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자의 글쓰기 시리즈
[📝 토스의 8가지 라이팅 원칙들 - 라이팅 코어밸류]
(👀 간단 요약)
✓ UX 라이팅에서는 모든 팀원이 같은 기준으로 글을 쓰는 게 중요
✓ 토스에는 모두가 같은 기준으로 글을 쓸 수 있는 여러 가지 인프라가 준비
✓ 시스템 - 템플릿 - 가이드라인 - 프린시플 - 코어밸류
📌 라이팅 코어밸류
✓ 코어밸류는 말 그대로 가장 핵심적인 가치
✓ 우리 제품, 브랜드가 어떤 가치를 지향하느냐에 대한 이야기
✓ 보이스는 목소리, 그 사람의 아이덴티티, 정체성
✓ 톤은 애티튜드, 태도로 말하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
✓ 코어밸류는 둘 중에 보이스를 만드는 규칙
✓ 비교하자면 사람의 성격에 가깝기 때문에, 형용사 형태일 때가 많고, 추상적인 개념
📌 Clear 명확한
✓ 첫 번째 가치는 Clear. 명확한 글쓰기란 뜻
✓ 단어의 의미가 어렵거나 모호하지는 않은지,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는 문장인지를 점검
✓ 메이커가 아닌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문장을 쓰기 위해 신경
📌 Concise 간결한
✓ 두 번째 가치는 Concise. 간결한 글쓰기란 뜻
✓ 사용자는 쏟아지는 정보를 모두 읽지 않음
✓ 꼭 필요한 내용만 필요한만큼 전달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
📌 Casual 친근한
✓ 세 번째 가치는 Casual. 친근한 글쓰기란 뜻
✓ 토스의 보이스톤이 다른 서비스와 구분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가치
✓ 금융이나 IT 업계에서 쓰던 어려운 용어와 딱딱한 뉘앙스를 쉽고 친절하게
📌 Respect 존중하는
✓ 네 번째 가치는 Respect. 존중하는 글쓰기란 뜻
✓ 전환시키고 싶은 마음에 코스트를 숨기거나 혜택을 더 크게 보이게 만들고 싶을 때가 있음
✓ 하지만 신뢰를 쌓는 것은 어렵지만 무너지는 것은 쉬움
✓ 당장의 이익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진실되고 사용자를 존중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 Emotional 공감하는
✓ 다섯 번째 가치는 Emotional. 공감하는 글쓰기란 뜻
✓ 신뢰를 쌓을 때는 사실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할 때가 있음
✓ 사용자가 느낄 감정에 공감하고 어떤 감동을 줄 수 있을지 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