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일이 어렵고 재미 없어지는 3가지 이유✨ 저 역시 전략기획, 사업기획 일을 하면서 '기획'이라는 업무가 맞는건가 고민할 정도로 일에 흥미가 떨어지는 순간이 종종 있었는데요. 그런 순간에는 공통점이 있더군요. 기획자라면 한 번쯤은 생각해봤을 공감되는 내용인 것 같아요. ✅ 1. Input이 불명확해서 기획일이 어려워진다 과업을 부여하는 상사가 과업의 목표나 아웃풋 이미지, 실행계획, 필요 자료의 종류를 명확하게 제시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솔직하게는 상사들도 그들의 상사로부터 불명확한 상태로 과업을 받아왔으며, 인풋을 줄 내용을 명확하게 정리할만큼 고민하지 않고 우선 직원에게 과업을 내린다. ✅ 2. 과업을 수행하는 동안 잘하고 있는지 판단할 기준이 불명확하기 때문에 기획일이 어려워진다 기획일은 결국 보고 시점이 되서야 성과가 판가름난다. 상당한 고수가 아니라면 과업수행 초기에 전체 수행절차를 그리고 각 단계마다 성과지표를 설정하기 어렵다. 결국 대부분의 기획자가 기획안이 완성되어 보고되기 이전에는 성과에 대한 불안함을 느끼며 업무를 하게 된다. ✅ 3. 내가 통제하지 못하는 요소에 의해 성과가 영향받기 때문에 기획일이 어려워진다 가장 치명적인 이유다. 상사가 과업의 목표를 바꿔버릴 수도 있고, 실무진에 의해 거부당할 수도 있으며, 결정적으로 기획안이 잘되더라도 반드시 목표한 결과가 나온다는 보장이 없다. 즉, 내가 제대로 일하고 있더라도 통제하지 못하는 변수가 돌발할 가능성이 항시 노출되어 있다. 📌기획일에 재미를 느낄 수 있는 Tip ✅ 1. '이 정도면 되겠지'라고 생각하는 정도의 3배를 Tapping하고, 물어보고, 커뮤니케이션 하라. 기획일을 쉽게 하는 방법은 결국 '과다한 커뮤니케이션'이다. 과업 초기엔 더더욱 그렇다. ✅ 2. 과업 초기에는 결국 자신이 해답을 찾아낼 것이라는 자신감을 키워라. 몇 번의 성공경험을 가졌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3. 과업 후반에는 성과에 대해 Lessons Learned을 정리하자. 보람과 만족도가 커진다.

기획일이 어려운 이유 :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

기획일이 어려운 이유 : 네이버 블로그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10월 15일 오후 10:12

댓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