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FI 지분 인수 나서는 VIG…국내외 금융사·LP '온도차'
www.investchosun.com
어제부터 지식을 공유하는 콘텐츠 제작 방법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교육은 앞으로 10주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제가 콘텐츠 제작 방법을 배우는 이유는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다른 사람들과 잘 나누고 싶기 때문입니다. 엄청난 지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직과 취업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노하우를 나누고 싶습니다.
그냥 할 수도 있지만, 기왕 하는 김에 잘하고 싶습니다. 콘텐츠를 보고 읽는 사람들이 유익한 정보를 얻었다고 피드백 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습니다. 저 개인의 영광을 위하여 인기를 얻는 콘텐츠가 아니라 구독자가 마음에 감동을 받아 행동하도록 만드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습니다. 얼마를 내든 아깝지 않고 두 번 세 번 반복해서 보고, 지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콘텐츠를 만들고 싶습니다.
어떤 주제로 이야기를 만들지 고민이 됩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이야기가 뻔하긴 한데, 그 뻔한 이야기를 뻔뻔하게 재미없게 보여주지 않고 포장하고 싶습니다. 그럴듯하게 포장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메시지가 이해가 쉽고 재미있게 포장하고 싶습니다. 내용을 보고 따라 하면 누구나 흉내를 낼 수 있는 수준으로 친절한 콘텐츠를 만들고 싶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미 한 이야기이고, 또 다른 누군가도 할 수 있는 이야기지만, 저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담아서 신선한 콘텐츠를 창조하고 싶습니다.
취업과 이직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데 필요한 준비에 대한 소재로 콘텐츠를 제작할지, 아니면 취업과 이직을 위해 고민해야 하는 질문을 소재로 콘텐츠를 제작할지 고민입니다. 회사 밖에서 직업을 가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싶고, 독서하고 운동과 명상으로 몸과 정신 건강을 다지는 삶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고 싶습니다.
가장 중요한 고민은 제가 할 수 있는 이야기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지켜볼 만큼 가치가 있는지 의문입니다. 시간을 지불하며 제 콘텐츠를 볼만한 가치를 느낄 내용인지 고민이 들자 지식을 공유하는 콘텐츠 제작이 쉽지 않은 여정이 될 것 같다는 강렬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제품은 숙명적으로 사용자에게 호응을 얻어야 의미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반응이 없는 콘텐츠는 생명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잘할 수 있는 이야기도 좋지만 사람들에게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반응을 얻는 이야기 소재는 무엇인가? 어떻게 알아낼 수 있는가? 검색 엔진에서 제공하는 트렌드 데이터를 참고하면 되는가?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단어가 정말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얻고 있는 걸까? 반짝 인기를 얻고 사라지는 단어에 현혹되어 함부로 콘텐츠 주제로 삼는 우를 범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럼 시대가 변화해도 변치 않는 가치는 무엇인가? 고민해 봅니다. 일에 대한 주제는 큰 범위에서 옳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일과 떨어져 살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일을 해야 보람을 얻고, 일을 해야 생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기왕 일을 하는 김에 재미있거나 물리적 보상이 풍분한 일을 원합니다.
사람들은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하여 일을 합니다. 일을 하기 싫지만 일을 하지 않아서 사회적으로 잉여라고 취급받는 순간 못 견디도록 우울해합니다. 그래서 어떤 일을 어디에서든 직업으로 삼아 꾸준히 행동하고 싶어 합니다. 물론 점점 더 큰 보상, 그러니까 더 큰 인정을 받고 싶어 하기 때문에 한자리에 오래 머물진 못합니다.
위와 같은 인간 심리를 반영한다면, 일과 삶에 대한 소재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독자에게 관심과 공감을 살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것이 고통스러운 문제로 시간을 지불해서 반드시 보고 싶은 내용일지 확신이 들지 않습니다. 대가 지불을 통해 얻고 싶은 콘텐츠를 만들고 싶습니다. 그 대가가 돈이나 시간, 열렬한 호응 등 무엇이든 좋습니다. 그냥 볼 수 있으면 보고 아니면 마는 정도의 콘텐츠를 만들고 싶지 않습니다. 제대로 소재를 잡아서 여운이 남는 이야기를 해보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나’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있나요? 그 이야기를 콘텐츠로 만들고 싶지 않나요? 그럼 일주일에 한 번씩 ‘지식 공유’ 주제로 작성하는 제 글을 지켜봐 주세요. 아마도 여러분에게 지식 공유의 불씨를 집혀서 ‘나도 한 번?’ 도전해 볼 용기를 줄 수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비루한 저 같은 놈도 글도 쓰고 콘텐츠도 만드는데 여러분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진심으로 응원하는 마음으로 글을 연재해 보겠습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3월 26일 오후 10:04
VIG파트너스는 카카오모빌리티 소수 지분 투자를 위한 투자자 모집을 진행 중이다. VIG 측은 TPG(29.04%), 칼라일(6.18%), 한국투자증권·오릭스PE(5.35%) 등 카카오모빌리티 기존 투자자들이 보유 중인 지분 약 40% 이상을 인수하는 거래를 추진하고 있다.
... 더 보기오
... 더 보기퇴
... 더 보기당근마켓 별도 기준으로 2024년 매출은 1891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48%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376억 원으로 전년 대비 3.8배 증가하며 2년 연속 흑자를 기록,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