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팔마피아, 어펌(Affirm) 창업자 맥스 레브친은 어떻게 생각할까?

페이팔 마피아는 정말로 많은 유명 인사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피규어가 일론 머스크(Tesla, SpaceX)이고, 피터틸 (팔란티어), 리드호프먼 (링크드인) 이겠네요. 그들은 한국에도 잘 알려져 있고, 서비스 또한 마찬가지이고, 그들의 저서 또한 베스트셀러가 됐죠. (피터 틸의 제로투 원, 리드호프먼 블리츠스케일링) 반면 CTO 였던 맥스 레브친은 한국에 잘 알려지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기술자여서 그랬을까요. 혹은 그의 서비스들이 한국에 런칭하지 않았기 때문일까요. 한국에 비교적 덜 알려져 있는 것과는 달리, 그는 페이팔 이후 창업을 통해 구글에 매각한 바 있고 (슬라이드닷컴, 2,000억원 가량에 매각) 현재는 미국에 상장한 핀테크 회사 어펌(Affirm)의 창업자이기도 합니다. 앞선 인물들만큼 어마어마하고 짱짱한 인물이죠. 그의 자료들은 참 찾기가 어려웠는데요. 한글로 다룬 자료도 많지 않고요. 이번에 영문 인터뷰를 인상 깊게 보아서, 번역했습니다. 정말로 모든 내용, 한 마디 한 마디가 인상 깊습니다만, 그가 영상에서 '페이스북'을 어떤 관점에서 대단한 회사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부분은 정말로 많은 통찰이 담겨있었습니다. 단순히 문제를 눈 앞에 보이는 것으로 해석하는 게 아니라, 근본적으로 레이어 단에서 해석하는구나 싶었고요. (영상을 보시면 나오는 내용입니다) 이런 한 사람, 한 사람 인터뷰를 할 때마다 공유드리는 것도 공유이지만 저 또한 많이 배우며 생각을 돌아볼 수 있어 참 감사하다는 생각 뿐입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페이팔마피아, 어펌(Affirm) 창업자 맥스 레브친은 어떻게 생각할까? (Max Levchin)

YouTube

페이팔마피아, 어펌(Affirm) 창업자 맥스 레브친은 어떻게 생각할까? (Max Levchin)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2월 20일 오후 1:55

 • 

저장 27조회 2,11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