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 구매를 이끌어내는 마케팅 심리학 7가지
📝 Type & Highlight
[Highlighted🖍]
1. 상호성 Reciprocity
-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았을 때 그 호의에 보답하고 싶어 하는 심리
- 유용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했을 때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와 호감도를 높일 수 있음
- 보도 자료, 블로그포스팅, e북, 웨비나, 팟캐스트
2.정보 격차 이론 Information Gap Theory
-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알고 싶어하는 정보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호기심
-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콘텐츠로 궁금점을 만들고 답변을 줘서 해소시켜주는 전략
- 흥미 있을 만한 주제, 눈에 띄는 제목 및 헤드라인
3. 사회적 증거 Social Proof
- 유명하거나 인기가 많은 제품을 사고 싶어하는, 다수의 선택을 신뢰하는 심리
- 조회수, 후기, 댓글, 좋아요 숫자 등이 콘텐츠의 신뢰를 증거
4. 좋은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은 마음 Fear of Missing Out
- 제한된 공급량으로 인해 지금 즉시 소비하지 않으면 손해를 볼까 두려워하는 심리
- ‘한정 수량’, ‘매진 임박’, ‘오늘만 이 가격’
- 무료로 제공하는 콘텐츠의 경우(e-book 등의 자료) 다운로드 기간을 한정하여 희소성 부여
5. 손실 회피 심리 Loss Aversion
- 이득을 얻는 것보다 손실을 방지하고 싶어하는 심리
- 고객들이 잃기 두려워하는 가치(돈,시간 등)가 무엇인지 파악 후 손실을 예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
6. 선택의 패러독스 Paradox of Choice
- 선택지가 많을수록 그 중 하나를 선택했을 때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 도 있다는 가능성으로 인해 만족감이 줄어드는 현상
- 고객에게 너무 많은 옵션을 보여준다면 당황해서 이탈할 확률이 커짐
7. 유인 효과 Decoy Effect
- 가장 비싼 옵션을 구매하게끔 유도하기 위해 불필요한 옵션을 추가하는 행위
- 구매율을 높이고 싶을 때, 세번째 가격 옵션을 끼워 넣을 것
- ex) 59달러 온라인 버전 / 159달러 프린트 버전 / 59달러 온라인+프린트 버전, 3가지 옵션이 있을 경우 높은 확률로 3번째 옵션을 구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