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Market-fit 이 왜 중요한가요? Product Market-fit 이란? 상품 혹은 서비스가 시장에서 검증되어 시장에 만족할 만한 상품이 시장에 fit (맞춰) 있다 라는 뜻 입니다. 먼저 PMF (Prodcut Market-fit)를 위해서는 MVP (Minimum Viable Product - 최소 기능 제품)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실패하는 스타트업들은 MVP를 통해 검증 하기 보다는 검증 되지 않은 상품 또는 서비스로 유저를 모으고, 그로스 마케팅이라는 명분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월 1억씩 태운다. 상품의 시장 검증도 없이 말이다. 그리고 고객 문제를 해결한다는 명분으로 브랜딩을 하고, 기능을 추가하고, 또 기능을 추가한다. 결국엔 투자금이 다 떨어지고, Product Market-fit 을 못찾은채 어떻게 투자를 받을 수 있을까 고민한다. ‼️스타트업 대표라면 꼭 이 사실을 알았으면 좋겠다... 투자자는 속여도 시장과 고객은 속일 수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상품 혹은 서비스를 어떻게든 성장 시키기 위해 고민하고 인생을 건 팀원들 그리고 그들의 가족들에게 미안해 해야 한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6월 24일 오전 10:4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