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 테크 회사들을 '주의'를 기준으로 분류해보자 ] 다양한 테크 회사들이 우리의 주의(attention)를 조금이라도 끌어보고자 애쓰고 있는데요, 필자는 타깃 고객군과 매출에서 구독의 비중에 따라 2 X 2 매트리스로 구분지었어요. 알고 있었던 것들이지만 매트리스로 나누어서 보니까 한 눈에 볼 수 있고 흥미로웠는데요, 아래에 요약을 해두었지만 매트리스를 직접 보러 원문 링크를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려요. Luxury - 애플, NYT, 펠로톤, 룰루레몬 등 - 프로덕트 자체를 넘어서 개인정보 보호, status-signaling 등의 기능 - 대부분의 수익을 사용자가 직접 지불 - 가장 이상적이지만 끊임없이 혁신을 이뤄내야 가능 Mass Market - 링크드인, 디즈니, 범블, 스포티파이 등 - 대부분의 수익을 사용자가 직접 지불하지만, - Luxury보다는 더 넓은 대중이 타깃 - 가격 경쟁을 막아설 수 있는 브랜드만의 방어책이 부족 - 1) 규모를 키우고 2) 변경 시의 비용을 높이고 3) 가치를 높여야 함 → 지속적인 수입이 되도록 번들을 구독상품화해야 - 실제로 많은 회사들이 번들을 활용한 구독상품을 출시 중 Menaces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로빈후드 등 - 규모를 키우고 유저의 주의를 수익화하고자 프로덕트를 무료로 제공 - 시장 지배력 확보 후에는 광고주 등 실제 고객들의 수익 극대화를 위해서만 힘씀 - 광속으로 발전할 수 있으나, 정부의 규제에 취약 - 로비 및 PR에의 지출이 많은 편 Underachievers - 트위터, CNN, 핀터레스트, 스냅 등 -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지만 아직 'Luxury' 사분면으로 가기엔 부족한 회사들 - 리더십이 힘써서 Luxury로 옮겨가기 위해 힘써야 할 것 (좋은 예: NYT)

Two by Two | No Mercy / No Malice

No Mercy / No Malice

Two by Two | No Mercy / No Malice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2월 28일 오후 1:33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