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능한 리더들의 4가지 커뮤니케이션 기술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리더에 관한 내용 중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유능한 리더는 탁월한 커뮤니케이터라고 합니다. 이 리더들은 팀의 의욕을 불러일으키고 분발시키기 위해 4가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1. 어려운 점을 간단한 짧은 문장으로 전달 복잡하고 긴 문장은 이해하기 어렵고 정신적으로도 피곤합니다. 짧은 문장으로 대체함으로써 더 많은 지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프 베조스 주주들을 향한 편지(Letter to shareholders)를 10년째 중학교 2~3학년 수준으로 짧고 알기 쉽게 작성하고 있습니다. 2. 중요한 컨셉을 강조하기 위해 찰진 비유를 사용한다: 비유는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워런 버핏은 비유의 힘을 이해하고 있는데요 경쟁사가 진입하기 어려운 지배적인 기업을 ‘해자와 성’이라는 말을 사용하여 좋은 예시를 언급하였습니다. 3. 데이터에 인간미를 부여하고 듣는 사람과 연관 짓는다: 숫자는 설득력이 있는 반면 정신적인 부하가 커집니다. 숫자로 설명할 때는 한 번 더 곰곰히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주물리학자 닐 타이슨 씨는 토성 탐사선 카시니 발사 비용이 4조 원(약 $3)에 대한 민중의 지지를 얻기 위해 8년간의 투자액이며 이 비용이 미국에서 연간 립크림 소비액보다 작다는 점을 덧붙였습니다. 4. 미션을 주입하여 팀을 일체화시킨다: 변화를 일으키는 리더는 과도하다고 생각할 정도로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그들은 미션을 반복해서 말하고 주입합니다. 대형 의료기기 제조업체인 메드트로닉 창업자 알 바켄 씨는 창업 50년 이상 94세의 나이로 타계할 때까지 통증을 완화하고 건강을 되찾아 생명을 연장한다는 이 회사의 미션을 반복적으로 말했습니다. 돌아가시기 직전 사원용 비디오에서는 「매일 이 말을 가슴에 품고 살았으면 좋겠다.」라고 사원에게 부탁했을 정도입니다.

How Great Leaders Communicate

Harvard Business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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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16일 오전 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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