바꿔서 준비해보는 게 좋을지 아니면 지금처럼 계속 Swift로 나아가야할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Swift로 계속 나아간다면 활용할만한 강의나 책이 있다면 그것도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리어
#ios
#swift
#코딩테스트
#ios-개발자
답변 2
댓글 1
조회 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