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비전의 원칙

1️⃣ ‘왜’에서 시작하라. 이것은 제품 비전의 가치에 관해 사이먼 시넥이 쓴 위대한 책의 제목과 일치한다. 여기서 중심적인 개념은 제품 비전을 목적 설명을 위해 활용하라는 것이다. 거기서부터 모든 것이 시작될 것이다. 2️⃣ 솔루션이 아니라 문제와 사랑에 빠져라. 여러 번, 다양한 방법으로, 많은 사람을 통해 아마 전에도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원칙이며, 뛰어난 제품팀도 늘 노력하는 주제다. 3️⃣ 비전을 크게 생각하는 것에 두려워하지 마라. 충분한 야망이 느껴지지 않는 비전을 자주 관찰한다. 6개월에서 1년 정도면 해낼 수 있는 비전은 누군가에게 영감을 불어넣기에 충분하지 않다. 4️⃣ 현재의 자신을 파괴하는 데 두려워하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다른 누군가가 파괴할 것이다. 많은 회사가 지속적으로 고객을 위한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것보다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을 지키기 위해 노력을 집중한다. 5️⃣ 제품 비전은 영감을 불어넣는다. 다른 어떤 것보다 제품 비전이 조직에 열정을 불어넣을 것이다. 당신이 사용자와 고객을 진정으로 도우려는 방법에 집중한다면 어떤 제품 비전이라도 충분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6️⃣ 적절하고 유의미한 트렌드를 선택하고 포함하라. 너무도 많은 회사가 중요한 트렌드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중요한 트렌드를 관찰하는 것은 그렇게 힘든 일이 아니다. 정말 어려운 것은 새롭고 더 나은 방법으로 고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러한 트렌드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조직이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7️⃣ 공이 있던 곳이 아니라 공이 향하는 곳으로 움직여라. 제품 비전의 중요한 요소는 제품 비전의 시간 틀에서 변화를 발견하는 것이다. 변하지 않는 것을 알아채는 것도 포함된다. 어떤 제품 비전은 변화가 얼마나 빠르게 진행될지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이고 비현실적이다. 다른 많은 경우는 너무 보수적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좋은 제품 비전을 만드는 데 가장 어려운 관점이다. 8️⃣ 비전은 완고하게 하되 세세한 부분은 유연하게 하라. 많은 팀이 그들의 제품 비전을 너무 빨리 포기한다. 흔히 비전 변경이라고 하며, 취약한 제품 조직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절대 쉬운 일이 아니므로 스스로 단단하게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세세한 부분에 집착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이동 경로를 바꿔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그것은 발견 변경(discovery pivot)이라고 하며, 특별히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9️⃣ 모든 제품 비전은 믿음이라는 것을 깨달아라. 만일 비전을 검증할 수 있다면 당신의 비전이 충분히 진취적이지 않다는 뜻이다. 비전을 검증하려면 몇 년 정도는 걸린다. 그러니 당신이 하는 일이 충분히 의미가 있다는 확신을 먼저 가져라. 🔟 계속, 집요하게 비전을 전파하라. 비전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것에 대해서는 과다한 의사소통이란 것이 없다. - 제품의 비전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씽킹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디자인 씽킹이란 무관한 듯이 보이는 관찰과 예시들을 마음껏 결합시켜 현재 일이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지에 대한 새로운 그림을 그려보는 것입니다. 트렌드를 관찰하며 고객에 대한 자료로부터 정보를 얻고 탐구하는 과정 전반에 걸쳐 약간의 상상력을 적용하여 비전을 설정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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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8일 오전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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