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rd 파티 쿠키의 종말 , 리테일 미디어의 등장 리테일 미디어(Retail Media)는 리테일 또는 이커머스 웹사이트와 앱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을 뜻합니다. 아마존 뿐만 아니라 우버, 배달의 민족, 쿠팡 등 많은 기업에서 리테일 미디어를 구축했다. 그럴만도 한 것이 아마존의 2020 광고 매출은 215달러, 2021년 광고 매출은 260억 달러로 예상된다. 아마존은 미국 리테일 미디어 시장의 77.7%를 점유, 미국 전체 광고 시장의 10%를 점유하고 있다. 트래픽이 있고, 기술력을 가진 기업에서 원가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 광고 사업 자체는 황금알 낳는 거위인 셈이다. 점차 강화되고 있는 개인정보 보호 강화(구글의 FLoC, 애플의 ATT)로 인해 3rd 파티의 쿠키를 이용한 광고 시대가 저물고, 고객 트랙킹에 대한 제약이 작고 무엇보다 고객의 구매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리테일 미디어가 성장하고 있다. 당근마켓은 월 1,000만개 이상의 글이 등록되고, 유저당 월 평균 24회 방문, 하루 평균 20분을 사용하는 MAU 1,500만명의 서비스다. 기술력과 트래픽이 준비된 당근마켓으로선 굳이 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리테일 미디어 사업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쿠팡이 광고와 사랑에 빠진 이유는? (https://www.mobiinside.co.kr/2021/12/22/coupang-ad/)

리테일 미디어 강화하는 당근마켓, 그 이유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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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미디어 강화하는 당근마켓, 그 이유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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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23일 오전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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