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가설의 종류

#0. 지난 글에서는 좋은 가설이란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하는 지 알아봤었는데요. 이번에는 가설의 종류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가설의 종류에 대해 알아야 하는 이유는 회사의 성장단계나 경쟁상황에 따라 중요한 가설이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가설의 종류에는 크게 고객관련 가설, 제품 관련 가설,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가설 3가지가 있습니다. 알아볼게요오~! #1. 고객 관련 가설 고객 관련 가설이란 목표 고객을 정의하고 고객이 지니고 있는 문제/니즈가 진짜 고객의 문제/니즈이고, 우리가 해결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검증하는 가설을 의미해요. 특히 가설을 수립할 때 쉽게 놓치는 부분이 고객의 문제가 진짜 문제가 맞는지 검증하는 것인데요. 만약 이 부분에 대한 검증이 없이 창업자의 휴리스틱이 반영된 문제의식에서 사업을 시작한다면 망하겠죠. (PMF는 검증 방법론에 대해서는 기회가 되면 따로 소개해보겠습다.) #2. 고객의 문제가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이 아주 제한적이거나 이미 시장에 탁월한 솔루션이 존재하는 경우, 혹은 해당 문제를 겪는 시장 size가 극히 일부분이라면 굳이 우선적으로 해결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한마디로 고객 관련 가설은 사업성 검토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3. 고객 관련 가설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질문들입니다. -우리의 목표 고객은 어떤 프로필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상황에 현재 놓여있는가? -고객의 진짜 문제는 무엇인가? 5Whys -해당 문제는 매월 혹은 매분기, 매년 얼마나 반복적으로 일어나는가? -해당 문제에 대해 고객이 느끼는 고통 또는 해결하기 원하는 간절함의 크기는 얼마나 큰가? -우리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가치의 크기는 얼마나 되는가? #4. 제품 관련 가설 제품 관련 가설은 문제를 겪는 고객이 명확히 존재한다는 전제하에 해당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적절한 해결책을 구현했는지 검증하는 가설입니다. 영어 표현을 빌리자면 Problem-solution fit을 검증하는 가설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고객의 문제에 대해 내가 만들고자 하는 서비스가 실제 효과가 있는가? -고객 문제에 대한 탁월한 솔루션을 구현하는데 얼마의 비용이 소요되는가? -고객 문제에 대한 탁월한 솔루션을 적절한 비용 구조로 만들 수 있는가? #5. 지속성장성 관련 가설 이쯤되면 눈치 채셨겠지만 지속 성장성 가설을 검증하려면 제품 가설이 검증 되어야만 하고 제품 가설을 검증하려면 고객 가설이 검증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조직에서 전제 조건이 되는 앞 단계 가설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마케팅을 하거나 리텐션 수치를 보면서 우리 제품을 왜 안쓰는지 고민합니다.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는 사실 별다른 특별한 이유 때문이 아닙니다. 고객이 딱히 필요로 하는 제품이 아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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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 27일 오전 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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