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1개월 동안 개발하면서 알게 된 것들 5가지

9월 한 달이 금방 간 거 같다. 단기 프로젝트 다수와 과외를 진행했더니 몸과 마음이 힘들긴 했었다. 그럼에도 많이 배웠다. 돈 받고 프로젝트 개발 완료해 주고 나 또한 개발자로서 더욱 성장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일거리가 없을 때는 LeetCode나 백준 저지에서 코딩 테스트를 좀 해봐야겠다.

 

  1. 의뢰인 중 프로그래머가 없었기 때문에 특정한 기능이 구현 가능한지 기술 컨설팅만 할 수 있었다. 대부분의 의뢰인은 유니티나 코딩에 관심이 없었다.

  2. 어떻게 해서든 정해진 데드라인에 맞추어서 결과물이 나와야 한다. (의뢰인과의 약속 그리고 신뢰가 달려 있는 문제이다.)

  3. 의뢰인의 요구사항이 워낙 다양해서 매일 새로운 기술을 배우게 된다. 하지만 유니티라는 틀에 갇혀 있다는 느낌이 들긴한다. 많은 프리랜서들이 언리얼과 유니티 둘 다 가능하다고 하는데, 나도 그만큼 경쟁력을 갖추어야겠다.

  4. 크몽에 비해 숨고가 단가가 낮은 편이다. 왜냐하면 학생들이나 개인이 의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5. 숨고에서 단기 프로젝트만 여러 건 해서는 생계비 충당이 어렵더라. 견적서에 가격을 올리거나 다른 외주 플랫폼에서도 적극 활동해야 한다. 어쩌면 프리랜서로 1개월 밖에 안 했으니 의뢰가 적어서 내 수입이 적었던 것도 있을 테다.

한 달 동안 수고했다! 토닥토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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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1일 오전 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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