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K-드라마 다음은 K-공예품?>
1. K-팝, K-드라마 등 한국 콘텐츠들이 세계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작품속에 등장하는 음식, 의상, 소품도 함께 주목을 받고 있다.
2. 특히 방탄소년단 BTS의 '대취타', 블랙핑크의 한복 뮤직비디오 등에 힘입어 한복과 전통 장신구, 나전칠기 등 K-공예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3.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한국 콘텐츠 수출은 2014년 52억7000만달러(약 6조2500억원)에서 2019년 103억9000만달러(약 12조 3000억원)로 최근 5년 사이 두 배 가량 늘어났다.
4. 또 한국 통계청에 의하면 2009년부터 2019년 간 창의와 예술 서비스 종사자 수는 27% 증가했다.
5. 문화산업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K-팝과 K-드라마 등 대중문화 콘텐츠는 사랑을 받는 반면, 액세서리와 장식품, 디자인 등 K-공예에 대한 관심과 발전은 (아직은) 다소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6. (다만, 이를) 바꿔 이야기하면 K-공예가 새로운 콘텐츠 개발과 발전이 가능한 영역이라는 말이 될 수도 있다. (한국 콘텐츠 인기는 당분간 계속 높아질 테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