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 OO는 현재 학습형이다 ] 이 글은 좋은 PM의 태도에 관한 글이지만, 빈칸으로 비워둔 것은 모든 직무에 해당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빈칸에 자신의 직무를 넣어서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시작하는 말 ] - 좋은 OO이 되기 위한 가장 확실한 한가지 덕목은 “좋은 OO은 늘 현재 진행 학습형”이어야 한다. ‘현재 진행 학습형’은 바로 꾸준함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특히 ‘새로운 것을 배움’에 대한 꾸준함을 이야기할 것입니다. [💡 매일 자신에게 던져야 할 질문 ] 🤔 : "우리는 매일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① 고객에게 배우기 - 좋은 제품/서비스에 대한 고민해결법의 대부분은 고객/사용자가 이미 갖고 있습니다. 해결책을 고심하기 전에 그들의 문제에서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시장의 흐름에서 배우기 - 좋은 OO이라면 브랜드/제품/서비스를 보고 그 뒤의 비즈니스 모델을 그려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렇게 해보는 이유는 제품/서비스의 가치가 어떻게 교환이 되는지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 본인만의 비즈니스 시나리오에 모든 시선을 뺏기게 되면, 거기에 매몰되고 다른 관점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호기심이 많을수록 바라보는 시각에서 상상력과 창의력이 나오고 더 많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③ 경쟁 제품에서 배우기 - 경쟁제품을 분석하고 이해하면 OO으로서 고객에게 좀 더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중요한 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좋은 OO이 되려면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가정하는 일이 얼마나 거만한 일인지 깨닫고 늘 경계해야 합니다. 대신 우리 제품/서비스에 대한 대안을 겸손하게 모색해야 합니다. - 이런 프로세스가 반복학습이 되면 여러분의 제품/서비스가 시장에서 고객에게 충분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지, 경쟁력을 보유했는지를 좀 더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④ 본연의 전문 기술에서 배우기 - 새로운 기술은 꾸준히 등장하고 있으며, 그것을 꾸준히 익혀 나가는 OO은 새로운 접근법, 기술을 배우고 다른 관점을 볼 수 있는 안목을 익히게 됩니다. OO으로서 어제보다 더 좋은 OO이 될 수 있는 선택 옵션은 너무 많습니다. 인터넷 기사, 책, 블로그를 읽을 수 있고, 같은 주제의 온라인/오프라인 모임에 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도 알려주지 않아서 모른다”라는 변명이 나온다면 바로 그때가 여러분이 OO으로서 경쟁력을 잃은 순간일 것입니다. [ 📕북마크 ] 좋은 OO은 항상 겸손해야 합니다.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받아들이세요. [ 🗒 생각 더하기 ] 다른 직무의 일하는 방식과 관점에서는 참 배울 점이 많습니다. 자신의 직무와 다양한 관점을 더해, 더 좋은 OO가 되시길 바라면서 코멘트를 마칩니다.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Wishket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3월 17일 오후 2:4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