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파는 사람들의 영업 비밀]
*이하 내용은 마케팅 유튜버 '일헥타르'의 영상 '사업 하는법 찾고 계신다면 조용한 곳에서 들어보세요 (1시간 51분)'을 요약한 것입니다.
잘 팔기 위해 따라야 할 단계
1 단계. 사람을 모은다
1-1) 모으는 사람의 성격을 명확히 하야 딱 하나의 타겟만 공략한다.
1-2) 성에 찰 때까지 사람을 모은다.
1-3) 사람을 모으기 위해 콘텐츠를 활용한다.
1-4) 콘텐츠만큼 사람을 모으기 좋은 도구는 무료 서비스이다.
1-5) 사람이 모인 곳을 활용한다. (예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광고)
2 단계. 모인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한다 (오직 고객의 문제 해결책만이 돈과 교환될 가치를 갖는다.)
* 좋은 상품은 모인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했을 때 나오는 것이지 뛰어난 아이디어로 나오는 것은 아니다
2-1) 문제 해결책을 '직접' 만든다. (벤치마킹이나 기존 제품의 Variation이 아닌 자신만의 해결책을 낸다)
2-1-1) 이 문제 해결책에 대한 거의 완전한 통제권이 있어야 한다. (핵심 요소가 외부요인에 좌우되면 안 됨)
2-2)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 (최고가 아닌 최초가 되어라)
3 단계. 사업을 고도화한다
3-1) 통제: 반드시 자신이 이 사업을 통제 할 수 있어야 한다.
3-2) 시간: 내 시간을 쏟아 붓지 않아도 사업이 돌아갈 수 있어야 한다.
3-3) 장벽: 남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없어야 한다. (사업을 하려는 사람은 쉬운 길을 찾으려고 하면 안 됨)
3-4) 필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문제해결책을 만들어야 한다.
3-5) 규모: 규모를 기하급수적으로 늘려도 영향이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
비고: 사업하는 사람은 자유로워야 함, 그래야 세상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사업 하는 사람이 지치고 힘들다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이다.
4 단계. 잘 팔리는 문제해결책을 구축한다.
4-1) 가격대비 두 배의 혜택을 제공한다. (예시. 골목식당 / 결론. 가성비로 시작해서 브랜드로 끝내라)
4-2) 사명감을 갖는다. (생활이 유지될 정도의 이익이 나면 사업의 규모는 사명감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4-3) 질문세례를 대비한다. (질문의 구간만 넘어가면 판매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상세페이지는 중요하다.)
4-4) 자신의 사업에 대한 '왜'라는 질문으로 스스로를 설득한다. ('왜'라는 질문은 본질을 꿰뚫는다.)
4-5) 잘 파는 사람은 혼자 팔지 않는다. (리뷰, 평점, 평가 등을 타인에게 보일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한다.)
5 단계. 팬덤을 형성한다.
5-1) 결제한 직후부터 고객이 경험하는 모든 것을 책임진다. (잘 파는 사람은 결제가 끝이 아니란 것을 안다.)
5-2) 고객의 불편에 집중 할수록 고객은 경험에 만족한다. (고객이 불만족하지 않았다면 만족한 것이다.)
5-3) 제품 고객경험 만족을 이길 수 있는 것은 없다. (묵묵하게 자기 할 일을 하는 사람이 승리한다.)
5-4) 부정적인 리뷰나 고객경험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 (사람들은 부정적인 소식에 모여든다.)
5-5) 잘 파는 사람은 유대를 만들기 전에는 끝내지 않는다. (끝까지 책임져 자신의 진성 고객으로 만든다.)
5-6) 제한된 공간은 유대를 만든다. (예시. VIP 라운지, 커뮤니티 멤버쉽 등)
6 단계. 비즈니스 확장하기
6-1) 기존 고객이 겪고 있는 또다른 필요를 공략한다. (예씨. 패스트파이브 각종 제휴 할인, 네트워킹 제공)
6-2) 고객을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기업의 옹호집단이 굳건히 버티면 신규고객은 아무생각 없이 붙는다.)
7 단계. 초심을 잃지 말기
7-1) 잘 파는 사람의 5단계
사람을 모으고 (인지)
문제를 해결하고 (호감)
질문에 대비하고 (질문)
고객 경험을 관리 (행동)
옹호 집단으로 만든다 (옹호)
7-2) 본질을 알고 꾸준히 실행한다. (이하 꾸준히 실행 했을 시 얻게 되는 것)
- 바보같아도 흔들리지 않고 꾸준한 사람이 결과를 내고 결실을 가져갑니다.
- '잘난 사람들은 뭔가 특별해' 라는 말이 허상임을 아고 자신감을 갖게됩니다.
7-3) 동기부여하기
- 스티브잡스도 사람일 뿐인데 왜 '위인'일까?
- 그 이유는 사람들이 자신과 스티브 잡스를 비교하기 거부했기 때문이다.
- 그 사람을 특별한 위치에 올려두어야 자신의 마음이 편리하다.
- 하지만 멋진 삶은 스티브잡스와 우리가 모두 다르지 않은 사람이라는 것을 깨달을 때 시작된다.
- 그러니 스티브잡스는 우리와 똑같은 사람일 뿐이다. 그러니 우리도 스티브잡스든 뭐든 위인이든 혁신가든 다 될 수 있다.
- 이렇게 생각 하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이상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원본 영상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