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관세 전쟁에서도 끄덕 없는 TJ맥스의 비결은

전략은 단순하게 실행은 정교하게, 차별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TJ맥스로 유명한 유통기업 TJX는 기존 브랜드 상품의 재고들을 들여와 정가 대비 2~60% 할인하여 판매하는 오프 프라이스 스토어 매장을 운영하는 곳으로, 근래 들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번 관세 인상 이슈가 오히려 기회가 될 거라며 주목 받고 있습니다.


2️⃣ TJX의 사업 모델은 기본적으로 기회가 왔을 때 싸게 사서 싸게 되파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데 이러한 유연한 소싱 전략은 하루가 다르게 트렌드가 급변하고 이상 기후로 날씨까지 오락가락하는 현재 더 빛을 발하고 있으며, 대신 안정적인 사이즈나 컬러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을 극복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에서 '보물찾기'식의 경험을 설계하여 제공하여 이를 보완 중이죠.


3️⃣ 이러한 사업 모델 자체는 분명 강력한 차별화 요소이고, 관세 전쟁이 일어난 요즘처럼 변동성이 심할 때 더 강점으로 작용할 순 있지만, 이를 노린 경쟁자들이 대거 등장하면서 일부 희석되고 있는 것도 분명한데, TJX 역시 이를 잘 알고 있기에 자체 브랜드를 강화하고 디자이너의 파트너십을 도입하여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책임 경영 등 브랜드 가치를 높여 이에 대응하고 있다고 하네요.


💡기묘한 관점➕

'싸게 사와서 싸게 팔고, 대신에 많이 팔아 돈을 번다'라는 전략 자체는 매우 단순합니다. 이미 상거래가 처음 생겼을 때부터 있던 전략이라 모두가 알고 있죠. 하지만 결국 이를 어떻게 구현 하느냐는 완전히 다른 문제인데요. 결국 이러한 단순하지만 그래서 더 강력한 전략을 실행시킨 정교함이 TJX의 가장 큰 무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소비가 양극화 되면서 국내의 다이소처럼 이러한 가성비 리테일 모델들의 인기는 앞으로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계속될 전망이라 향후에도 계속 좋은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높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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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 19일 오전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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