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 우리 νšŒμ‚¬λŠ” ITκΈ°μ—…μΌκΉŒμš”? Product κΈ°μ—…μΌκΉŒμš”? "Product ManagerλΌλŠ” 일은 λ‹¨μˆœνžˆ Jira같은 ν˜‘μ—…νˆ΄ κ΄€λ¦¬λ‚˜ μ–΄λŠ κΈ°κ΄€μ—μ„œμ˜ λΌμ΄μ„ΌμŠ€ νšλ“μ΄ μ•„λ‹™λ‹ˆλ‹€" 개발자 μΆœμ‹ μœΌλ‘œ HP와 Netscapeλ₯Ό 거쳐 eBayμ—μ„œλ„ λ‹€μ–‘ν•œ PM 컀리어λ₯Ό μ΄μ–΄μ˜¨ Marty Cacan은 'λ¦°, μ• μžμΌ 방법둠' 이 μ •μƒμ μœΌλ‘œ μ‹€ν˜„λ˜κΈ° μœ„ν•œ μ€‘μš”ν•œ 원칙과 Product 기반 쑰직으둜 κ±°λ“­λ‚˜λŠ” 것이 μ™œ 그토둝 μ–΄λ €μš΄μ§€ μ„€λͺ…ν•©λ‹ˆλ‹€. Product-Led GrowthλŠ” μ„œλΉ„μŠ€ μ„±μž₯을 μœ„ν•΄ λͺ‡ λ…„ λ™μ•ˆ κ°•μ‘°λ˜κΈ° μ‹œμž‘ν•œ κ°œλ…μ΄μ§€λ§Œ, μ •μž‘ 이것을 μˆ˜ν–‰ν•˜κΈ° μœ„ν•œ 쀑심좕인 Product Manager의 μ—…λ¬΄λŠ” μ–΄λ–»κ²Œ λ°œμ „ν•΄μ•Ό 할지 λ…Όμ˜ν•˜λŠ” 것은 λ³΅μž‘ν•©λ‹ˆλ‹€. PM의 μ—­λŸ‰ 평가, μ½”μΉ­ 과정이 λ³΅μž‘ν•˜κ³  μ–΄λ €μšΈ μˆ˜λ°–μ— μ—†λŠ” 것은 PM에 λŒ€ν•œ μ—­ν• λ‘ κ³Ό 쑰직 μ°¨μ›μ˜ 문제둜 κ·€κ²°λ©λ‹ˆλ‹€. βœ… Product Manager의 경쟁λ ₯ μš”μ†Œ 1. 고객에 λŒ€ν•œ 이해 2. 고객이 λ§Œλ“€μ–΄λ‚΄λŠ” 데이터에 λŒ€ν•œ 이해 3. 업계에 λŒ€ν•œ 이해 4. νšŒμ‚¬ 자체의 운영 ꡬ쑰에 λŒ€ν•œ 이해 이것이 잘 μ›ν™œνžˆ μˆ˜ν–‰λ˜κΈ° μœ„ν•΄, PM을 μ½”μΉ­ν•˜κ³  관리할 수 μžˆλŠ” Director of PM의 역할이 맀우 μ€‘μš”ν•¨μ—λ„ Agile λͺ¨λΈμ—μ„œμ˜ Product Owner / ν”„λ‘œμ νŠΈ 일정 관리와 λ‹€λ¦„μ—†λŠ” μˆ˜μ€€μœΌλ‘œ ν™œμš©λœλ‹€λ©΄ PM의 μ—­λŸ‰μ€ λ°œμ „ν•  수 μ—†μŒμ„ ν”Όλ ₯ν•˜κ³  μžˆμŠ΅λ‹ˆλ‹€. (15가지 μ˜μ—­μ— λŒ€ν•œ μ½”μΉ­κ³Ό ν‰κ°€λŠ” https://svpg.com/coaching-tools-the-assessment/ 을 톡해 μ°Έκ³ ν•˜μ‹€ 수 μžˆμŠ΅λ‹ˆλ‹€.) PM 개인 μ—­λŸ‰μ˜ λ°œμ „κ³Ό λ”λΆˆμ–΄, μŠ€νƒ€νŠΈμ—… 쑰직 내에 κ΄€μ² λ˜μ–΄μ•Ό ν•  4가지 원칙을 μ„€λͺ…ν•˜κ³  μžˆμŠ΅λ‹ˆλ‹€. ν”„λ‘œλ•νŠΈ νŒ€μ΄ μ œν’ˆ 전체에 λŒ€ν•œ 톡솔 & μ˜μ‚¬κ²°μ • κΆŒν•œκ³Ό μ±…μž„μ„ λ™μ‹œμ— μœ„μž„λ°›μœΌλ©° λΉ λ₯Έ ν•™μŠ΅κ³Ό λ°œμ „μ„ 보μž₯ν•  수 μžˆμ–΄μ•Ό ν•œλ‹€λŠ” 것이 핡심 λ‚΄μš©μž…λ‹ˆλ‹€. βœ… Lean startup 쑰직을 μœ„ν•œ μ€‘μš”ν•œ 4가지 원칙 1. μ΅œμ†Œν•œμ˜ 것을 자주 λ§Œλ“€μ–΄μ„œ 배포 (Discover & Deliver) Discovery : μŠ€μΌ€μΌμ—…μ΄ λΆˆκ°€λŠ₯ν•œ μˆ˜μ€€μ—μ„œμ˜ μ΅œμ„ ; 법적인 μš”κ±΄μ„ μΆ©μ‘±ν•˜λ©° 기본적인 λ‹ˆμ¦ˆ 좩쑱을 확인 Delivery : μŠ€μΌ€μΌμ—… κ°€λŠ₯ν•œ 것;λ‹€λ₯Έ μ‚¬μš©μž 그룹의 μ‹ λ’°λ₯Ό μ–»κΈ° μ‹œμž‘ν•˜λ©°, μœ μ§€λ³΄μˆ˜ & κ°œμ„ μ„ μœ„ν•œ ν”Όλ“œλ°± 확보 2. Product νŒ€μ—κ²Œ κΆŒν•œκ³Ό μ±…μž„μ„ λͺ¨λ‘ μœ„μž„ν•˜λŠ” 쑰직ꡬ쑰 IT κΈ°μ—… : 핡심 μ•„μ΄λ””μ–΄λŠ” C레벨이 미리 정해놓고 Top-down, κ²€μ¦λ˜μ§€ μ•Šμ€ Featureλ₯Ό κ³„νšλŒ€λ‘œ μ œμž‘ν•˜λŠ” 것에 집쀑 Product κΈ°μ—… : Product Managerκ°€ 쀑심이 λ˜μ–΄ νŒ€ μ°¨μ›μ˜ μ˜μ‚¬κ²°μ • Action Item을 수립, 아이디어 검증과 싀행이 μ‹ μ†ν•˜κ²Œ 이뀄짐 3. ν˜μ‹ μ„ μœ„ν•œ λΉ λ₯Έ ν•™μŠ΅ (Optimization & Discovery) Optimization : μ„œλΉ„μŠ€ λ‚΄λΆ€μ˜ ABν…ŒμŠ€νŠΈλ₯Ό ν†΅ν•œ μ „ν™˜μœ¨ κ°œμ„ κ³Ό 같이, 운영 κ³Όμ •μ˜ κΈ°λ³Έ 상황을 κ°œμ„  Discovery : μ„œλΉ„μŠ€μ˜ 큰 λ°©ν–₯ 자체λ₯Ό κ°œνŽΈν•˜λŠ” μ‹œλ„, λ¦¬μŠ€ν¬λŠ” μ»€μ§€λ―€λ‘œ μ†Œμˆ˜ μœ μ € λŒ€μƒμœΌλ‘œ μ‹€μ‹œ 4. λ¦¬μ†ŒμŠ€ ν—ˆλΉ„μ˜ μ΅œμ†Œν™” OKR λ“± 평가 λͺ¨λΈ μžμ²΄κ°€ μ‹€ν—˜λ³΄λ‹€ μ€‘μ‹œλ˜λŠ” 것을 κ°λ³„νžˆ μ£Όμ˜ν•΄μ•Ό 함 각쒅 Riskλ₯Ό ν‰κ°€ν•˜λ˜, Gatekeeper의 μ—­ν• λ³΄λ‹€λŠ” λ¬Έμ œν•΄κ²°/λŒ€μ•ˆμ œμ‹œμ— μ£Όλ ₯ν•΄μ•Ό 함 ν”„λ‘œλ•νŠΈ λ§€λ‹ˆμ € & ν”„λ‘œλ•νŠΈ λ””μžμ΄λ„ˆμ˜ μ‘°ν•©μœΌλ‘œ λ¦¬μ„œμΉ˜ + 기획이 λ™μ‹œμ— κ°€λŠ₯ν•œ νŒ€μ›Œν¬ ꡬ좕 μ΄λ ‡κ²Œ μΌν•˜κ³  μžˆμ§€ μ•Šλ‹€λ©΄ λ‹¨μˆœ IT μ œμ‘°μ—…μ— μ’…μ‚¬ν•˜κ³  μžˆλ‹€κ³  ν•  만큼 Product Managing에 λŒ€ν•œ Marty Cacan의 철학은 맀우 ν™•κ³ ν•©λ‹ˆλ‹€. 우리 쑰직은 κ³Όμ—° Product μ‘°μ§μΌκΉŒμš”? IT μ‘°μ§μΌκΉŒμš”?

Yes, Product is Hard, but WHY? by Marty Cagan

YouTube

Yes, Product is Hard, but WHY? by Marty Cagan

λ‹€μŒ λ‚΄μš©μ΄ κΆκΈˆν•˜λ‹€λ©΄?

μ§€κΈˆ κ°„νŽΈ κ°€μž…ν•˜κ³  λ‹€μŒ λ‚΄μš©μ„ 확인해 λ³΄μ„Έμš”!

λ˜λŠ”

이미 νšŒμ›μ΄μ‹ κ°€μš”?

2021λ…„ 12μ›” 25일 μ˜€ν›„ 2:09

λŒ“κΈ€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