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λ„ν—ˆν‹° μž„κ³„μ™€ UX λ””μžμΈ 2μ›” λ§ˆμ§€λ§‰ μ£Ό | 컀리어리

πŸ“λ„ν—ˆν‹° μž„κ³„μ™€ UX λ””μžμΈ 2μ›” λ§ˆμ§€λ§‰ μ£Ό κΈˆμš”μΌμ€ μ •κΈ° μŠ€ν„°λ”” μ‹œκ°„μ΄μ—ˆμŠ΅λ‹ˆλ‹€. (νΌλΈ”λ¦¬λŠ” 격주둜 μŠ€ν„°λ””μ™€ λ””μžμΈ 회의λ₯Ό μ§„ν–‰ν•˜κ³  μžˆμŠ΅λ‹ˆλ‹€!) UX/UI의 10가지 심리학 법칙에 λŒ€ν•œ λ‚΄μš©μœΌλ‘œ λ°œν‘œλ₯Ό μ€€λΉ„ν•˜μ˜€λŠ”λ°μš”. 책은 λ‹€μ†Œ κ°€λ³μ§€λ§Œ μ œκ²ŒλŠ” 생각해볼거리가 λ§Žμ€ 무거운 μ±…μ΄μ—ˆμ–΄μš”. κΌ­κΌ­ μ”Ήμ–΄ μ†Œν™”ν•˜κ³  싢은 λ‚΄μš©μ΄ λ§Žμ•˜κΈ° λ•Œλ¬Έμ—, μŠ€ν„°λ””λ‘œ λλ‚΄λŠ” 것이 μ•„λ‹ˆλΌ κΈ€λ‘œ 잘 μ •λ¦¬ν•˜κ³  μ‹Άμ–΄μ‘ŒμŠ΅λ‹ˆλ‹€. 이번 λ‚΄μš©μ€ λ„ν—ˆν‹° μž„κ³„μ™€ UXλ””μžμΈμ— λŒ€ν•œ λ‚΄μš©μž…λ‹ˆλ‹€. - λ„ν—ˆν‹° μž„κ³„ (Doherty threshold)λž€ 무엇인가 μ‚¬μš©μžμ˜ μ£Όμ˜κ°€ λΆ„μ‚°λ˜λŠ” 것을 막고 생산성을 높이렀면 μ‹œμŠ€ν…œμ˜ λ°˜μ‘μ€ 0.4초 이내에 이루어져야 ν•œλ‹€. - μ œν’ˆμ˜ λ°˜μ‘ μ†λ„λŠ” μ‚¬μš©μž κ²½ν—˜μ— 크게 영ν–₯을 미치기 λ•Œλ¬Έμ— 이 뢀뢄은 μ‚¬μš©μž κ²½ν—˜μ˜ 핡심이 λ˜λŠ” λ””μžμΈ μ˜μ—­μ΄λΌκ³  봐야 ν•  것. - λ””μžμ΄λ„ˆλŠ” λ””μžμΈ μš”μ†Œλ₯Ό μ‚¬μš©ν•˜μ—¬ "체감 μ„±λŠ₯"을 λ†’μ—¬μ„œ λŒ€κΈ°μ‹œκ°„μ— κ΄€λŒ€ν•΄μ§€λ„λ‘ ν•  수 μžˆλ‹€. 1. μ •λ³΄μ˜ μŠ€μΌˆλ ˆν†€ 슀크린 2. 이미지 λ‘œλ”© μ‹œ λΈ”λŸ¬ μ—… 3. (μ •ν™•ν•˜μ§„ μ•Šλ”λΌλ„) μž‘μ—… 진행 상황에 λŒ€ν•œ Progress bar /Progress indicator 4. Optimistic UI μŠ€ν„°λ””λ₯Ό μ •λ¦¬ν•˜λ©°, - λ„ν—ˆν‹° μž„κ³„μ™€ μ œν’ˆμ˜ κ²½ν—˜μ€ λ°€μ ‘ν•˜κ²Œ μ—°κ²°λ˜μ–΄ μžˆμŠ΅λ‹ˆλ‹€λ§Œ, λ””μžμ΄λ„ˆλŠ” μ œν’ˆμ΄ μ–Έμ œ λ°˜μ‘ 속도가 μ €ν•˜λ˜λŠ”μ§€, μ–΄λ””μ„œ 고객이 λŠλΌλŠ” 체감 μ„±λŠ₯을 λ†’μ—¬μ•Ό ν•˜λŠ”μ§€ μ•ŒκΈ° μ–΄λ €μšΈ 수 μžˆμŠ΅λ‹ˆλ‹€. 이런 λΆ€λΆ„μ—μ„œλŠ” μ œν’ˆμ„ ν•¨κ»˜ λ§Œλ“œλŠ” μ—”μ§€λ‹ˆμ–΄μ™€μ˜ λ°€μ ‘ν•œ ν˜‘μ—…μ΄ ν•„μš”ν•©λ‹ˆλ‹€. - 우리의 고객은 μš°λ¦¬κ°€ μƒκ°ν•˜λŠ” 것보닀 λ‹€μ–‘ν•œ ν™˜κ²½μ—μ„œ μ œν’ˆμ„ μ‚¬μš©ν•˜κ²Œ λ©λ‹ˆλ‹€. 그런 μƒν™©μ—μ„œ 고객이 λ‚˜μœ κ²½ν—˜μ„ κ²ͺ지 μ•Šλ„λ‘, λ˜λ„λ‘μ΄λ©΄ λͺ…ν™•ν•˜κ³  즐거운 κ²½ν—˜μ„ ν•˜λ„λ‘ μ œν’ˆμ„ 섀계해야 ν•œλ‹€λŠ” 것을 λ‹€μ‹œ ν•œλ²ˆ λŠκΌˆμŠ΅λ‹ˆλ‹€. - 개인적으둜 λ„ν—ˆν‹° μž„κ³„μ™€ μ—¬λŸ¬ νŒ¨ν„΄μ— λŒ€ν•œ μŠ€ν„°λ””λ₯Ό 톡해 μ΄μ œκΉŒμ§€ 머릿속에 ν©μ–΄μ ΈμžˆλŠ” μ—¬λŸ¬ κ°œλ…μ΄ 잘 μ •λ¦¬λ˜λŠ” μ‹œκ°„μ„ κ²½ν—˜ν–ˆμŠ΅λ‹ˆλ‹€. 특히 μ΅œκ·Όμ— λ‘œλ”© 상황 처리λ₯Ό μ–΄λ–»κ²Œ ν•  것인가에 λŒ€ν•œ κ°€μ΄λ“œλ₯Ό μž‘μ„±ν•˜μ˜€λŠ”λ°, 이 κ°œλ…μ„ ν•™μŠ΅ν•¨μœΌλ‘œμ¨ μ’€ 더 νƒ„νƒ„ν•œ κ°€μ΄λ“œλ₯Ό μž‘μ„±ν•  수 μžˆμ„ κ²ƒμ΄λΌλŠ” μžμ‹ κ°μ΄ μƒκ²ΌμŠ΅λ‹ˆλ‹€. - μ‘΄ μ•ΌλΈ”λ‘ μŠ€ν‚€λŠ” μ‚¬μš©μž κ²½ν—˜ λ””μžμΈκ³Ό ν”„λŸ°νŠΈμ—”λ“œ μ›Ή 개발의 ꡐ차 지점에 λŒ€ν•œ κ°•ν•œ 열정이 μžˆλ‹€κ³  ν•©λ‹ˆλ‹€. ν”„λŸ°νŠΈμ—”λ“œ μ›Ή κ°œλ°œμ— λŒ€ν•΄ 깊이 μ•„λŠ” 것은 μ–΄λ €μšΈ 수 μžˆμ§€λ§Œ, μ–΄λŠ 정도 이해할 수 μžˆλ‹€λ©΄ λ””μžμ΄λ„ˆλ‘œμ„œ μ œν’ˆμ„ 보고 λ§Œλ“œλŠ” 관점 λͺ¨λ‘κ°€ ν™•μž₯될 κ²ƒμž…λ‹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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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λ…„ 3μ›” 1일 μ˜€ν›„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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