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매일읽기챌린지  #퍼블리뷰 #퍼블리뷰4일차 브랜딩 과정에서 조사가 이뤄지는 방법론들을 설명한 퍼블리 아티클입니다. 브랜딩의 시작이 되는 튼튼한 토대를 만들어, "막연한 뜬구름 잡기"가 아닌 근거를 기반으로 한 객관적 브랜딩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것이 리서치라 생각이 들더군요. 제가 따로 시장조사 같은 분야에 대해 공부해본 적은 없지만, 여기 나열된 방법들은 비단 브랜딩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서비스나 제품 개발에도 적용이 될 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록 이 모든 걸 다 적용해서 쓰기는 힘들겠지만, 프로파일링 모델이나 SWOP 분석법 같은 건 별도로 자료를 찾아 공부해볼 만한 가치가 있을 것 같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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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25일 오후 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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