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공부 시작, 자바/코틀린 무엇이 좋을까요(잡소리 있음)
안녕하세요, 이제 대학생 3학년을 마친 컴공생입니다. 이렇게 질문을 올린것은 안드로이드 공부 방향성 때문입니다. 취업 고민을 하던 시기에 저 자신을 돌아보니 3학년 동안 한것이 없더군요. 그냥 수업도 B만 받자 마인드였고 공부안하고 게임만 하느라 1,2학년 때 배운 c랑 자바는 다 까먹어서 어떻게 짜는지도 기억도 안나고요. 그냥 그런 저를 되돌아보면서 '답 없는데?'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도 지금이라도 정신차리고자 공부를 하려고하니 이제 3학년이 끝나는 시점이기도 해서 내가 가고 싶은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할 때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제가 가고 싶은 분야를 정리하고 보니 안드로이드를 공부해야겠다고 결정을 내렸구요. 물론 지인들은 프론트엔드나 백엔드를 가지 않고 왜 더 어려운 길 가냐고 하지만 그래도 하고 싶은걸 어쩝니까. 해야지. 그래서 안드로이드 공부에 대해서 여러가지 찾아보던 중 시작부터 헷갈려서 이렇게 질문올립니다.(죄송합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여러 유튜브에서 안드로이드 커리큘럼을 자바->코틀린 언어를 기본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근데 다른 개발자 커뮤니티 들을 보면 대부분의 회사가 자바를 코틀리으로 바꾸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헷갈리는데 자바, 코틀린 무엇으로 공부를 시작하는것이 좋을까요? 대학교 3학년이지만 자바는 진짜 다까먹었고 다시 공부해도 기억이 새록새록 나지 않는 수준입니다. 이 상황에서 어는 언어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그리고 코테도 공부하고 있습니다. 파이썬으로 하는중인데 이것도 자바나 코틀리으로 공부하는것이 좋을까요?
본론보다 서론이 쓸데없이 길었네요. 좋은 답변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