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MF에서 멀어졌을 때 실천해야 할 것

PMF(Product-Market Fit)를 달성하고 가속하여 비즈니스 성장을 진행하는 단계에 들어갔다고 확신해도 성장률이 둔화하여 PMF에서 멀어지는 일은 종종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0억원까지 급성장하지만 50~100억으로 가는 도중 성장이 급속히 둔화되는 등) 해당 기사에서는 어떠한 배경으로 PMF를 잃게 되는지에 대해 정리되어 있기에 요약해 보았습니다. 1. 강한 매니지먼트 팀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해당 이유가 PMF에서 멀어지는 90% 확률이고 근본적인 원인이다. 제품 담당 책임자가 없으면 수백만엔의 ARR을 차지하는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VP of Sales가 없으면 긴급한 요구사항을 받아들여 선행 판매하지 못하고 새로운 세그먼트에서 경쟁하기 어렵습니다. 2. 퍼포먼스가 나오지 않는 VP를 고용하였다. 때때로 스타트업은 자금 조달 후 형편없는 경영진을 고용할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전 직장의 기업 이미지만으로 스타트업에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사람 하나로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고 잘못된 판단과 실수로 Product-Market Fit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마케팅 채널을 추가하지 못하고 있다. 새로운 채널이 충분히 검증되지 못하고 추가되지 않고 있다. 여기서 근본적인 원인은 수요 발생 예측이 뛰어난 VP를 채용하지 않은 것입니다. 하나의 파트너, 하나의 채널, 하나의 획득 전략만 작동하는 건 아닙니다. 4. 충분한 기능을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기도 한데 제품이나 엔지니어링이 뛰어난 VP를 채용하지 않은 것이 원인인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초기 단계에서는 충분한 수의 고객이 제품을 구입하고 좋아해 주지만 기능의 확장성이 매우 불안정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 불안전한 기능 확장성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현재의 기능과 솔루션에만 기대하게 되는 보통 고객이 늘어나면서 서서히 고객을 잃게 됩니다.

When You Fall Out of Product-Market Fit | SaaS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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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 11일 오전 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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