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에서 네트워크 효과를 측정하는 16가지 | 커리어리

비즈니스에서 네트워크 효과를 측정하는 16가지 방법입니다. 네트워크 효과는 소프트웨어 비즈니스와 시장 다이내믹스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인데요. 바이럴과 혼용, 혼동될 때도 많고요. 정작 자세히 들여다본 적이 없죠. a16z의 파트너들이 네트워크 효과를 다섯 가지 기준(신규고객유치, 경쟁력, 사용자 참여도, 시장, 경제 관련 지표)으로 비교, 분석했습니다. 물론 제품, 오디언스, 환경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사용자의 참여와 활동이 가장 소중한 지표라고 이야기합니다. 1. 신규고객유치 관련 지표 1) 오가닉 사용자 vs. 고객유치 비용을 들인 사용자 2) 트래픽 소스 3) 신규고객유치 비용의 타임라인 2. 경쟁 관련 지표 1) 자사 플랫폼과 비슷한 플랫폼 운영 2) 환승 비용 및 다수 플랫폼 운영 비용 3. 사용자 참여도 관련 지표 1) 사용자 리텐션 2) 핵심 사용자 행동 리텐션 3) 고객 유치 비용을 들인 사용자 리텐션 4) 지역, 위치 기반 리텐션 5) 파워 유저의 생애주기 4. 마켓플레이스 관련 지표 1) 플랫폼 매치율 2) 시장의 깊이 3) 플랫폼 매치 시점 4) 공급과 수요의 집중화 또는 분산화 5. 경제 관련 지표 1) 가격 책정 2) 단위 경제

16 Ways to Measure Network Effects - Andreessen Horowitz

Andreessen Horowitz

2020년 6월 23일 오전 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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