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가 2월 1일부터 쇼츠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광고 수익 공유를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유투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되어 있는 크리에이터들은 쇼트 피드 사이에 있는 광고들의 수익을 공유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쇼츠의 내용이 오리지널이 기존 영상의 편집된 내용일 경우에는 수익 공유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중요한 점은 만약 크리에이터들이 유투브 쇼츠를 통해 틱톡보다 더 많은 수익을 만들어낸다면 유투브 플랫폼에도 오리지널 컨텐츠가 더욱 많아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아직까지 어떤 숏폼 비디오 플랫폼도 확실한 수익모델을 보여주지 않고 있기 때문에 유투브 쇼츠의 광고수익 모델이 경쟁시장에 큰 영향이 있지 않을까 예상됩니다.