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부로 커뮤니티를 만들려고 하지 마세요> 1. (내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커뮤니티는 어떻게 만드나요?'다. 2. 이런 질문에는 보통 상사의 지시에 따라 커뮤니티를 만들어야 한다는 사연이나, 신제품을 알리는 데 가장 빠른 방법이 커뮤니티라고 생각했다는 의견이 함께 따라온다. 3. (하지만 애석하게도) 커뮤니티를 만드는 일은 상당한 노력이 들고, (상당한 노력이 들어도) 심지어 불가능할 때도 있다. 4. 커뮤니티를 만들려는 누군가의 열망을 무색하게 만들 의도는 전혀 없으나,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은 엄청난 일이며, (동시에) 몹시 어렵다. 5. 커뮤니티를 만들려면 '열정'과 '헌신', 그리고 '적절한 도구'가 필요하다. 이 중 하나라도 없다면, 당신의 노력은 물거품이 될 것이다. 6. (특히) '열정'은 당신과 커뮤니티, 양측에서 나와야 한다. 열정을 끌어낼 수 없는 상품이나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라는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7. 바꿔 말해, 당신의 아이디어나 상품이 형편없다면, 커뮤니티를 꾸리는 일은 괜한 시간 낭비인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커뮤니티를 만든다고 해도, 열정은 생기지는 않을 것이다. 8. 간단하다. 열정이 없다면, 커뮤니티도 없다. 9. (또한) 수개월간 지속적으로 커뮤니티를 키우는 일에는 '헌신'이 필요하다. 시간을 들이는 것도 중요하다. 초기에는 거의 모든 콘텐츠가 당신의 손에서 나올 것이다. 그렇게 할 만한 자원과 열망이 (당신에게) 있는가? 10. 이렇게 시간에 들이는 중요한 헌신이 없다면, '갓 피어나고 있는 커뮤니티'는 금세 지고 말 것이다. 11. '도구'는 커뮤니티 3요소 중 마지막에 불과하다. 간단히 말해,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한 시간, 자금, 열망, 현신이 없다면 일을 벌리지 마라. 12. (커뮤니티를 만들지 말고) 훌륭한 커뮤니티를 찾아 그곳에 자리를 잡는 편이 훨씬 빠르고, 값싸고, 쉽다. 13. 당신의 상품이나 아이디어가 (그렇게) 좋지 못하더라도 알릴 방법이 필요하면, 그냥 그동안 하던대로 해라. (차라리) 마케팅에 상당한 돈을 쓰라는 얘기다. 14. 커뮤니티는 귀하고, 잘만 만들어진다면 굉장한 것이지만, 입소문 마케팅을 목적으로 (함부로) 해서는 안 된다. (로빈 티핀스) - 크리스천 크럼리시 외, <소셜 인터페이스 디자인> 중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3월 11일 오전 10:1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