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더 해봐! 생각보다는 덜 지루할거야!" <Ed O’Brien(2019) 논문 인용> 한 번 봤던 영화, 가봤던 전시회, 해봤던 게임... 다시 경험하면 또 재밌을까요? 본 논문에서는 사람들이 반복된 경험이 재미 없다고 예측(생각)하지만, 실제로 반복된 경험을 해보고 나면 예측(생각)한 것 만큼 지루하지는 않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알아냈습니다. 그 이유는 반복적인 경험도 실제 경험해보면 생각보다 새로운 요소들이 많이 발견되는데 (예측할 때에는) 사람들이 그것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한 번 경험하는 동안 다 이해하기 어려운 복잡한 경험은 더 이상 새로운 요소가 없어 보이는 단순한 경험보다 지루하다고 예측하는 정도가 덜 했습니다. 또한 똑같은 경험이더라도 "너가 발견하지 못한 새로운 요소들이 있어"라는 메시지로 새로운 요소에 대한 인지를 높여주면 지루하다고 예측하는 정도가 덜 해졌습니다. [코멘트] 재방문, 재관람 등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너가 봤었던거 재밌었잖아! 추억이잖아!"라는 뉘앙스의 메시지 보다는 "너가 발견 못한 새로운 것들이 있어! 다 캐치 못 했을껄?"라는 뉘앙스의 메시지가 더 효과적일 수도 있겠다하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계속해서 새로운 이미지와 포인트들을 살려서 마케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깨닫습니다. 논문 출처: O'Brien, E. (2019). Enjoy it again: Repeat experiences are less repetitive than people think.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16(4), 519.

APA PsycNet

Apa

APA PsycNet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3월 14일 오후 2:48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