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공유
일을 하다보면 일에 치여서 문서를 만드는 행위에 매몰되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쳐내는 상황에 빠져들어서 큰 그림과 방향성을 종종 잃기 일 수 입니다. 그럴때면 인스파이어드 책을 뒤적거리며 아무대나 펴고 10분 정도 읽곤 합니다. 인스파이어드는 정말 기획자/PM/PO 뿐만 아니라 IT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람들의 성경과도 같은 책 아닐까싶습니다. 오늘도 본질에 대한 갈증이 있어 책을 폈다가 좋아하는 부분이 있어 공유합니다.
⏩ 글 요약
P188 제품발견의 원칙
제품 발견의 목적은 다음 4가지 리스크를 대응하는 것이다.
- 가치: 고객이 과연 이 제품을 구매/사용할까?
- 사용성: 사용자가 이 제품의 사용 방법을 이해할까?
- 실현 가능성: 우리가 만들 수 있을까?
- 사업 유효성: 우리 사업에 효과가 있는 솔루션일까?
제품 발견의 원칙 10가지
1 우리가 무엇을 만들어야하는지는 우리의 고객, 임원, 이해 관계자들이 말해주지 않는다.
2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강력한 ‘가치’를 구축하는 것이다.
3 기술구현이 어렵고 중요한 만큼이나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보통 그 이상으로 어렵고 성공에 더 중요한 요소다.
4 기능과 디자인과 기술은 본질적으로 함께 얽혀있다.
5 우리의 아이디어 중 대부분은 성과를 내지 못할 것이고 검증된 아이디어도 몇번의 이터레이션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6 우리는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검증해야 한다.
7 제품 발견의 목적은 아이디어를 가능한 한 더 빠르고 적은 비용이 드는 방법으로 검증해 내는 것이다.
8 제품 발견 단계를 진행하며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검증해야한다.
9 사업 유효성은 제품 발견단계에서 검증해야한다.
10 공유 학습을 해야 한다.
P203 문제 vs 솔루션
본질적인 문제보다는 솔루션에 관해 생각하고 이야기하게 되는 것인 인간의 본성이다.
우리의 첫 솔루션은 대게 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약간의 시간을 들여서라도 해결해야 할 문제를 먼저 구조화해 보고, 그 내용을 함께 토의해 보는 것이 결국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