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팅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CRM 마케팅을 하다 보면 마블 세계관에 있는 멀티버스에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의 타임라인에서 무한히 갈라지는 마블의 멀티버스처럼 신규 회원부터 VIP로 만들기 위한 여정 속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 무수히 많이 파생됩니다.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험을 기획하고 결과 분석을 하면, 거기서 끝나는 게 아니라 계속해서 해결할 그리고 검증할 문제들이 발견되죠.
이렇듯 무수히 뻗어나가는 각 CRM 세계관을 하나씩 잘 해결하다 보면, 종착역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우리 비즈니스의 팬, VIP’ 만들기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CRM 업무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저는 CRM 마케팅을 3가지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1. 획득
2. 유지
3.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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