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전문 미디어 블루 와이어가 120만 달러 투자를 유치함. 시리즈 A 투자고, 투자금은 스포츠 선수, 팀, 스포츠 관련 인플루언서를 위한 콘텐츠 스튜디오 제작 및 확장에 쓰일 예정. 미디어 스타트업이 다양한 분야에 있지만 특히 스포츠 팟캐스트는 유료화에도 성공하고, 엑싯에도 성공한 사례가 많다. 스포티파이는 더 링거를 인수하고, 애슬레틱은 유료 구독자를 50만이나 확보함. 심지어 영국 리버풀에는 '안필드랩'이라는 미디어 스타트업이 리버풀의 축구를 시작으로 리버풀을 다루는 지역 팟캐스트 사업자가 되어 유료화에도 성공함. 바스툴 스포츠는 펜 내셔널이라는 카지노 업체에 인수됨. 왜 그런 걸까. 1. 스포츠 갬블링. 한국과 달리 해외는 스포츠 카지노 규모가 크고, 하는 사람도 많다. 한국은 쉬쉬하는 경우도 많고, 토토하면 무조건 불법부터 생각하는데 해외는 이 시장 자체가 크다. 카지노를 플랫폼으로 보면, 플랫폼에 오는 사람들의 체류 시간을 늘리거나 더 자주 오게 하는 콘텐츠가 필요하다. 또 해당 미디어를 통해 카지노 이미지를 바꾸고 새로운 고객도 확보할 수 있고. 2. 강력한 팬층. 한국과 달리 해외는 지역 연고제에 따른 스포츠 팬덤이 어마무시하다. 굳이 말로 해서 뭐하겠나. 스포츠 때문에 땅땅땅빵하는 게 미국이고 영국인데. 이런 열기는 곧 지불 의사로 연결되고, 미디어에도 반영된다. 스포츠의 인기가 죽지 않는 한 스포츠 전문 콘텐츠에 대한 시청 니즈와 지불 의사는 항상 있다는 뜻. 3. 스포츠 자체 시대가 변했지만 여전히 아마존, 페이스북, 유튜브 모두 스포츠 생중계권을 탐내왔다. OTT와 플랫폼이 스포츠 생중계권에 목을 매고 어마무시하게 베팅하는 만큼 스포츠는 사용자를 모으는 매력이 있고 끊임없이 증명되어 왔다. 즉, 인류 역사 이래 무패의 오리지널 콘텐츠인 셈. 이 분야에 빨대를 꽂는 미디어도 사용자를 모을 수 있다는 전제 하에 그만큼 돈이 된다. 미래는? 잘-은 모르겠지만, 미국의 이스포츠 시장이 좀 더 커지면 이스포츠 전문 미디어도 성공적으로 엑싯 내지 유료화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한국은 TIG, 롤인벤, 포모스 등이 있으나 시장 자체가 작고 (게임 산업과 e스포츠는 묘하게 다른 부분이 있다) 한글 콘텐츠라는 한계에 더욱 부딪친다. 또 주 시청자층이 어리다보니 지불의사도 그리 높지 않고. 아프리카 TV 별풍 이야기를 하겠지만, 롤 e스포츠 시청자 타깃층은 아프리카에 돈을 쓰기 시작한 스1 팬들보다 꽤 어리다. 또 스트리머에 돈을 쓰는 것과 해당 e스포츠에 돈을 쓰는 건 다르다. 난 스트리머에 돈을 쓰지 않지만 페이커와 데프트 후드를 사는 사람이고, 스트리머에 돈을 쓰는 애들은 또 다른 팬들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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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3월 4일 오후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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