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11가지 방법 ] 사용자들이 만나는 앱이나 모바일 서비스에는 단어나 문구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버튼에 쓰인 단어나 팝업창에 써진 문구 등이 여기 속하는데 이를 마이크로 카피{Microcopy}라고 합니다. 하나의 웹/앱에는 다양한 마이크로 카피가 필요한데 전반적인 문자 체계를 구축하는 일을 UX 라이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을 UX 라이터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UX 라이팅과 전통적인 카피라이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 {UX 라이팅 vs 카피라이팅} 📒 카피라이팅의 경우 마케팅을 목적으로 텍스트를 작성합니다. 다양한 옥외 광고나 잡지, TV광고에 등장합니다. 주로 마케터와 함께 일하며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강력하고 매력적인 단어들이 무기가 됩니다. 주로 브랜드나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스토리 텔링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전문적인 카피라이터는 꼭 팀에 속해있지 않고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UX 라이팅은 인터페이스상에만 존재합니다. 간단한 버튼 문구부터 사용자가 회원 가입을 하거나 비밀번호 복구 시 제공되는 단어나 문장들이 UX 라이팅에 해당합니다. UX 라이팅은 마케팅보다 서비스 최적화를 위해 존재합니다. UX 라이터는 카피라이터와 달리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UX 디자이너나 개발자와 함께 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용자와의 명확한 소통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간결하고 명확한 단어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좋은 UX 라이터는 직관적인 글쓰기를 통해 사용성을 증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습니다. 이처럼 UX 라이팅은 비즈니스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며 맥락에 맞지 않게 작성된다면 유저 이탈로 이어집니다. 디지털 제품의 좋은 사용성을 위해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는 오류 메시지를 적절하게 작성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좋은 오류 메시지 작성을 위한 11가지 방법입니다. {🔕 좋은 오류 메시지 작성을 위한 11가지 방법} 1. 모호하지 않게 작성 2. 짧고 의미 있게 작성 3.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용어 피하기 4. 모욕적인 메시지 피하기 5. 실수에 대해 긍정형으로 문장 만들기 6. 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 제시 7. 모호한 정보 삭제하기 8. 대문자 텍스트 피하기(가독성을 위한 조치) 9. 오류 후 적절한 조치 제공 10. 사용자가 보고 싶지 않은 메시지는 점진적 공개 11. 문제 영역과 오류 메시지를 가깝게 배치 최고의 오류 메시지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게 처음부터 잘 설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예외 상황이 존재하기에 이를 잘 대비해야 합니다. 오류 메시지 표기법에는 앞서 살펴본 광고 카피와 달리 이미 존재하는 많은 표준 규칙들이 있기 때문에 설계 전 미리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표준 규칙들을 볼 수 있는 사이트들입니다. {참고 사이트} https://www.kaylaheffernan.com/blog/2014/12/9/error-messages https://freshsparks.com/user-experience-tips-best-error-messages https://developer.apple.com/design/human-interface-guidelines/ios/views/alerts/ https://medium.com/@thomasfuchs/how-to-write-an-error-message-883718173322

How to Write Good Error Mess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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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19일 오전 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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