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몇년전부터 몇번 글로 썼던 ‘기술을 위한 기술‘에 대한 이야기다. 나 역시 현재 AI나 딥테크 스타트업 15곳 정도를 멘토링이나 자문 중이고, 이미 한 곳들까지하면 올해만 100개사 이상이다. 그들 대부분이 처한 상황이 바로 이 부분이다. 기술은 참 좋고 차별적이거나 우위에 있는데 단지 그것 뿐이다. 그래서 이들에게 하고 있거나 했던 것들은 사업 기반 마케팅을 중심으로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Product-Market-Fit을 찾아서 사업전략과 연계시키는 일이다. 랩실이나 회사 내부에 있는 기술과 시장과 고객이 원하고 지갑을 여는 상품/서비스는 완전히 다르다.

인공지능 기업들이 수익 창출에 실패하는 이유 - MIT Technology Review

MIT 테크놀로지 리뷰 | MIT Techonology Review Korea

인공지능 기업들이 수익 창출에 실패하는 이유 - MIT Technology Review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1월 11일 오전 1:0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