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상승 속에서 ‘가성비’는 요즘 뜨고 있는 ‘콘텐츠 트렌드’입니다

1.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에 골린이 등 골프 관련 콘텐츠들이 유행했다면, 요즘은 ‘달리기’가 유행입니다.

2. 즉, 풀린 돈 대비 돈을 쓸 곳이 없었던 팬데믹 기간에는 골프가 유행했다면, 가파르게 오르는 물가 속에서 상대적으로 가성비 높은 운동으로 꼽히는 ‘달리기'가 유행하고 있는 것이죠.

3. 아마도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최근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여러 플랫폼에서 달리기 관련 콘텐츠들이 뜨고 있는 것을 피부로 체감하고 계실 겁니다.

4. 실제로도 최근 뇌과학자이신 장동선 박사 님의 궁금한 뇌 채널에 업로드된 <뇌과학적들이 바빠도 러닝은 꼭 하는 이유는>는 인기 급상승 동영상 순위에 오르며 120만 뷰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5. 그리고 현실 세계에서 가성비의 상징으로 불리는 ‘다이소'는 유튜브 세계에서도 꽤 인기 있는 아이템인데요. 어떤 물건을 사러 갔다가 가성비 좋은 제품에 둘러싸여 더 많은 것을 사게 된다는 <다X소 특>이라는 영상도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오르며 150만 뷰 가까이 나왔습니다.

6. 이뿐 아니라, 캠핑 채널들도 가성비 제품 리뷰를 하면 조회수가 상대적으로 더 잘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즉, 물가 상승 속에서 ‘가성비'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쫓고 있는 키워드인 셈이죠.

7. 그래서 다이소뿐 아니라, 쿠팡 최저가템, 올리브영 가성비템 등은 유튜브에서 최근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주제이고, 심지어 요즘은 ‘애슐리 뷔페'마저 가성비 뷔페도 다시 주목 받고 있다고 합니다.

8. 성심당 빵이나 망고 시루 리뷰도 빵값+빙수값이 계속 인상되는 시대에 가성비로 높은 아이템으로 불리면서 리뷰를 하면 큰 인기를 얻는 경우가 많고요. 최근 유튜브에선 간짜장 하나로 3끼 먹기, 국밥 하나로 3끼 먹기, 햄버거 하나로 3끼 먹기등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9. 그만큼 ‘물가 인상과 경기 침체의 위기 속에 팍팍해진 현실을 어떻게 슬기롭게 살아갈 것이냐’는 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죠.

10. 이런 흐름 속에서 슈카월드에서 다룬 <대한민국 먹거리 물가 OECD 1위 달성> 영상도 100만 뷰를 넘었습니다.

11. 정리하면, 요즘 많은 사람들이 물가 인상과 고금리 속에서 어떻게 하면 더 슬기롭고 알뜰하게 살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고, ‘가성비’를 테마로 하는 콘텐츠들은 이런 사람들의 고민과 욕망을 담고 있기에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12. 그런 의미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며 종종 알고리듬을 분석하고, 다른 사람들의 콘텐츠를 따라 하려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물론 그런 행동들도 의미 있을 수 있지만, 때로는 그보다 세상과 사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일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13. 종종 틀리더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과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 끊임없이 애쓰는 것이 필요하다는 얘기인데요. 왜냐면, 콘텐츠 흥행에는 이런 세상의 흐름과 사람들의 마음이 반영되기 마련이고, 잘 설계된 알고리듬이라면 콘텐츠에서 나타나는 이런 흐름과 현상을 반영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멤버십 회원이신 힘찬 님께서 운영하고 있는 '닥터튜브 뉴스레터'를 참고해 작성하였습니다 ;)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7월 18일 오후 11:25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