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장애에 잘 대처 하는 법
<꼭 한번 읽어보고 대응하세요>
스타트업 초기 신규 고객을 모으는 과정에서 뜻하지 않게 시스템 장애를 겪곤 합니다.
좋은 팀은 이 상황에 대해 잘 대처하고 추후 재발 방지를 위해 후처리와 프로세스를 정교화 합니다.
시스템 장애는 예측할 수 없고 생각하지 못했던 순간에 발생하기 때문에 발생시 즉각 대처할 수 있는 팀이 좋은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스템 장애 발생 예상
- 신규 기능 업데이트, 새로운 시스템과의 연동 등 새로운 작업과 배포가 있을 때
- 다양한 이유로 서버가 갑자기 중지 될 때 (서버 이원화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 시스템 장애 대처 방법
1. 최초 확인
- 내부 인원이 확인
- 리뷰, 고객센터 인입 등으로 확인
2. 팀장 확인
- 각 팀별로 어떻게 대응할지 대응책 마련
- 준비된 메뉴얼이 없다면 빠른 회의를 통해 대응책 점검
3. 담당자 설정 및 실행
- 담당자 대응 준비
- 팀장에서 컨펌 / 대표 승인
4. 재발생 대응 마련책
- 시스템 복구 및 장애 파악 문제 해결
- 대응 메뉴얼 작성 및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