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몽골에 깃발 꽂은 ‘K편의점’… 성공 비결은 화장실 혁명?
조선비즈
인프라를 제공하며, 방문 빈도를 높이고 이를 다시 구매로 만들고 있습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현재 해외에 있는 한국 편의점 1,300여개 중 700개 이상이 몽골에 있을 정도로,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젊은 세대 중심으로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높고, 도시화가 진행 중이라 잠재력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2️⃣ 특히 현지에서 한국 편의점은 공중 화장실을 비롯한 인프라 제공 역할도 수행하고 있는데, CU와 GS25는 매장 내부에 화장실을 설치하고 이를 구매 여부와 상관 없이 무료로 개방하면서 인식이 좋아진 건 물론, 매장 방문 빈도를 높이면서 방문이 다시 구매로 이어지는 선순환 효과도 발생했다고 합니다.
3️⃣ 다만 한국 편의점의 해외 진출은 이제 시작 단계로, 로열티 기반이기 때문에 수익을 창출하려면 해외 진출 국가들을 다변화 하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기묘한 관점➕
편의점이 한국에서 가진 가장 큰 무기는 접근성이었습니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트렌드를 주도하는 성향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차별화된 상품을 가지고 해외로 나가자, K콘텐츠 열풍과 맞물려 새로운 기회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특히 화장실이라는, 놓치기 쉬운 현지의 니즈를 파악하여 충족시켜 준 것도 인상적이었는데요. 앞으로 더욱 많은 국가에서 좋은 소식들이 들려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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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21일 오후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