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제 브런치에 "쿠키, 그거 먹는 겁니까?"라는 글로 쿠키의 마지막 시대에 대해 얘기했던 바 있습니다. (출처: https://brunch.co.kr/@junkwon/1 ) 여전히 많은 대행사, 마케터는 경쟁사, 제3자 데이터로 타겟팅을 하고 싶어하지만, 세상은 자사 데이터 중심의 전략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6월 24일, 구글은 크롬의 서드파티 쿠키 제거를 2023년 하반기 이후 미루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DSP 중 하나인 TheTradeDesk의 CEO는 "쿠키가 다른 식별용 데이터로 대체될 것은 분명하나, 없에진 않을 것이다."라고 말한바 있었습니다. 실제로 사용자가 정보 공유 여부를 판단하며 다수의 광고 네트워크가 도입한 Unified ID 2.0이 정보와 가치를 무료로 제공하는 오픈 인터넷의 투명성을 제공하는 방법론이 될 것이라 하기도 합니다. 결국 애플이 그러하듯, 사용자에게는 당신의 정보를 어떻게 사용할지 공개한다면, 그들도 기꺼이 제공할 것이라는 투명성이 기본이 되어야겠네요.

Google Chrome pushes back plans to phase out third-party cookies. Here's what it means for advertisers. | The Trade De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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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29일 오후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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