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 이직 못하는 사람 특징 2가지 "] 회사에 어느정도 다녔고, 커리어도 바닥이 아닌데 이직 못하는 사람들의 분명한 특징이 있다. 지금에야 나를 포함하여 모두 이직을 했지만, 과거의 나와 내 친구들은 이직을 정말 못했었고 그랬기 때문에 이직을 실패했던 분명한 이유를 분석 할 수 있었다. 이직의 첫 관문은 이력서의 통과다. 첫관문을 통과하지 못하면 면접도 가지못하고, 연봉협상도 갈 수 없다. 무조건 이력서 통과가 핵심이다. 과거의 나는 수십개의 이력서를 냈지만, 이력서 통과율은 처참했다. 그러나 지금 나와 친구들의 이력서 통과율은 90%이상이다. ​왜 이력서 통과도 못하고 떨어지기만했는지, 어떻게하면 합격률을 올릴 수 있는지 몸소 터득한 방법을 이직 못하는 사람의 특징 2가지에 빗대어 이야기해보겠다. 첫 번째, '마스터 이력서'가 없다. 압도적으로 천재적이거나 업계에서 유명한 네임드가 아닌 이상, 이직을 위해선 원하는 회사에 이력서를 제출해야한다. 며칠을 고민하며, 이력서를 작성해 제출 했지만 언제나 1관문인 서류부터 탈락한다. 왜 이력서를 잘 쓰지 못할까? ​이력서의 존재 이유부터 고민해봐야한다. 이력서는 '나'라는 '상품'의 가치를 시장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구매자(회사)는 나의 '이력서'를 보고 내가 구매할만한 상품인지 판단한다. 이력서엔 나의 커리어, 그간 해왔던 업무와 주요 프로젝트가 들어있어야한다. ​그런데 지금까지 내가 어떤 일을 해왔고 어떤 성과를 냈는지 정리가 되어있지 않다면? 작성하는데도 어렵고 시간도 오래걸리며, 정작 중요한 내용을 이력서에 빼먹을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의 커리어 라이프를 총 정리해놓은 마스터 이력서가 필요하다. ​마스터 이력서는 이력서, 경력기술서, 그리고 여유가 된다면 포트폴리오까지 포함한다. 그 동안 회사를 다니며 내가 속해있던 조직과 업무, 그리고 핵심적인 성과를 정리해놓는다. 그리고 매월, 매 분기별, 또는 반기별로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한다. ​이렇게 한 개 파일로 정리를 해놓으면, 그 동안 내가 어떤 일을 했는지 스스로도 정리할 수 있고, 어떤 회사에 지원하든 마스터 이력서만 수정하면된다. ​둘 째, 상품으로서의 '나의 매력'을 어필하지 못한다. 마스터 이력서를 만들었고 지원하고 싶은 회사의 채용공고를 찾았다면, 그 채용공고에 맞게 마스터 이력서를 수정한다. ​마스터 이력서가 있는데 왜 수정할까? 그냥 내면 되지 않을까? 당연히 안된다. 마스터 이력서는 '나'를 위한 것이지, '회사'를 위한 것이아니다. ​이력서는 상대방이 나라는 상품을 구매할만큼 매력적으로 작성되어있어야한다. 그러나 내가 활용하기 위해 정리해놓은 '마스터 이력서'나, 그 동안 사용했던 당신의 이력서는 매력적이지 않다. 나를 위해 작성한 문서일뿐, 보는 사람을 위해 작성한 이력서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탈락하는 것이다. ​왜 매력적이지 않을까? 그 동안 했던 일들이 명확히 정리되어있지 않으며, 지원하는 포지션에 맞게 수정 되어있지 않게 때문이다. 매력적인 자소서를 쓰기 위해선 회사의 채용공고를 한 글자씩 읽어봐야한다. 그곳에는 필요한 지원자의 조건을 자격요건과 업무, 그리고 우대사항에 아주 명확히 적혀있다. 이것이 바로 회사에서 지원자들에게 주는 힌트이다. ​그 힌트를 기준으로, 지원하는 업무에 맞는 내용만 마스터 이력서에서 뽑아오는 것이다. 그렇게 했다면 그 회사의 채용공고에 나와있는 단어를 사용해서 이력서의 단어를 변경한다. ​내가 '상품 관리'라고 써놓은 단어가 채용공고에선 '프로덕트 오너쉽'으로 작성되어있다면, 그렇게 바꾼다. 그것이 회사의 언어이다. ​이력서는 내가 보는 것이 아니라, 면접관이 보고 판단한다. 면접관에게 익숙한 언어로 바꾸는 것이다. ​이성과의 데이트를 생각하면 쉽다. 썸을 탈 때, 한식을 좋아하는 여성을 '파스타'집에 데려가면 좋지 않다. '농구'를 좋아하는 그녀를, '야구'경기에 데려간다면 그 데이트는 망한 것이다. 이정도면 이해가 됐을 거라 생각한다. ​'마스터 이력서'와 나를 '매력적인 상품'으로 보이게 하는 것 오늘 글의 핵심이다. '생각보다 간단한데?'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간단한 것도 구축해놓지 않고 인턴, 대졸 신입, 경력직 이직에 지원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자소서 통과는 확률 싸움이다. 나보다 작성이 더 잘된, 성과 어필을 더 잘한, 더 매력적인 상품이 있다면 그 사람이 뽑힐 확률이 올라가고 내가 뽑힐 확률은 내려가는 것이다. ​장수는 전투에 나가기 전에 갑옷과 칼을 챙긴다. 싱글 남녀들은 미팅, 소개팅을 위해 가장 매력적인 모습으로 외관을 꾸민다. 전투에서의 승리 확률, 매력적인 이성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확률을 높이기 위함이다. ​우리도 똑같다. 나의 학벌, 성과, 커리어는 내가 훨씬 좋은데 이력서의 매력도가 부족해서 탈락하면 얼마나 아쉽겠는가? 프로페셔널한 직장인의 잘 정리된 '이력서와 경력기술서'는 장수의 '갑옷과 칼', 소개팅에 나가는 젊은 남녀의 '외모'라는 것을 꼭 강조하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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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20일 오전 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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