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아남는 법 (VUCA)

🖋 본문 중 우리가 '트렌드'라고 뭉뚱그려 일컫는 변화는 조금 더 잘게 쪼개볼 수 있다. 필립 코틀러의 <Principles of Marketing>에 따르면 변화는 '1년 이내로 짧게 유지되는 유행(Fad)', '대략 5년 정도 지속되는 중장기적인 트렌드(Trend)', 그리고 '10년 이상 계속되는 메가 트렌드(Megatrend)'로 구분할 수 있다.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체감상 '메가 트렌드'와 '트렌드'는 점점 사라지고, '유행'만 가득한 세상이 되어가는 것 같다. 변화의 속도가 너무나 빠른 나머지 변화에 적응을 하는 건지 적응을 하는 것에 적응하는 것인지 조차 헷갈릴 지경이다. 마치 3,000원짜리 자장면을 시켰는데 먹을 때는 30,000원, 계산할 때는 300,000원이 된듯한 하이퍼 인플레이션적인 변화다. 이러한 변화의 소용돌이를 도대체 무엇이라 불러야 할까? 나는 뷰카(VUCA)가 가장 적절한 명칭이라고 생각한다. 뷰카(VUCA)는 변동성(Voli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Uncertainty), 모호성(Ambiguity)을 뜻하는 영어 단어들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로, 1987년에 워런 버누스와 버트 나누스가 리더십 이론을 설명하면서 처음 사용했다(wikipedia.org 참조). 이를 아주 쉽게 말하면 '알 수 없는 세상'이라는 것이다. 뷰카의 세상에서 우리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트렌드'라는 단어에 목을 매고, 답을 알고 있다고 주장하는 유튜버나 TV 유명인의 말을 신의 계시처럼 받들고 있다. 나 또한 이러한 현상에서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의식하지 않으면 홀린 듯 이러한 콘텐츠에 혹하고 마니까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 때부터 배운 '비판적 사고'의 끈을 놓지 않으려고 한다. 이렇게 한 손에 안전끈을 꼭 쥔 채 수많은 책과 영상을 비판적으로 보았을 때 나에게 와닿은 뷰카의 대응법이 몇 가지 있었다. 혹은 그렇게 해석되는 이론과 주장이 있었다. 그것을 공유해볼까 한다.

변화의 소용돌이에서 살아남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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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3일 오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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