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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문서는 Word, 한글, PDF 등으로 관리했죠.
담당하는 프로젝트마다 프로젝트 이름으로 된 폴더와 그 아래에 docs, srcs를 기본으로 생성했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문서는 docs 폴더에 넣어놨었죠.
지금은 어떤가요? Confluence를 쓰면서 부터는 개인 컴퓨터에 문서를 생성할 일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찾고 싶은 문서를 금방 검색할 수도 있고, 다른 문서에서 발췌할 수도 있죠.
이런 형태의 문서 관리를 저자는 정보 관리 2.0이라고 부르는 것 같아요.
그러나 Confluence에 있는 문서도 Tree에 Group을 지어놓으니 Group이 일종의 폴더 아닐까요?
이 글은 종이 문서를 관리하던 시대부터 최근의 태그 기반 전자 문서 관리까지 정보 관리의 발전과 폴더의 문제점들에 대해 얘기 합니다.
여러분은 아직 폴더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https://youtu.be/KoUGxzHRsx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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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 23일 오후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