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사업을 한다면 해야하는 첫 질문 내년도 경영 과제로 요즘 핫하다는 NFT가 떨어졌다면? 카카오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 한재선 대표님의 이 글을 먼저 읽고, 다음과 같은 질문을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1. 우리 고객은 왜 NFT를 구매해야 하는가 2. 우리의 비즈니스를 지지하는 충분한 커뮤니티를 갖추고 있는가 ---- - NFT를 만들어 내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떤 것도 다 NFT로 발행할 수 있습니다. 진정 어려운 것은 고객이 NFT를 사야할 이유를 만드는 것입니다 . "우리가 가진 것을 어떻게 NFT로 만들 수 있느냐?" 가 아니라 "고객은 왜 NFT를 구매해야 하느냐"가 핵심 질문 입니다 -그라운드 X는 포토카드, 증명서, 교환권 등 다양한 영역의 NFT를 발행해 보았습니다. 기존에 존재하던 사업을 NFT화한 것이죠. 어려운 개념을 몰라도 이해할 수 있는 NFT 사례를 만들어 낸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NFT만 적용했을뿐 쿠폰은 역시 쿠폰 이었고, 상품권은 여전히 상품권이었습니다. NFT가 가지는 본질적인 의미를 파악하고 서비스의 화학적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했던 것입니다 -올해는 클립드롭스를 런칭하며 NFT 기반의 디지털 아트 시장에 본격 진출했고 의미있는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전에 시도했던 NFT와 뭐가 다른 걸까요? 바로 자산의 성격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가치가 변할 수 있다는 것구요. 단순해 보이지만 매우 중요한 차이입니다. NFT는 가치가 변동하는 디지털 자산을 구현할 때 제 역할을 합니다. -NFT 구매 동기들의 기저에 깔려있는 새로운 개념이 있습니다. 바로 커뮤니티입니다. NFT가 작동하는 이유는 커뮤니티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크립토 펑크와 같은 프로필 사진의 경우 크립토 펑크를 인정하고 서로 플랙스하는 크립토 커뮤니티가 존재하기 때문에 현재의 가치를 인정받는 것입니다. -엔터 업계에서 NFT를 발행한다고 할 때 커뮤니티의 대상은 누가 될까요? 바로 팬 들입니다. 하지만 팬 커뮤니티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그 나름의 문법이 작동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게 현재 NFT 커뮤니티가 작동하는 방식과 다를 수 밖에 없고, 따라서 팬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NFT를 발행한다고 NFT의 효과가 발생할지 의문인 것입니다.

NFT 사업을 한다면 해야 하는 첫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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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14일 오후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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