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화면은 텅 빈 채로 두어도 될까요?

✍ 기획자의 글쓰기 시리즈

[📝 빈 화면은 텅 빈 채로 두어도 될까요?]

(👀 간단 요약)


📌 빈 화면이 중요한 이유

✓ 자연스러운 사용 흐름 제공 :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안내하는 길잡이 역할

✓ 서비스 내 체류 시간 증대 가능 : 빈 화면에 다음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연결 고리를 제공

✓ 정확한 정보 제공 : 사용자들이 다음 단계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나 가이드를 제공

✓ 서비스의 완성도 : 잘 설계된 빈 화면은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여 자연스럽게 서비스의 신뢰도에 좋은 영향


📌 정확하게 알려주기 - 현재의 화면(기능)을 담백하게 알려주기!

✓ 현재의 상황(status) 과, 현재 접근한 화면이 어떤 화면(기능)인지 명확하게 안내

✓ 사용자가 해당 화면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지, 어떤 과정을 통해 화면을 채울 수 있을지 안내

✓ 디즈니플러스 - 관심 콘텐츠 없음

✓ 관심 콘텐츠가 없다는 안내와 해당 화면에 저장한 관심 콘텐츠가 표시 된다는 안내를 인포그래픽과 함께 제공

✓ 인스타그램 - 스토리 보관, 저장함 없음

✓ 없음에 대한 상태를 명확하게 안내, 해당 기능을 서비스 전반에서 동일하게 사용하는 인포그래픽과 함께 제공

✓ 안내할 때 주의할 점은 부정적인 인상을 주지 않아야 한다는 것

✓ 이런 관심 컨텐츠가 없군요 :( 와 같은 뉘앙스는 사용자가 착각 또는 실패의 경험으로 인식 가능

✓ 사용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언어는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


📌 서비스 특화 기능 알려주기 - 더 깊게, 더 자세히 알려주기

✓ 이번에 살펴볼 유형은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긴 호흡으로 제공하는 경우

✓ 펫프렌즈 : 펫프 스탬프라는 펫 프렌즈 고유의 서비스를 스크롤 하단에 배치하여 제공

✓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 이용 정책, 제한 등에 대한 내용이 많아 이해가 어려움

✓ 트레바리 : 놀러가기 쿠폰이 없다는 사실과 간단한 이용 정책을 안내

✓ 놀러가기라는 개념을 잘 모르는 사용자들을 위해 자주 묻는 질문을 통해 안내


📌 왜 빈 화면(결과 없음)인지 정확하게 알려주기

✓ 자칫 당황스러울 사용자에게 왜 빈 화면이 나타났는지 정확하게 알리는 것은 중요한 일

✓ 쿠팡 - 상품 검색 결과 없음

✓ 쿠팡은 친절하게 사용자가 선택한 조건을 파란색 텍스트로 강조하여 해당 조건에 맞는 검색 결과가 없음을 알림

✓ 또한 모든 필터를 초기화하는 버튼을 제공하여 해결 방법까지 제시

✓ 쿠팡 이츠 - 매장 검색 결과 없음, 원티드 - 포지션 검색 결과 없음

✓ 사용자가 설정한 필터 조건에 맞는 결과가 없으니 조건이나 검색어 변경하여 재시도 해보라는 지침을 제공

✓ 현대카드 - 카드 발급 조회 결과 없음

✓ 사용자 중심으로 현재 ‘발급 진행중’ 인 카드가 없다고 명확하게 명시


📌 어떻게 하면 채울 수 있는지 알려주기 : 추천해줘요

✓ 추천은 [자연스러운 사용 흐름]과 [서비스 내 체류 시간 증대] 라는 목표 달성에 큰 도움

✓ 카카오 선물하기 위시리스트 화면

✓ 기능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함께 AVF영역에서 위시리스트에 담을 수 있는 제품을 추천

✓ 지그재그 장바구니 화면

✓ 장바구니에 아무 상품을 담지 않으면 하단에 추천 제품을 좌우 스와이프를 통해 제공


📌 어떻게 하면 채울 수 있는지 알려주기 : 행동을 유도해요

✓ 빈 화면을 어떻게 하면 채울 수 있을지 안내함으로써 사용자가 화면을 채울 수 있도록 유도

✓ 스타벅스 선물함 화면

✓ 기프트 아이템 등록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줌으로써 사용자가 쉽게 기프트 아이템을 등록할 수 있도록 유도

✓ 쿠팡 이츠의 즐겨찾기 화면

✓ 식당 즐겨찾기를 하는 법을 이미지를 이용해 직관적으로 안내해 사용자가 쉽게 즐겨찾기를 할 수 있도록 유도

빈 화면은 텅 빈 채로 두어도 될까요?

Brunch Story

빈 화면은 텅 빈 채로 두어도 될까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3월 14일 오후 12:34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